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미리 만나보는 미래의 유니콘 기업, 내 손으로 직접 뽑자! 본문

보도자료

미리 만나보는 미래의 유니콘 기업, 내 손으로 직접 뽑자!

대한민국 교육부 2022. 8. 15. 12:15

[교육부 08-16(화) 조간보도자료] 미리 만나보는 미래의 유니콘 기업, 내 손으로 직접 뽑자!(2022 학생 창업유망팀 300 페스티벌 개최).pdf
0.56MB

 

□ 학생 창업 사업화 성공모형 발굴 위해 온라인 모의투자대회 개최

□ 대국민평가 등을 거쳐 부처통합 경진대회 본선 진출 38팀 선정


교육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한국연구재단, 과학기술일자리진흥원,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과 함께 ‘2022 학생 창업유망팀 300 페스티벌’을 개최한다.

 

이번 ‘2022 학생 창업유망팀 300 페스티벌’은 ‘2022 학생 창업유망팀 300 경진대회*’를 통해 최종 선발된 학생 창업팀의 우수 아이템을 소개하고 학생창업가들의 뜨거운 열정을 응원하기 위해 개최된다.

* 2016년도부터 기업가정신을 갖춘 창업가형 인재발굴 및 육성을 위해 대한민국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개최되는 국내 최대 규모의 학생 창업경진대회

 

8월 16일(화)부터 25일(목)까지 총 10일간 온라인으로 개최되는 이번 행사는 온라인 모의투자대회를 포함해서, 학생창업을 응원하는 메시지를 전하는 ‘온라인 퍼즐 방명록,’ 선배 창업가와 실시간으로 소통하는 이야기 콘서트 ‘스페셜 밋업(meet-up),’ 선배 창업팀의 ‘온라인 기업설명회’ 등 다양한 부대행사도 함께 진행된다.

* 대회 누리집 : http://festival.u300.or.kr

특히, 주요 행사인 온라인 모의투자대회는 국민평가단 및 창업유망팀(상호평가)이 온라인으로 학생 창업유망팀의 창업 아이템을 살펴보고, 가상의 투자금으로 우수 창업 아이템에 투자하는 ‘모의 대중 투자’ 방식으로 진행된다.

※ 대중 투자(Crowd Funding) : 자금을 필요로 하는 기업(새싹기업(스타트업) 등)이 웹이나 모바일 플랫폼 등을 통해 다수의 대중으로부터 자금을 모으는 방식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누구나 국민평가단(1만 명)에 신청할 수 있으며, 선정된 국민평가단은 휴대폰 인증 등 간단한 가입절차 이후 가상의 투자자금(2천만 원)을 수령받아 학생 창업유망팀의 창업 아이템에 투자할 수 있다.

투자는 팀당 최대 5백만 원까지 가능하며, 투자 적중* 시 전자기기 및 모바일 상품권(기프티콘) 등 각종 상품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 창업팀 간 상호평가, 대국민 평가를 합산하여 트랙/권역별 1위를 차지한 창업팀에 투자한 합산액 기준

 

특히, 올해 ‘학생 창업유망팀 300 경진대회’에는 최초로 참가팀의 참여 동기와 수요를 반영하여 3가지 트랙으로 나누어 선발을 진행하였으며, 부처통합 창업경진대회 도전! K-스타트업 진출을 목표로 하는 도약트랙 269팀, 경진대회 내 육성 프로그램을 통해 실전창업을 준비하는 성장트랙 579팀, 아이디어 구상단계의 예비창업팀을 지원하는 교육트랙 142팀 등 전국에 있는 많은 학생 창업팀들이 참가하였다.

이 중 단계별 심사를 거쳐 도약트랙 50개 팀, 성장트랙 200개 팀, 교육트랙 50개 팀 등 최종 300개 팀이 선발되었으며, 모의투자대회를 통해 국민평가단의 날카로운 평가를 받게 된다.

