교육부 공식 블로그

국가장학금 신청했어? 알짜배기 정보 보고 바로 신청하자!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국가장학금 신청했어? 알짜배기 정보 보고 바로 신청하자!

대한민국 교육부 2021. 11. 29. 16:00

 

‘너 국가장학금 신청했어?’ 이 질문은 대학교에 다니는 친구들과 국가장학금 신청 기간에 만나면 하는 얘기 중 하나가 되었어요. 그만큼 많은 학생들이 국가장학금 신청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고, 가능하다면 놓치지 않고 신청하고 싶으실 텐데요. ‘국가장학금 정보, 나 빼고 다 알아!’라고 생각하신 분들! 이 글만 읽으면 쏙쏙 알게 되실 테니 집중해주세요! 특별히 오늘은 Q&A를 통해 하나하나 알아보기로 해요 :)

 

Q. 국가장학금은 누가 신청할 수 있나요?
 
 
1. 대한민국 국적이다. 2. 국내 대학에 재학 중이다.
3. 학자금 지원 8구간 이하 대학생이다. 4. 직전 학기의 성적이 기준을 충족한다.

 

이 4가지를 만족한다면, 여러분도 국가장학금을 신청하실 수 있답니다. 다만, 성적 기준은 대학별로, 학기별로 다를 수 있어 본인이 소속되어 있는 대학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보시면 된답니다. 신입생은 첫 학기에 한해 성적 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데요, 재학생은 직전 학기에 12학점을 이수하고 80점(100점 만점) 이상의 성적을 얻어야 해요.

 

여기서 잠깐, 학자금 지원구간이 무엇이냐고요? 학자금 지원구간은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을 통해 확인한 가구원의 소득, 재산, 금융자산, 부채 등을 반영해 소득인정액을 산정하여 장학금 지급 기준을 결정하는 것입니다. 소득 및 재산 조사의 경우, 사회보장시스템에서 진행하게 됩니다. 사회보장시스템이란, 각종 사회복지 급여 및 서비스 지원 대상자의 자격 및 이력을 통합 관리하는 범정부 복지업무 정보시스템이라고 알고 계시면 좋을 것 같아요! 만약, 자신의 학자금 지원구간을 알고 싶다면, 한국장학재단의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서 알 수 있답니다.

 

Q. 국가장학금의 지원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① 학생 본인이 가구원 동의와 서류 제출​을 완료하고 국가장학금을 신청합니다.

장학금을 받는 주체인 학생 본인이 매 학기 신청하시면 되는데요, 이때 신청하면서 미혼이면 가구원인 부모 동의, 기혼이면 가구원인 배우자의 동의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서류 제출을 하면 되는데 이 때 서류 제출을 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도 있어 서류 제출 여부는 한국장학재단 누리집의 [장학금] > [장학금신청] > [서류제출현황]에서 서류 제출 대상인지 꼭 확인해보세요! 만약, 서류를 제출해야 한다면, 온라인으로 해당 서류가 무엇인지 확인하고, 제출하시면 된답니다.

 

② 한국장학재단이 학생의 소득정보를 확인하여 소득기준을 심사합니다.

한국장학재단에서는 심사에 필요한 정보를 조회 및 확인하여 소득인정액을 산정하게 됩니다. 이때 소득정보, 기초/차상위 정보, 다자녀 여부 등을 확인하는데요, 학자금 지원구간은 직전 학기와 연계하여 계속 사용하는 경우, 신규로 산정하는 경우 총 2가지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계속 사용울 선택하시면 신청일로부터 약 1~2주 후에 구간 결과를 알 수 있게 되고, 신규 산정을 선택하시면 가족관계 확인 및 가구원 동의 완료 이후 8주간의 시간이 지나면 알 수 있게 된답니다.

 

③ 한국장학재단과 본인 소속 대학에서 학사정보를 심사합니다.

학사정보를 심사할 때 우선 대학에서는 한국장학재단으로 신청 학생의 학사 및 수납정보를 제공하고, 한국장학재단에서는 재단 정보 심사 기준을 확인합니다. 이 기간에는 학자금 지원구간 산정 후 약 2주가 소요 된다는 점, 기억해주세요!

 

④ 한국장학재단에서 선발완료 또는 탈락을 발표합니다.

이때, 탈락된다면 탈락 사유를 홈페이지, 모바일 앱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한국장학재단에서는 최종 선발 결과를 안내하는데요, 신청현황에서 선발이 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고, 금액은 우선감면 고지서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이때 약 1주 정도의 시간이 소요된다고 하네요!

