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수준별 맞춤형 교육으로 사교육비를 줄여나가고 있는 인천 가좌고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수준별 맞춤형 교육으로 사교육비를 줄여나가고 있는 인천 가좌고

비회원 2011. 10. 25. 09:57


 

좋은 학교를 만들고 싶으세요? 창의경영학교 지원사업이 도와드립니다!

 

교육과학기술부에서는 학교 현장에 자율화가 뿌리 내리고 특색 있는 학교들이 특색 있는 다양한 곳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창의경영학교 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사교육절감형, 학력향상형, 교육과정혁신형, 자율형 네 가지 유형으로 운영하고 있는 '창의경영학교'는 공교육 강화를 위해 고민하고 있는 문제들을 해결해 줄 수 있도록 학교가 스스로 변화하는 힘을 키우고자 하고 있습니다.

 

길게는 2009년도부터 창의경영학교 지원사업을 통해 학교 변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학교들이 있어 좋은 성과를 내고 타 학교들의 운영에 있어서 본보기가 되고 있는 다양한 이야기들이 쌓이고 있습니다. 이제부터 아이디어 팩토리 블로그를 통해 유형 사업별로 다양한 우리 학교 이야기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

 

창의경영학교 사교육절감형 "인천 가좌고등학교를 가다"

 

먼저 소개해 드릴 학교는 인천에 위치한 가좌고등학교 입니다. 인천 가좌고등학교는 수준별 맞춤프로그램으로 국내 유수의 학교들의 벤치마킹의 대상으로 떠오르고 있는 학교입니다.

 

인천광역시 서구에 위치한 가좌고등학교는 "배우는 즐거움으로 활기가 넘치는 학교, 가르치는 보람과 긍지가 충만한 학교'라는 가치아래 1300여명의 학생들이 향학의 열정을 불태우고 있는 곳입니다.


(△ 인천 가좌고등학교 https://www.gajwa.hs.kr/)

 

 

인천가좌고 25%까지 사교육비 절감, 사교육 없는 학교 앞장서다!

 

2009년부터 창의경영학교 사교육절감형 고등학교로 지원을 받고 있는 인천 가좌고는 2010 '사교육 없는 학교' 운영으로 최우수 학교로 선정되었습니다. 차별화 된 프로그램으로 사교육비를 25% 경감시켜 가좌고가 사교육절감형 창의경영학교로 선정되면서 세웠던 목표를 달성했습니다.

 

6월에는 이런 성과를 가지고 온 인천 가좌고를 타 학교에 방문해 프로그램을 벤치마킹 해 갈 정도였습니다.

 

<주요 언론에서 본 인천 가좌고>

 

[인천/경기]교육 현장/‘사교육 없는 학교’ 전국 최우수 가좌고 (동아일보)

인천 가좌고, 사교육비없는 전국 최우수 학교 (헤럴드 생생뉴스)

가좌고서 배우는 사교육 절감법 (경인일보)

 

사교육비 25% 절감의 이유는 무엇일까?

"자기 주도적 학습이 될 수 있도록 공부 컨설팅하고, 맞춤형 교육 방식으로 학습능력 신장하고"

 

이렇게 효과적으로 사교육비를 줄인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없어진 획일적인 야간 자율학습이었습니다. 인천 가좌고에서는 획일적인 야간 자율학습 대신 학생들의 수준별 맞춤 프로그램을 운영해 사교육비를 줄여나갔습니다. 대부분의 학생이 자신이 배우고 싶은 방과 후 교육 프로그램을 선택해 수업 받게 하고, 과학경시반, 수학 심화반, 수능영어 독해 특강반 등 40여 개 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원하는 과목을 스스로 선택하도록 했습니다.

