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새해 계획? ‘늘배움’과 함께라면 어렵지 않아요!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새해 계획? ‘늘배움’과 함께라면 어렵지 않아요!

대한민국 교육부 2022. 12. 9. 17:30

 

벌써 12월이 되었습니다! 여러분들은 2022년 새해를 맞이하며 세웠던 계획을 잘 지키셨나요? 운동하기, 책 많이 읽기, 저축하기 등 다양한 새해 계획이 있었을 것 같은데요. 저는 다가오는 2023년을 맞이해 새로운 계획을 ‘늘배움’ 강좌를 활용해 세워보려고 합니다. 저와 함께 늘배움에 대해 알아보고 새해 계획도 세워볼까요?

 

국가평생학습포털 '늘배움'이란?

 

국가평생학습포털 ‘늘배움’은 전국에 산재되어 있는 평생교육정보, 학습 콘텐츠 등을 한 곳에서 제공해 모든 국민들이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평생학습 기회를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하는 평생학습 종합포털입니다.

 

 

현재 지역 주민의 원활한 평생학습 참여를 위해 전국 17개 시도별 평생교육정보를 수집하여 제공하는 ‘다모아평생교육정보망’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늘배움’ 누리집을 통해 누구나 손쉽게 어떤 지역에서, 어떤 기관이 어떤 강좌를 운영하는지부터 평생교육 관련 통계자료와 학술정보까지 찾아볼 수 있습니다.

 

‘늘배움’에서는 공공·유관기관 및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개발한 동영상 콘텐츠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동영상의 특성상 언제, 어디서나 시청할 수 있으니 오프라인으로 참여가 어려우신 분들은 온라인 학습을 통해 평생학습 콘텐츠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으로만 진행되는 강좌는 무엇보다도 학습 이력 관리가 중요합니다. 저도 대학교에서 온라인 강의를 듣다 보니, 발견하지 못하고 빼먹은 강의가 생기곤 했는데요. ‘늘배움’에서는 동영상 콘텐츠에 대한 학습결과에 대해 이용자 개인별 체계적인 학습 이력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자신의 수강 이력을 확인하면서 학습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의 다양한 학습경험을 학습계좌에 기록하고 누적해 체계적인 학습설계를 지원하는 ‘평생학습계좌제’와 연계하여 더욱 꼼꼼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들로 구성된 ‘늘배움’의 다양한 강좌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출처 : ‘늘배움’ 누리집 캡처본

 

먼저 온라인 강좌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홈페이지 [온라인 학습]-[동영상 강좌]를 클릭해 다양한 강좌들을 볼 수 있습니다. 15,542개의 동영상 강좌 중 원하는 분야의 동영상을 쉽게 찾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검색어를 입력해 찾는 방법도 있지만, 학습 구분과 중분류를 통해 맞춤 강좌를 찾을 수도 있습니다. 외국어, 스포츠부터 인문/교양, 건강/의료, 4차 산업혁명 등 정말 다양한 주제로 분류되어 있어서 원하는 주제를 선택해 콘텐츠를 검색해 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콘텐츠만큼 제공하는 기관도 매우 많은데요. 시청자미디어재단과 한국교육학술정보원 KOCW, 한국교육방송공사 등 많은 기관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저는 요즘 취업 관련해 관심이 많은데요. 한국직업방송이 제공하는 다양한 동영상 콘텐츠를 쉽게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출처 : ‘늘배움’ 누리집 캡처본

 

‘늘배움’의 온라인 학습 콘텐츠는 기관이 제공하는 동영상 강좌뿐만 아니라 Youtube와 Ted의 교육용 영상 역시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Ted 영상을 좋아하는데요. 길지 않은 영상과 신기한 주제, 한글 자막 등의 특징 때문에 부담 없이 시청할 수 있었습니다. 가볍게 볼 수 있는 Ted와 Youtube 영상 콘텐츠를 통해 지식을 쌓아보는 건 어떨까요?

 

다음으로는 오프라인 강좌와 평생교육자료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늘배움’ 누리집 캡처본

 

[오프라인 교육정보] - [우리 동네 강좌]를 통해 전국 17개 시·도가 제공하는 오프라인 강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특정 지역의 세부 지역을 선택하고 강좌의 주제, 접수 상태까지 세부적으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요즘 유행하는 MBTI부터 가족 상담치료, 게임 콘셉트 디자인까지! 재밌고 특이한 주제가 많아서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온라인 학습] - [맞춤 강좌 찾기]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영유아부터 노년층까지 나이대를 설정하고 관심 분야와 지역까지 설정해 검색하면, 오프라인, 온라인 강좌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출처 : ‘늘배움’ 누리집 캡처본

 

‘늘배움’은 평생교육 학술자료도 제공합니다. ‘한국평생교육학회’와 ‘한국노년교육학회’의 다양한 주제의 연구 자료는 물론, 2008년도부터 2021년도까지의 통계자료까지! 다운로드를 통해 간편하게 자료들을 읽을 수 있습니다.

 

‘늘배움’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강좌와 오프라인 강좌, 다양한 학술자료까지 살펴보았는데요. 저는 ‘늘배움’을 활용해서 새해 계획을 세워보았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취업에 관심이 많아 한국직업방송의 관련 동영상을 보며 현재 취업시장 현황을 확인하고, 앞으로 어떻게 노력하면 좋을지 고민하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또, 최근 들어 외국어를 배우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서 외국어 온라인 강좌를 통해 조금씩 공부해 보려고 합니다. 스페인어와 일본어, 중국어, 영어 등 다양한 언어 학습 영상이 제공되어 있는데요, 기초 언어 수준부터 고급 문법 수준까지 있어 여러 동영상을 참고하여 학습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여러분들은 2023년 새해를 맞이하며 어떤 계획을 예정하고 있나요? 겨울방학을 앞두고 자기개발과 취미활동에 관심을 가지는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늘배움’을 통해 새해 계획을 세워보는 건 어떨까요? 새로운 한 해를 시작하며 한 단계 더 발전한 모습으로 성장할 수 있기를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

 

※ 위 기사는 2022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