 

Q. 국가장학금을 신청하려면 어떤 서류가 필요한가요?

앞서 지원 절차에서 신청할 때 가구원 동의와 서류 제출이 필요하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자세히 살펴볼게요!

 

1) 가구원 동의 방법

가구원 동의는 공인인증서를 통한 온라인 동의가 원칙이랍니다. 미혼이면 부모님의 공인인증서로, 기혼이면 배우자의 공인인증서로 정보제공 동의를 하면 되는데요, 공인인증서가 만료되진 않았는지 기한을 확인하셔야겠죠?

 

2) 제출서류

제출서류는 여러분들의 국가장학금 신청일 전 1개월부터 발급된 서류만을 인정합니다. (제적등본 예외/인터넷 및 무인발급기 발급 서류도 인정) 다만, 모든 분들이 서류를 준비하실 필요는 없어요! 우선, 서류제출 생략이 가능한지 여부를 먼저 확인해야 해요. 한국장학재단 누리집의 [장학금] > [장학금신청] > [서류제출현황]에서 서류 제출 대상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제출대상이 아니라면 서류 제출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사실!

 

Q. 서류를 제출해야 하면 어떻게 제출하면 될까요?

서류 제출 방법에는 홈페이지에 업로드하는 방법과 모바일로 업로드하는 방법이 있어요.

 

✔ 홈페이지 업로드 방법

: 장학금신청 > 서류제출현황 > 우측하단 서류제출 클릭 후 파일 업로드

 

✔ 모바일 업로드 방법

: 한국장학재단 앱 설치 > 서류제출 > 서류제출 내역 > 공인인증서 로그인 > 파일 업로드

 

Q. 국가장학금 종류가 많던데, 알기 쉽게 정리해주세요!

많은 학생들이 신청하는 대표적인 장학금 유형에는 학생직접지원형과 대학연계지원형이 있어요. 학생직접지원형(1유형)은 소득수준에 연계하여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생들에게 보다 많은 혜택이 주어지도록 설계된 장학금입니다.

 

대학연계지원형(2유형)은 대학의 적극적인 등록금 부담완화 참여를 위한 장학금이랍니다. 쉽게 생각하면, 1유형은 등록금에서 우선 면제해서 주는 방식이고, 2유형은 학기 중 혹은 학기가 끝나고 내 통장으로 돈이 들어오는 방식이라고 이해해주시면 될 것 같아요. 여기서 기억해주실 부분은 1유형과 2유형 통합신청도 가능하다는 점이에요!

 

추가로, 방학 집중근로 프로그램도 소개해드리고 싶어요. 이 프로그램은 방학기간 중 근로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여러분들의 취업에도 도움이 되고, 장학금도 받을 수 있으니 일석이조인 셈이죠!

 

Q. 국가장학금, 신청 기간이 궁금해요!

2022학년도 1학기 국가장학금은 11월 24일부터 12월 30일까지 신청을 받습니다. 신청 안내에 대한 공지도 11월에 나올 예정이라고 하니, 공지를 자세히 확인하고 놓치지 말고 신청해보세요!

 

Q. 국가장학금의 TMI가 궁금해?

1. 신청 완료를 했는데 정보 수정을 하고 싶어요!

신청기간이 종료되기 전이라면 신청한 내역에 대한 취소 및 수정이 가능합니다. 수정을 위해서는 신청취소 후 신청수정으로 진행하시면 된답니다.

* [로그인 > 장학금 >장학금신청 > 신청현황-"신청서 수정" 클릭하여 진행]

* 단, 필수서류가 완료된 후에는 가족정보 수정은 불가하다는 점, 기억해주세요!

 

2. 학자금 대출을 받아도 국가장학금 신청이 가능할까요?

네, 가능합니다. 단, 학자금 대출을 먼저 받은 경우에는 장학금 지급 시 대출금+장학금액 중 등록금액을 초과하는 금액만큼 대출 상환하게 됩니다! 만약 장학금을 먼저 받은 경우에는 장학금을 제외한 잔액에 대해서만 대출이 가능합니다.


국가장학금은 여러분들에게 학기에 주는 깜짝 선물같은 존재가 아닐까 생각이 되는데요, 특히 대학 등록금이 적은 돈이 아니기 때문에 장학금 신청은 더욱 소중한 기회일 것이라고 예상이 됩니다. 보기엔 복잡해 보이지만 직접 해보면 절대 어렵지 않으니, 신청 기간에 맞춰 꼭 신청해서 국가장학금을 받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위 기사는 2021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