 



<가좌고 사교육없는 학교 강좌 모습 - 왼쪽부터 독서토론반, 플롯반
>

 

자기주도적인 학습능력 신장을 위해서 자기주도적인 학습실과 사이버 가정학습실을 운영하고, 객관적인 학습진단을 위해 인턴교사를 배정해 수준별 개인학습 계획을 세우도록 했습니다. , 사이버 가정 학습실에서는 개인 별 컴퓨터를 통해 수준별 학습계획에 따라 사이버 강좌를 선택하도록 해 보충 및 예습 등 체계적인 학습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마련된 학습실의 모습. 인천 가좌고 학생들은 자신의 학습 수준을 상담 받은 후 가장 필요한 학습을 집중적으로 공부한다.

 

 








▷ 자신에게 맞는 수준을 상담 받은 학생들은 컴퓨터실에 있는 개인 별 컴퓨터를 활용해 자기 주도적으로 자신의 공부를 체크한다사이버 가정학습 개인 진도표를 작성해 지속적으로 학습지도를 돕는다.

 

 





이렇게 맞춤형으로 자기 주도 학습을 이끌어 나가면서 만약 교과 학습을 잘 따라 가지 못하는 학생이 있다면 부족한 과목의 보충학습 계획을 세우도록 해 스스로 자신을 진단하고 공부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선행학습을 권장해 학습능력을 키워주거나 개인 학습 계획서를 작성하게 해 체계적인 학습관리가 이루어 지도록 하고 있습니다.


 

자기 주도적 학습의 결정체는 '공부의 맛을 점점 알아가는 것!'

   자기주도적 학습 이수증과 모범상 수여로 성취감 UP 시키기

 

이런 자기 주도적 학습의 효과를 최대치로 끌어올리기 위해 인천 가좌고는 <사교육절감형 창의경영학교> 이수증을 발급하고 있습니다. <사교육절감형 창의경영학교> 프로그램으로 운영되는 맞춤형 방과후 활동 프로그램을 열심히 하는 학생들에게는 이수증을 발급해 성취감과 참여율을 높일 수 있게 했습니다.

 

, 이 프로그램에 적극적인 학생에게는 월 별로 모범상을 시상했습니다. 이런 노력들로 학생들은 점점 학원을 다니는 횟수를 줄이고 스스로 공부 방법을 계발하고 학습 능력을 고취 시켜 효과적으로 사교육비를 줄일 수 있었습니다.

 



 

수준별 맞춤형 학습 동아리 운영과 교사-학생, 학생-학생의 멘토-멘티 운영

 

사교육을 줄이기 위한 가좌고의 노력은 여기서 그치지 않습니다. 236명의 학생들이 참여하고 있는26개의 학습동아리를 운영하면서 탐구적인 소수 맞춤형 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름 하야 <교사와 함께하는 학습동아리>로 지도 교사를 중심으로 학생의 수준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학생과 일대일로 의사 소통하면서 학습문제를 발견하고 교정해 나가는 작업을 계속 했습니다.

 

이 외에도 학습동아리에 관심을 가지고 있고 심화•보충 학습이 필요하다 생각하는 소수의 학생들을 중심으로 해서 멘토-멘티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두 프로그램은 수준별 맞춤형 자기 학습이 가능하게 해 별도의 사교육 없이도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게 하고 선생님과의 친밀할 관계를 통해 공부의 능률을 높일 수 있도록 했습니다.

 

앞으로도 인천 가좌고는 수준별 맞춤형 수업을 강화하는데 이어 창의적 재량활동과 계발활동을 위해 학생 개인의 흥미와 적성을 고려해 1 1특기 신장 프로젝트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악기연주, 바둑반, 스포츠 등 다양한 반 편성을 통해 학습에 들어가는 사교육비뿐 아니라 교양 활동에 들어가는 사교육비까지 잡겠다는 계획입니다.

 

가좌고의 이런 노력은 비단 사교육비 절감을 위한 활동이 아닌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고 공교육의 다양한 노력을 통해 학교가 학생들이 공부하는 데 있어 가장 좋은 뒷받침이 되어 주고자 합니다.

 


<가좌고 학습동아리 모습 clinic, 글로벌 시사영어 토론반, 학습법연구반, 현대문학 감상반

 (왼쪽부터 시계방향)>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