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국비로 유학을 지원받을 수 있다고?!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국비로 유학을 지원받을 수 있다고?!

대한민국 교육부 2022. 4. 26. 18:00

 

 

글로벌 사회로 변화한 요즘, 해외에서 공부하고 생활하는 것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세요? 해외에서 약 8개월가량 살아본 저는, 처음에는 현지에 적응하는 것이 굉장히 힘들었지만 갈수록 새로운 문화를 접하고 여러 가지 체험을 할 수 있어서 정말 좋았던 기억으로 남아있어요! 제 주변에 교환학생을 다녀온 친구들도 모두 인생에서 잊을 수 없는 경험이었다고 이야기하는 친구들이 많답니다!

 

하지만 모두 금전적인 부분에서는 걱정이 많았다고 하더라고요. 사실 유학은 시간을 비롯해 비용, 정보 등 한 번 준비하는 데에 굉장히 힘이 드는데요! 그래서 준비해보았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주제는 바로 ‘국비유학 프로그램’입니다. 들어보신 분도 계시고 아니신 분도 계실 것 같은데요. 지금 바로 시작해볼게요!

 

국비유학생 지원 프로그램이란?

 

 

먼저 국비유학생이 어떤 프로그램인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국비유학생 프로그램은 국립국제교육원에서 대한민국 국적자를 대상으로 외국 유학 및 연수를 지원하는 국가 장학제도입니다. 많은 유학생들이 유학 생활을 하며 발생하는 모든 의식주 비용(숙박, 교통, 책, 음식 등)은 큰 부담을 느끼는데, 국비유학생 프로그램을 통해 이를 해결할 수 있다면 정말 큰 도움이 되겠죠?

 

국비유학생의 응시 자격은 총 7가지가 있는데요! 산업대학, 교육대학, 원격대학 및 기술대학을 포함한 국내대학 졸업자와 이와 같은 수준의 학력이 있는 사람들이 지원할 수 있습니다. 연령제한은 없으며, 남자는 군필 또는 면제자가 지원할 수 있고, 이와 같은 사항에 대한 증빙이 필요합니다. 독학과 학점은행제로 학사학위를 취득한 사람도 가능하며, 만약 이중국적자일 경우 외국국적을 포기하여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1번 공통 응시 자격에 따라 학교장의 추천을 받아야 하는데요. 이때 독학자와 학점은행제를 통한 학사취득자는 제외됩니다.

 

어떤 전형으로 구분되나요?
 

 

 

일반 및 꿈나래 전형

 

일반 및 꿈나래 전형은 대학 평균성적이 좋았거나, 외국어 혹은 한국사능력검정시험에서 일정 수준 이상의 좋은 성적을 거둔 사람들이 지원 가능합니다. 만약 국비유학생을 준비하는 대학생이라면 평균 80% 이상의 성적을 유지하기 위해 성실한 학교생활을 보내야겠죠?

 

이 외에도 평소 관심이 있던 외국어를 선택해 기준점수 이상의 우수한 성적을 거둔다면 국비유학생이 될 수 있습니다. 영어, 일본어, 중국어 등 해당하는 시험 종류가 굉장히 다양하고, 기준점수도 전부 다르니, 관련 정보를 잘 확인하고 구체적인 계획을 세운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이 3급 이상일 경우 지원할 수 있습니다. 이때 특정 날짜 이후에 시행된 시험일 경우 인정되지 않을 수도 있으니 본인의 시험 날짜와 관련 공지가 맞는지 잘 확인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꿈나래 전형은 위와 같은 조건 외에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따른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지원법에 해당하는 자, 장애인복지법에 장애인으로 등록된 사람만 응시할 수 있습니다. 본인이 꿈나래 전형에 해당한다면 공고일 이후 발급받은 서류로 반드시 본인이 해당자임을 증명해야 합니다.

