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인재양성! 나는 어떤 사업으로 지원받을 수 있을까?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인재양성! 나는 어떤 사업으로 지원받을 수 있을까?

대한민국 교육부 2022. 4. 26. 14:01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사회 직면, 4차 산업혁명 도래로 인공지능과 사물인터넷 등과 같은 핵심 미래기술 발전 등 우리의 삶과 깊게 연결돼있는 사회와 기술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에 대비하여 사회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미래사회의 혁신을 이끌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요.

 

교육부에서는 국가장학금 지원사업, 평생교육바우처 지원사업 등 장학금·바우처·분야별 사업까지 청년들의 진로지원과 취업 촉진을 위해 아낌없이 지원하고 있습니다. 어떤 인재양성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지 핵심 사업 위주로 함께 알아보시죠!

 

내가 직접 할 수 있는 건 무엇이 있을까?
참여형 지원사업

 

 

① 대학 진로탐색학점제

 

대학 진로탐색학점제는 대학생이 직접 진로 탐색 활동을 설계·수행하고 이를 학점으로 인정하는 제도입니다. 한 학기 동안 진로 및 전공 관련 과제를 설계 및 수행하여 전공선택 학점이나 자유 선택학점으로 인정받는 교과목으로 볼 수 있습니다. 교수, 강사와 같이 타인이 계획한 교과목을 수강하는 것이라, 자기 주도적으로 교과목을 계획해 보는 기회는 흔치 않은데요. 반드시 결과물을 완성하지 못해도 수행과정을 통해 진로를 더 깊이 고민할 수 있게 되는 계기 마련에 보탬이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② 장애 대학생 진로 취업 지원사업

 

장애 대학생 진로 취업 지원사업은 장애 대학생 대상 맞춤형 진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장애인 특별전형 확대, 대학 내 장애 학생지원센터 의무 설치 등을 통해 장애 대학생은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지만, 일반 대학 졸업생 취업률(67.7%)에 비해 장애 대학생 취업률(35.3%)이 상대적으로 저조한 실정인데요. 이에 취업캠프, 멘토링, 해외 우수 장애인 사업장 견학 등 장애 대학생에게 양질의 역경 강화 기회를 제공하는 사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자격증반 운영이나 취업박람회 등을 통해 실질적으로 취업에 성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므로 취업에 어려움을 느끼는 장애 대학생에게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③ K-MOOC(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K-MOOC은 전 국민 대상으로 대학, 세계 석학 등의 우수한 강좌를 제공하는 온라인 평생교육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를 통해 고등교육의 기회를 전 국민이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는데요. 2020년 말 기준 4차 산업혁명 기술 등 누적 999개의 우수강좌를 제공했으며, 어떤 강의든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저도 사회복지, 정책 분야에 관심이 많아 ‘정책학개론’, ‘발달장애인과 함께 세상 속으로’ 등의 여러 대학 강의를 들은 경험이 있는데요. 구체적으로 기재돼있는 수업내용과 목표에 따라 집에서 손쉽게 강의를 들을 수 있어서, 여러분의 관심 분야 지식을 넓히는 데 있어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④ 평생교육바우처 지원사업

 

평생교육바우처 지원사업은 저소득층 성인 등을 대상으로 평생교육강좌 수강료, 교재비 및 재료비에 사용할 수 있는 평생교육바우처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가계 사정이 어려워 학습의 기회가 부족한 성인 학습자에게 양질의 학습 기회를 제공하는 사업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평생교육 이용권 사용기관으로 등록된 사회복지관, 평생교육시설 등에서 커피 바리스타, 우쿨렐레, 한글서예, 외국어 등 평생교육강좌를 보고 들을 수 있습니다. 저소득층 성인 학습자가 자기 계발과 더불어 진로를 바꾸게 되는 계기를 마련하여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 유의미한 사업이라고 생각합니다.

 

나도 받을 수 있는 장학금은 무엇이 있을까?
장학금형 지원사업

 

① 전문기술인재 장학금

 

전문기술인재 장학금은 취업역량 개발 노력과 성취가 우수한 전문대 학생을 발굴·지원하는 장학금 사업입니다. 외국어, 전공 및 취업 관련 자격증 취득, 경진·경연·기능대회 및 공모전 입상 등 ‘취업역량개발’과 더불어 ‘학업성적’, ‘경제 수준’을 고려하여 우수 학생을 선발하고 있는데요. 크게 등록금 전액과 생활비 200만 원(학기당)을 지원하는 I유형과 등록금 전액만 지원하는 II유형이 있습니다. 우수한 전문대 학생들이 학업에 집중할 수 있는 것과 더불어 취업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역량개발 기회 마련의 보탬이 될 수 있겠죠?

