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2022 개정 교육과정, 어떻게 바뀌었을까? 본문
디지털 전환, 기후환경 변화, 학령인구 감소 등
시대에 변화에 대응한 ‘2022 개정 교육과정’ 대공개!
‘국민과 함께하는 교육과정’ 이라는 비전 아래
시행될 네 가지 주요 과제를 소개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영상으로 만나 볼까요?
미래 변화에 대응하는 교육과정 혁신
- 학교급별 발달 단계에 따라 내용 기준 개발 및 모든 교과의 디지털 소양을 강화
- 기후 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생태환경교육을 교육목표와 전 교과의 내용 요소에 반영
- 다양한 특성을 가진 학생이 차별 받지 않고 학교간 교육격차를 완화할 수 있도록 지원체계 마련
- 특수교육 과정의 기본교육과정 성격 확립
- 장애 특성과 정도 등을 고려, 교과 이외의 '일상생활 활동'을 신설
학습자 맞춤형 교육 강화
- 상급학교(초등학교6, 중학교3, 고등학교3)로 진학하기 전 2학기 중 일부 기간을 활용하여 진로연계학기를 도입
- 진로연계학기를 통해 학교급별 연계 및 정서 지원, 진로 교육 강화
- 고교학점제 기반 고등학교 맞춤형 교육과정 구현
- 직업계 고등학교에서 전문교과를 재구조화, 선택자율이수학점을 확대
학생의 요구와 학교의 여건 고려를 통한 현장의 자율적인 혁신 지원
- 단위학교들의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의 자율권 확대
- 교과별 창의적 체험활동 20% 범위 내에서 시수증감허가
- 초중등학교 과목 신설, 프로젝트 활동 수업 확대
#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유연성 제고 방안
초등학교
|
입학 초기 한글 사용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위한 언어활동의 기회 제공과 안전교육 및 신체활동이
늘어날 예정 |
중학교
|
기존 자유학기제를 대폭 수정해 1학년 시기에 자유학기제와 함께 3학년 2학기에는 진로연계학기 진행
자율, 동아리, 진로, 봉사로 나뉘었던 창의적 체험활동을 자율자치, 동아리, 진로활동으로 통폐합 |
교육환경 변화 대응 지원으로서 교과 교육과정 개발 방향 제시
1.학생 스스로의 삶과 연계한 수업을 진행
2. 교과간의 연계를 강조 재정비
3. 학습 과정에 대한 성찰을 강조
위 세가지 교과 교육과정의 설계 원리를 바탕으로 교수 그리고 학습에 대한 평가 개선안을 마련 예정
현재 진행되고 있는 총론 및 각론 시안 개발과 고시까지의 과정에서 포럼, 세미나, 토론회 등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위 영상은 2022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로나19 이후 대학생 마음건강지원은 어떻게 이뤄졌을까? (0) | 2022.03.25 |
---|---|
2022학년도에는 수학여행 갈 수 있을까? (1) | 2022.03.24 |
대학교, 대면 or 비대면? 궁금한 사람들 모여라! (0) | 2022.03.23 |
내가 정하고 만들어가는 나만의 꿈길! - 우리 주변, 어떤 진로체험 기관이 있을까? (0) | 2022.03.22 |
혁신을 불러일으킬 인공지능(AI)교육의 중요성 (0) | 2022.03.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