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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 국민서포터즈

2022 개정 교육과정, 어떻게 바뀌었을까?

대한민국 교육부 2022. 3. 23. 16:12

 

디지털 전환, 기후환경 변화, 학령인구 감소 등

시대에 변화에 대응한 ‘2022 개정 교육과정’ 대공개!

 

‘국민과 함께하는 교육과정’ 이라는 비전 아래

시행될 네 가지 주요 과제를 소개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영상으로 만나 볼까요?

 

 

 

 

미래 변화에 대응하는 교육과정 혁신

 

- 학교급별 발달 단계에 따라 내용 기준 개발 및 모든 교과의 디지털 소양을 강화

- 기후 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생태환경교육을 교육목표와 전 교과의 내용 요소에 반영

- 다양한 특성을 가진 학생이 차별 받지 않고 학교간 교육격차를 완화할 수 있도록 지원체계 마련

- 특수교육 과정의 기본교육과정 성격 확립

- 장애 특성과 정도 등을 고려, 교과 이외의 '일상생활 활동'을 신설

 

학습자 맞춤형 교육 강화

 

- 상급학교(초등학교6, 중학교3, 고등학교3)로 진학하기 전 2학기 중 일부 기간을 활용하여 진로연계학기를 도입

- 진로연계학기를 통해 학교급별 연계 및 정서 지원, 진로 교육 강화

- 고교학점제 기반 고등학교 맞춤형 교육과정 구현

- 직업계 고등학교에서 전문교과를 재구조화, 선택자율이수학점을 확대

 

학생의 요구와 학교의 여건 고려를 통한 현장의 자율적인 혁신 지원

 

- 단위학교들의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의 자율권 확대

- 교과별 창의적 체험활동 20% 범위 내에서 시수증감허가

- 초중등학교 과목 신설, 프로젝트 활동 수업 확대

 

#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유연성 제고 방안

 
초등학교
입학 초기 한글 사용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위한 언어활동의 기회 제공과 안전교육 및 신체활동이
늘어날 예정
중학교
기존 자유학기제를 대폭 수정해 1학년 시기에 자유학기제와 함께 3학년 2학기에는 진로연계학기 진행
자율, 동아리, 진로, 봉사로 나뉘었던 창의적 체험활동을 자율자치, 동아리, 진로활동으로 통폐합

 

교육환경 변화 대응 지원으로서 교과 교육과정 개발 방향 제시

 

1.학생 스스로의 삶과 연계한 수업을 진행

2. 교과간의 연계를 강조 재정비

3. 학습 과정에 대한 성찰을 강조

 

위 세가지 교과 교육과정의 설계 원리를 바탕으로 교수 그리고 학습에 대한 평가 개선안을 마련 예정

 

현재 진행되고 있는 총론 및 각론 시안 개발과 고시까지의 과정에서 포럼, 세미나, 토론회 등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위 영상은 2022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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