 

 

 

② 중소기업 취업 연계 장학금(희망사다리 1유형)

 

중소기업 취업 연계 장학금은 중소·중견기업 취업 또는 창업을 희망하는 대학생에게 의무 이행을 조건으로 장학금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대학생은 발전성 있는 일자리를 쟁취할 수 있고, 중소·중견기업은 인력난을 해소할 수 있는 일석이조의 사업인데요. 일반대 3학년 이상, 전문대 2학년 이상 재학생으로 직전 학기 성적이 100점 만점에서 70점 이상인 학생 모두 신청할 수 있으며, 수혜 학기 전액 등록금, 수혜 학기당 200만 원 취업·창업지원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중소·중견기업과 자연스럽게 취업 연계할 수 있으므로 취업이 고민인 학생들의 부담을 덜어줄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③ 고졸 후 학습 장학금(희망사다리 2유형)

 

고졸 후 학습 장학금은 고졸 취업을 활성화하고, 학위 취득을 통한 고졸 인재가 성장할 수 있도록 고졸 후 학습비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고등학교 졸업 후 중소·중견기업에 재직하거나, 대학에 다니는 ‘선취업 후 학습자’ 대상으로 등록금 전액을 지원함으로써 고졸 후 학습자의 학비 부담을 낮추고 있는데요. 일과 학습을 병행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후 학습을 지속하여 역량개발을 할 수 있으므로 후 학습을 고려하는 고졸 취업자들과 배움의 기회를 잇는 가교가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전문기술인재 장학금 수혜사례

그럼 이제 앞서 소개한 인재양성 사업 중 ‘전문기술인재 장학금’ 장학생으로 선정된 학생의 사례를 함께 살펴보실까요?

 

Q.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반갑습니다, 저는 거제대학교 컴퓨터 AI 공학과 3학년에 재학 중인 우영민입니다. 2020년 대학교에 입학했을 때부터 발생한 코로나로 인해 현재까지 3년을 코로나와 함께 학교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어려운 상황임에도, 전문기술인재 장학금 덕분에 ‘위기 속에 기회는 찾아온다’라는 생각으로 희망찬 졸업 학년 생활하고 있습니다.

 

Q. ‘전문기술인재 장학금’ 제도를 어떻게 알게 됐고, 어떠한 계기로 신청하게 됐는지 궁금합니다.

A. 대학교 1학년을 재학 중일 때 학교 학과 게시판에 전문기술인재 장학금 신청 공지가 올라왔었습니다. 장학금에 관심이 생겨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전문기술인재 장학금에 대해 자세히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장학금 지원 내용 중 ‘학비 1년 전액 지원에 Ⅰ, Ⅱ유형에 따라서 추가로 생활비까지 학기별로 200만 원’이라는 내용을 보며 학업에 집중할 수 있는 여유를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생활적인 부분에서도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여 신청하게 됐습니다.

 

Q. ‘전문기술인재 장학금’을 지원받고 삶에 어떠한 변화가 있었나요?

 

A. 전문기술 인재 장학금 Ⅰ유형 대상자로 선정 이후 처음 든 생각으로는 1년 학비 지원과 학기별 200만 원 생활비 지원받게 되어 부모님에게 경제적으로 부담을 덜어드리게 되어서 기쁘다는 생각이 가득했습니다. 또한, 이제 막 1학년을 시작한 저에게 첫 번째 장학금이 '전문기술인재 장학금'이라는 것이 학업에 대한 엄청난 동기부여가 되어 좋은 성적으로 1학년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장학생이 되기 전까지는 도전하기도 전에 망설이고 포기하는 습관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자신감을 얻게 되어 무엇이든 도전해보는 ‘도전정신’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전문기술인재 장학금'으로 인해 저는 굉장히 삶의 질이 올라갔고 긍정적인 생각 습관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전문기술인재 장학금’에 대해 알고 있는 학생이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저 또한 이러한 제도를 잘 모르고 있었고, 우연히 공지를 보지 않았다면 ‘전문기술인재 장학금’이라는 우수한 제도를 모르고 지나갔을 수도 있었습니다. 장학금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가 앞으로 활발히 이루어졌으면 좋겠습니다.

 

Q. 끝으로 이 글을 보는 대학생들에게 자유롭게 하시고 싶은 말씀 부탁드립니다.

 

A. ‘전문기술인재 장학금’을 포함한 다양한 장학금 제도들이 많이 있지만, 장학금 제도에 대해 알지 못해 혜택을 받지 못하는 학생들도 많이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귀찮더라도 한 번씩은 대학교 홈페이지나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어떠한 장학금이 있고 신청요건은 어떻게 되는지 관심을 가지고 꼭 신청해보시길 바랍니다.

 

 


청년들의 희망찬 꿈과 함께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교육부 인재양성 사업에 대해 잘 보셨나요? 앞서 소개한 사업 외에도 교육부에서는 다양한 인재양성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교육부 인재양성 사업들을 보며 저 또한 느낀 바가 많은데요. 끊임없이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 대학·기업 등 기관과 사람을 잇는 역할을 한다는 것, 특히 미래사회를 이끌 주역이 될 수 있도록 함께 하는 사업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사회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만큼, 교육부 역시 인재양성정책 혁신방안을 매년 연구하여 여러분이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교육부 인재양성 사업들을 통해 자신의 역량을 아낌없이 개발할 기회를 꼭 가지시길 바랍니다.

 

 

* 2022년 대한민국 인재양성 사업 안내서 자세히 보기

 

2022년 대한민국 인재양성 사업 안내서 발간

2022년 대한민국 인재양성 사업 안내서 발간- 12개 정부부처의 128개 인재양성 사업 수록 -□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12개 정부부처와 함께 128개 인재양성 사업정보를 담은 「2022년

moe.go.kr

 

 

※위 기사는 2022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