 

 

 

도약트랙은 모의투자대회와 별도 심사를 통해 올해 9월 개최되는 부처통합 경진대회 ‘도전! K-스타트업 2022’ 본선에 진출할 38개 팀을 선발하며, 이들은 부처별 예선*을 통해 올라온 창업팀들과 총 상금 15억 원을 향한 치열한 경쟁을 치른다.

* (중기부) 혁신창업리그, (국방부) 국방리그, (문체부) 관광리그 등

또한, 성장트랙 우수 6팀과 교육트랙 우수 1팀도 각각 11월에 개최되는 산학협력 박람회(EXPO) 제품전시회와 사업계획 발표회에 참여하게 된다.

 

김일수 교육부 고등교육정책실장은 “학생창업팀 300 출신 창업가*들이 인공지능(AI), 디지털 보안 등 디지털 경제 분야부터 서비스, 제조업 분야까지 전 산업 분야에서 뛰어난 가능성과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라고 말하면서, “앞으로도 교육부는 기업가정신을 갖춘 학생 창업가들이 자신의 꿈을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 팜스킨 곽태일 대표(건국대학교, 2017~2018년), 클라썸 이채린 대표(한국과학기술원, 2018년), 뉴빌리티 이상민 대표(연세대, 2018년), 라이언로켓 정승환 대표(한양대, 2019년), 메이아이 박준혁 대표(연세대, 2019년) 등

 

이창윤 과기정통부 연구개발정책실장 학생창업은 창의적이고 도전적 학생들의 역량을 통해 경제‧사회적 혁신을 불러오고, 이와 동시에 학생창업가를 국가적 핵심인재로 성장하게 하는 중요한 통로이다.”면서, “혁신적인 기술과 아이디어를 가지고 창업에 도전하는 학생들이 더 크게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 보도자료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Comments
  • 프로필사진 Tom 2022.08.16 10:14 🌟우선 긴 글에 앞에 읽어주심에 감사 말씀을 드리며, 참여 권유글임에 양해의 말씀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희는 대학생들 구성된 팀으로 산업 안전관리 솔루션을 개발중인 스타트업 더세이프컴퍼니입니다.

    저희는 이번 2022 학생 창업유망팀300이라는 경연대회에 성장트랙 분야 선정되어 행사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본 행사는 대학생들의 창업 아이템을 보고 일반 국민평가단께서 모의투자를 할 수 있는 행사이며 16~25일까지 진행됩니다.
    저희팀은 학생창업300 페스티벌🌟모의투자대회 성장1 트랙 : 더세이프컴퍼니🌟에 참여하여 국민평가단 모의투자를 받고 있습니다.

    ✨ https://url.kr/1tba5e ✨
    ☝🌟더세이퍼컴퍼니팀 소개 및 모의투자링크🌟
    ✨더세이프컴퍼니✨에 모의 투자(최대 500만원 투자 가능)해주세요🎯

    긴 시간 동안 노력하고 연구한 결과를 보여주는 시간입니다.
    보시기에 많이 미약한 부분이 있을 수 있지만 너그러운 마음으로 이해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저희 또한 본 경진대회를 디딤돌삼아 시제품 제작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 도전K-스타트업 학생 창업유망팀 300에 저희 더세이프컴퍼니가 좋은 성과를 이룰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하단의 링크는 국민평가단의 모의투자 방법의 이해도를 돕기 위한 링크입니다.

    ✨https://url.kr/4dba5x✨

    ☝🌟국민평가단 회원가입링크🌟
    1. 회원가입을 한다
    2. 오른쪽 상단에 메뉴버튼 누르고
    3. 모의투자대회 > 투자하기
    4. 검색창에 ✨더세이프컴퍼니✨
    5. [필수]방명록 (추천인:tomlee081016) 쓰고
    6. 투자금액 5,000,000 으로 변경 (5백만원)
    7. 응원메세지 쓰고 투자하기 누르면 완료!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