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예술 ON! 걱정 OFF! 교육부와 함께하는 학교예술교육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예술 ON! 걱정 OFF! 교육부와 함께하는 학교예술교육

대한민국 교육부 2022. 8. 10. 17:00

 

창문 넘어 학생들의 아름다운 악기 연주 소리가 들립니다. 바이올린부터 드럼, 플루트까지! 아름학교 오케스트라 동아리 학생들은 함께 웃고 호흡을 맞추며 연주 연습을 하고 있습니다.

 

출처 : 경기도교육청TV 유튜브 ‘온라인예술 🎵 공감터_아름학교’ 영상

 

경기예술고등학교 역시 코로나 상황 속에서도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미디어아트 갤러리 활동과 애니메이션, 3D 모델링 등에 관한 동아리 활동을 진행하며 온라인예술을 통해 다양한 능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각자의 관심사를 찾고 열심히 활동하는 모습이 정말 보기 좋습니다!

 

출처 : 경기도교육청TV 유튜브‘온라인예술 🎵 공감터_경기예술고등학교’ 영상

 

사례로 알아본 오케스트라, 애니메이션 동아리 등 예술동아리는 대표적인 학교예술교육입니다. 학교예술교육이 무엇인지 짐작이 되나요? 교육부는 예술교육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과 교육적인 수요 증가를 위해 매년 학교예술교육 활성화 기본계획을 발표하고 있습니다.

 

어떤 내용인지, ‘2022년 학교예술교육 활성화 기본계획’을 통해 알아볼까요?

 

2022년 학교예술교육 활성화 기본계획

 

 

지난 5월 23일, 교육부는 ‘2022년 학교예술교육 활성화 기본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다양한 추진 계획 중 가장 인상 깊었던 주요 계획 2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는 ‘1학생 1예술 활동’입니다.

학생의 예술 활동 참여기회를 확대하고, 맞춤형 예술 활동 지원을 위한 ‘1학생 1예술 활동’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학교의 여건과 학생의 희망을 고려해 뮤지컬, 연극, 오케스트라, 미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학생 예술동아리를 지원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원격 학습용 앱 개발 및 보급’입니다.

교육부는 문화체육관광부와 EBS, 현장 교원 등과 협력하여 체험·실기 중심의 온라인 영상 콘텐츠와 악기 원격 학습용 앱을 개발하고 보급할 계획입니다. 작년에는 ‘리코더온교실’ 앱을 통해 리코더 연주법과 연주 음원을 공유했으며, 올해는 ‘단소온교실’ 앱을 보급한다고 합니다.

 

저는 학교 다닐 때 단소 연주하는 법이 가장 어려웠는데요. 수업 시간이 끝나고 개인적으로 연습하기에 부족한 점이 많았는데, 앱을 통해 실시간 피드백을 받고 가정에서도 연습할 수 있다는 점이 참 좋은 것 같습니다.

 

예술ON교실

 

 

언제 어디서나 함께 즐기는 학교예술교육

 

2021년부터 학교예술교육 캠페인인 ‘예술온교실’입니다. 전국 초·중·고등학교 학급 및 학생 동아리가 참여할 수 있으며, 올해 예술온교실 캠페인은 학교예술교육포털에서 11월 30일까지 접수할 수 있습니다.

 

예술온교실을 통해 학생들의 예술 활동을 제작하고 공유해 학생들의 예술 활동 참여기회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예술온교실 캠페인을 바탕으로 더욱 활성화될 참여 중심의 예술 소통 문화가 기대됩니다.

 

학교예술교육포털에서는 예술온교실 캠페인뿐만 아니라 온라인 ‘예술공감터’ 역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예술공감터에서는 학생들의 활동을 담은 다양한 영상이 연중 전시되고 있습니다. 온라인 콘텐츠를 활용해 시공간을 뛰어넘는 예술 활동을 직접 감상할 수 있다는 점이 좋은 것 같습니다. 많은 관람 바랍니다.

 

▼ 학교예술교육포털▼

 

학교예술교육포털

학교예술교육포털

artsedu.kice.re.kr

 

복권기금 꿈사다리 장학제도 
- 재능 장학금 -

 

 

 

마지막으로 예술 분야에 재능을 가진 학생들의 성장을 도모하고, 꿈을 지원하는 장학제도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복권기금 꿈사다리 장학제도’입니다. 복권기금 꿈사다리 장학제도는 복권기금을 재원으로 저소득층 우수 중·고생을 발굴하고 대학까지 연계 지원하는 국가 장학제도입니다.

 

복권기금 꿈사다리 장학제도는 ‘꿈 장학금, 재능 장학금, SOS 장학금’의 3가지 유형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꿈 장학금은 학교에서 추천한 저소득층 중·고생을, SOS 장학금은 소득 수준과 무관하게 재난, 질병, 재해 등에 따른 학업 중단의 위기에 놓인 학생들을 지원하는 장학금입니다. 마지막으로 특화된 재능을 보유한 학생들을 지원하는 ‘재능 장학금’입니다.

 

‘재능 장학금’은 대한민국 학교에 재학 중인 중·고등학생 중에서 인문사회, 이공계, 예체능 등 특화된 재능을 보유한 학생을 선발하여 역량과 잠재력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해당 장학금을 통해 선발된 학생들은 매월 학업장려비와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받게 됩니다. 1:1 멘토링부터 장학생 맞춤형 진로·진학 컨설팅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재능 장학금은 ‘나의 재능 소개서’를 담은 UCC 평가를 통해 우수 학생을 선발합니다. 학교별 인원 제한도 없으니 관심 있는 학생들은 꼭 지원했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교육부의 다양한 학교예술교육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학교가 학생들의 재능을 발견하고, 예술 활동을 지원해 주는 특별한 공간으로 계속해서 발전해나가길 바라며 이번 기사는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위 기사는 2022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