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모듈러 교실, 그린스마트 미래학교의 든든한 지원군!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모듈러 교실, 그린스마트 미래학교의 든든한 지원군!

대한민국 교육부 2021. 12. 24. 16:00

 

여러분들의 기억 속 학교는 어떤 곳이었나요? 똑같이 생긴 교실에서 똑같은 책상에 앉아 비슷한 방식의 수업을 듣곤 했던 그 장면이 가장 먼저 생각나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요즘 학교는 학생들의 학교생활 질 향상과 수업에 대한 흥미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변화를 추구하고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으로 학생들의 자율성과 학교 내 수업의 질 향상을 이루려고 노력하고 있답니다.

 

그렇다면, 학교가 변화하기 위해 준비 기간에 학생들은 어디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을까요? 그리고 임시 교실에서 우리 아이가 생활하게 되면 위험하지는 않을까요? 이런 궁금증들을 해결하기 위해 모듈러 교실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교육부에서는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린스마트 미래학교란, 한국판 뉴딜 대표과제로 학생들이 다양한 학습경험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학생 중심의 창의적 교육공간을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또한, 디지털 교육 기반을 확충함으로써 미래 사회에 걸맞은 학교로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게다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선도할 미래인재 양성과 미래지향적 친환경 스마트 교육여건 구현도 목표로 삼아 추진 중인데요.

 

 

하지만 학교를 그린스마트 미래학교로 탈바꿈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공사 기간이 필요합니다. 이때 학생들의 학습권을 보장하면서 그린스마트 미래학교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이 바로 모듈러 교실입니다.

 

‘모듈러’란 어떤 것일까요? 모듈러는 건축공법 중 하나로, 단위 건물을 공장에서 제작하여 현장에서 결합함으로써 현장 시공을 최소화하는 공법입니다. 이 방법은 현장작업량이 적어 품질 확보 및 공사기간 단축에 유리하고 해체 후 다른 곳으로 옮겨 설치할 경우 건설폐기물이 대폭 감소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모듈러 교실은 이러한 모듈러 공법을 적용하여 빠른 설치, 해체, 이동이 가능하도록 개발된 학교 건물입니다. 따라서 학교를 증‧개축하거나 리모델링을 할 때 대체학습공간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모듈러 교실은 컨테이너 교실과 비슷하게 보일 수 있지만, 컨테이너 교실과는 달리 일반 학교 건물 수준의 내진, 소방, 단열 등을 갖추고 있어서 쾌적하고 안전합니다.

 

 

이러한 모듈러 교실의 제작 기간, 그리고 학교 부지 내 설치 기간은 얼마나 될까요? 놀랍게도 교실을 제작하는 기간은 2~3개월 정도 걸리고, 학교 부지 내에는 15일 정도에 설치가 완료된다고 합니다. 다 합해도 3개월 정도면 학교에 모듈러 교실을 세울 수 있는 것이죠.

 

모듈러 교실을 제작할 때는 친환경, KS 자재 사용을 의무화하고 있으며 냉난방기를 포함한 공기 순환 장치를 설치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모듈러 교사 설치 후 공기질 특별점검을 실시하여 유해물질 발생여부를 확인하는데요. 학생의 안전과 건강과 관련해서도 세심하게 신경 쓰고 있는 모듈러 교실의 모습이 인상적이지 않나요?

 

 

이런 인상적인 모듈러 교실도 안전성에 대한 우려가 있는데요. 교육부는 가설건축물로 설치될 경우 소방서의 관리 사각지대에 놓이게 된다는 점을 인식하고, 소방청과 협력하여 ‘임시교사 소방시설 설치 및 안전관리 기준’을 마련함으로써 임시 교실도 일반 학교 건물과 동일하게 소방시설을 설치하고 소방서를 통해 소방시설 완공검사 및 유지관리 점검을 받을 수 있도록 하였고, 자동화재탐지설비는 면적에 관계없이 의무적으로 설치하도록 하여 소방안전을 한층 강화했다고 합니다.

 

또한, 지진이 발생하여도 안전하도록 건축구조기술사에 의한 내진설계를 의무화하여 「건축물의 구조기준 등에 관한 규칙」 및 「학교시설 내진설계기준」 충족하도록 했다고 합니다.


미래지향적인 학교 환경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보수 기간 동안 학생들의 학습권을 보장하려고 노력하는 교육부의 모습을 엿볼 수 있었는데요. 모듈러 교실이라는 든든한 지원군이 있기에 학생들이 좀 더 쾌적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는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이 추진될 수 있습니다. 우리 학생들을 위한 안전하고 쾌적한 모듈러 교실, 함께 지켜봐 주세요!

 

 

 

※ 위 기사는 2021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