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전 세계 한국어 교육자, 교육 경험 나누다 본문

보도자료

전 세계 한국어 교육자, 교육 경험 나누다

대한민국 교육부 2022. 8. 16. 06:15

[교육부 08-16(화) 석간보도자료] 전 세계 한국어 교육자 교육 경험 나누다(제20회 재외 한국어 교육자 국제학술대회 개최).pdf
1.06MB

 

□ 전 세계 42개국 500여 명의 한국어 교육자와 교육 행정가 대상 맞춤형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참석자 간 한국어 교육 경험을 공유

□ 국제학술대회 20주년을 맞이하여 8월 19일 기념행사를 개최하고, 그간의 성과를 돌아보며 향후 한국어교육의 미래에 대해 논의


 

8월 16일(화)부터 8월 20일(토)까지 5일간 하나글로벌캠퍼스 및 국립정동극장 등지에서 ‘해외 한국어교육의 현재와 미래와의 대화’라는 주제로 ‘제20회 재외 한국어교육자 국제학술대회’가 열려, 전 세계 교육자들이 그간의 교육 경험을 나눈다.

이번 국제학술대회에는 전 세계 42개국 500여 명의 현지 한국어교육자, 교육행정가 및 교육당국 관계자 등이 참석하여 한국어교육 발전방안을 모색한다.

올해 행사는 지난 2년간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방식으로 대회가 개최된 것과 달리 대면·비대면 행사가 동시에 진행된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남다르다.

 

 

이번 국제학술대회는 참석 대상자별로 맞춤형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인데, △한국어 전문가‧교수를 위한 학술대회 과정, △해외 초‧중등학교 및 한국교육원 소속 한국어 교원을 위한 전문연수 과정, △교육행정가 및 교육당국 관계자를 위한 정책연수 과정으로 구분된다.

학술대회 과정에서는 몽골, 베트남, 아제르바이잔, 에티오피아, 중국, 태국의 한국어 전문가들이 대표로 ‘한국어 교육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 발표하고, 이를 바탕으로 참석자들이 함께 해당 주제에 대해 논의한다.

전문연수 과정에서는 한국어 교원들이 2021년 개발된 해외 초‧중등 한국어교재*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연수를 제공한다.

* ‘해외 초중등학교 한국어 교육과정’을 토대로 하여 학생들의 수준과 특성을 고려하여 초‧중급 각각 4단계로 개발(기본교재 및 문화‧한류 보조교재)

정책연수 과정에서는 교육행정가들이 자국의 외국어 교육 정책 및 한국어 교육 확대 방안을 공유하고, 교육부를 방문해 국가 간 교육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특히, 올해는 2003년 시작된 학술대회가 20주년을 맞이하는 뜻깊은 해로, 그간의 학술대회 성과를 돌아보며 향후 한국어교육의 미래와 방향에 대해서 논의하고자 20주년 기념행사를 8월 19일(금) 11시 서울 정동극장에서 개최한다.

 

장상윤 교육부 차관은 “지난 20년 동안 재외 한국어교육자 국제학술대회는 교육자들의 전문성을 제고하고 국가 간 협력 관계를 구축해, 한국어가 해외 초‧중등학교 정규교육과정으로 채택되는 데 이바지해 왔다.”라고 밝히며, “앞으로도 국제학술대회가 더 다양한 국가에서 더 많은 한국어교육자들이 참여하는 행사로 발전하도록 지원하겠다.”라고 덧붙였다.

 

※ 보도자료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