 

 

기술기능인 전형
 

 

기술기능인 전형은 말 그대로 기술과 관련된 진로를 준비했거나, 실제 근무 경험이 있다면 지원할 수 있습니다. 특성화고 또는 마이스터고를 졸업했거나, 중소기업에 재직해 1년 이상의 근무 경력이 있다면 기술기능인 전형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경력이 없다고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기술기능인 전형은 국제기능올림픽대회 수상 실적으로 최대 4년, 최소 1년 근무 경력이 인정됩니다. 또한, 외국어 시험, 한국사능력검정시험으로도 응시 자격이 생기는데, 일반 및 꿈나래 전형보다는 조금 완화된 기준이 적용되니 자세한 정보는 국립국제교육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국립국제교육원 홈페이지

 

메인 | 국립국제교육원

NIIED 새소식 국립국제교육원에서 알려드립니다.

niied.go.kr

 
어떤 지원이 이루어지나요?

 

 

국비유학생이 된다면 얼마나 다양한 혜택들을 지원받는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국비유학생들에게 지원되는 혜택들로는 1. 장학금 지급 2. 항공료 지원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우선 장학금은 최대 1년 단위로 지급되며, 등록금과 생활비 등을 전부 포함하는 금액입니다. 국비유학생으로 선발된 학생이 국고 또는 장학재단 등에 의한 다른 국내·외 장학금을 받게 된다면 국비장학금은 타 장학금에서 제한 차액만큼 지급됩니다!

 

또 국비유학생의 수학능력이 현저히 저조한 경우 장학금 지급이 중단 또는 환수되며, 최악의 경우 국비유학생 자격이 취소될 수도 있으니 이 부분을 주의해야 합니다! 국비유학생 자격을 유지하기 위해, 처음 국비유학생을 준비하며 열심히 공부하겠다고 다짐한 초심을 잃으면 안 되겠죠?

 

두 번째로 국비유학생들에게는 항공료가 지원됩니다. 항공료는 선지급되는 형태가 아니라 개인이 우선 구매한 뒤 청구하는 형태입니다. 출국항공료는 국비유학 확정신고 및 출국이 확인된 후 지급되며, 귀국항공료는 결과 보고 후 지급됩니다. 귀국항공료를 지원받기 위해서는 결과보고를 꼭 해야 한다는 점! 기억해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어떻게 선발되나요?

 

 

 

그렇다면 이렇게 혜택이 많고 유학의 기회를 제공하는 국립국제교육원의 국비유학생 프로그램! 어떤 절차로 선발되는지 꼭 알고 가야겠죠? 우선 국비유학생 프로그램 선발은 1차 서류심사와 2차 면접시험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서류심사에서는 기존 제출했던 서류들을 토대로 평가할 예정이며 서류심사에서 합격한 이들은 면접시험으로 넘어가게 되는데요. 이때는 선발 분야에 관한 기초 및 전문지식, 국가관 및 사명감과 같은 정신자세, 책임감 및 창의력 그리고 의지력 및 발전 가능성에 대해 평가합니다! 최종적으로는 각 평가항목의 6할 이상을 득점한 자 중에서도 고득점자순으로 최종 합격자를 선발합니다.

 

역시 다양한 혜택을 그냥 받을 수는 없겠죠! 교육부 국비유학생 프로그램에 관심이 있다면 천천히 준비하고 본인 지원 분야 전문지식 등을 익히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지금까지 함께 국비유학 지원 프로그램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았는데요! 학부 시절, 교환학생을 가보는 것이 로망이었던 저는 이 국비유학생 프로그램이 유학을 준비하는 많은 이들에게 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유학이나 교환학생을 다녀온 제 친구들도 금전적으로 큰 부담을 느끼곤 했었어요. 물론 어느 국가를 가느냐에 따라 금전 상황이 달라질 수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항공료, 생활비 등이 보장된다는 것 자체가 출발선이 다르다고 생각해요. 공부를 위해 사용할 수 있는 금액이 더 많아지기도 하고 다양한 문화를 접할 기회도 더 많아질 것이기 때문에, 유학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은 자격요건을 충족해서 신청해 보는 걸 추천합니다!

 

 

※ 위 기사는 2022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