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기초를 탄탄하게! 학습을 튼튼하게! 기초학력 보장 종합계획 살펴보기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기초를 탄탄하게! 학습을 튼튼하게! 기초학력 보장 종합계획 살펴보기

대한민국 교육부 2022. 10. 26. 11:00

 

 학생들이 잠재적인 역량을 발현할 수 있도록 균등한 교육 기회를 제공받는 것은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코로나19로 학습 결손이 발생한 지금. 기초학력 보장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제1차 기초학력 보장 종합계획(2023~2027)’이 발표됐습니다.

 

 

기초학력은 흔히 이야기하는 3R’s 읽기(reading), 쓰기(writing), 그리고 셈하기(arithmetic)와 연관이 있습니다. 기초학력이 보장된다는 것은 학업 능력을 기르는 데에 영향을 끼치는 것 외에도, 개인이 사회적 삶을 유지할 수 있는 필수적인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국가적 차원에서 책무성을 다하는 것이라 설명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교육부가 제시한 ‘기초학력 보장 종합계획’ 세부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첫째, 정확한 진단을 통해 체계적으로 대상 학생을 선정합니다. 앞으로는 학습 수준에 따른 맞춤형 진단을 제공할 예정인데요. 경계선 지능, 읽기 곤란 등 특수 요인에 대한 전문적 진단을 강화하고 다중적, 심층적 진단을 제공하여 학생 개개인의 성취를 높여줄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합니다.

 

* 읽기 곤란: 나이, 학년, 지능에 따라 기대되는 수준에 비해 이해 능력과 읽기 능력에서 낮은 수준을 보이는 장애

 

 

둘째, 2027년까지 국가-시도교육청-학교를 연계한 기초학력 다중 안전망을 구축합니다. 에듀테크를 활용한 개별 학습 지원 및 1수업 2교사제, 학교지역 여건에 맞게 수업모델을 다양화합니다. 또한, 모든 학교에 ‘학습지원대상 지원협의회’를 설치하고 교육(지원)청 학습종합클리닉센터의 전문적인 지원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셋째, 코로나19로 인해 발생한 교육결손을 해소하기 위해 방과후 교과보충, 멘토링, 심리정서 상담 프로그램 지원을 강화하고, 다문화, 탈북, 시설보호, 소년원 재원 등 학생 상황 및 특성을 고려한 진단 및 맞춤형 학습 지원을 제공합니다.

 

또한, 읍면도서 지역의 접근성 제한을 고려한 권역 내 거점학교를 통한 지역사회 연계 프로그램, 온라인 학습 지도 및 상담 등 지역사회 연계를 통해 읍면도서 지역에 더욱 세심한 지원이 이루어집니다.

 

 

넷째, 교원 지원 및 교원양성과정 개선 등 학습지원 교육의 기반을 내실화합니다. 교원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한 연수 프로그램 운영, 기초학력 담당 교원의 여건 정비, 예비교원의 기초학력 지도역량을 키우고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기초학력 보장 종합계획 세부 내용을 살펴보았는데요. 이러한 정책을 교육에 반영했을 때 어떤 기대효과를 내세울 수 있을까요? 다양한 진단 도구를 활용한 진단, 단위 학교의 종합적 지원 등으로 더 많은 학생이 기초학력에 도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개인의 수준에 맞는 교육 내용을 제공받을 수 있게 됩니다. 이외에도 소외되는 학생이 없도록 교육에서도 동등한 성격을 더 강화될 것이며, 예비교사부터 기초학력과 관련된 교육을 이수하도록 해 전반적인 교육의 질이 개선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함께 활동하고 있는 국민 서포터즈(누리울림)에게 물었습니다!

 

Q. 기초학력 보장 종합계획을 학교 현장에 투입했을 때 기대하는 효과는 무엇인가요?

 

“급변하는 사회 현상에 발맞추어 기초학력의 세부 과제를 달성할 수 있는 정책들이 원활하게 시행되면 좋겠습니다.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었던 교육이 정상화되고, 인공지능 및 데이터 과학에 기반한 기초학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교육의 3주체가 모두 협력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형성되길 바라봅니다.”

홍유정 서포터즈

 

“예비 교원으로 기초학력 지도역량 강화를 위한 이해, 디지털 기반 개별화 학습 방법 등을 교직과목에 반영하고 교육실습 및 교육봉사활동과 연계한다는 점을 높이 평가하고 싶습니다. 더 나은 교사로 성장할 환경을 조성해준다는 점에서 계획 추진에 대한 기대감이 큽니다.”

박석우 서포터즈

 


 

국제학업성취도평가(PISA), 수학과학 성취도 국제 비교 연구(TIMSS) 등에서 발표하는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기초학력 부족에 대한 부분이 지속해서 강조되고 있습니다. 올해 상반기에 기초학력 보장법이 시행된 이후로 발표된 기초학력 보장 종합계획이 체계적으로 추진하는 데에 있어 지원과 개선이 이루어지기를 소망해봅니다.

 

▶국가-교육청-학교가 함께 모든 학생의 기초학력을 보장합니다(보도자료)

https://blog.naver.com/moeblog/222897399234

 

 

※ 위 기사는 2022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