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3월 22일은 세계 물의 날, 환경동아리와 함께 알아보아요!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3월 22일은 세계 물의 날, 환경동아리와 함께 알아보아요!

대한민국 교육부 2023. 3. 22. 20:00

(2023년도 세계 물의 날 기념행사 /출처: 환경부 뉴스룸)

매년 3월 22일이 어떤 날인지 알고 계시나요? 바로 ‘세계 물의 날’입니다. 인류의 무분별한 개발로 인해 환경이 파괴되고 주변 강이나 바다가 오염되면서 먹을 수 있는 물이 점차 줄어들자 이를 해결하기 위해 유엔(UN)에서 제정한 날이라고 하는데요. 국제적으로 협력하여 물과 관련된 문제에 대한 심각성을 인지하고, 소중함을 되새겨 수자원을 보호하는 것에 의의가 있다고 합니다.

 

일상에서 물이 없다는 건 상상조차 할 수 없을 정도로, 물은 우리의 일상 깊은 곳까지 스며들어 있는데요. 식수로 마시는 물, 요리를 위한 물, 생물들을 위한 물 등 생활부터 생태계의 구성까지 물 환경의 흐름에 따라 생태계를 조성하고 보전하는 것에 정말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학교 현장에서는 물, 환경을 어떻게 보호하고 중요성을 느끼고 있을까요? 세계 물의 날을 맞아, 청소년들은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학교 환경동아리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물 환경에 관한 체감도,
청소년들은 얼마나 체감하고 있을까요?

환경을 전문적으로 배우는 동아리, 연구, 프로그램 다양한 활동을 중심으로 운영하는 동아리, 이벤트, 캠페인을 활용한 환경 중요성을 알리는 동아리 등 다양한 환경을 배우고, 학습하는 과정을 거치며 청소년들은 환경 분야를 인식하게 됩니다.

 

환경 보호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시도하며 배우는 동아리
부산외국어고등학교 '에코스쿨', '제로헝거'

(출처: 부산외고 제로헝거 캠페인 인스타그램 @pflhs_zerohunger)

 

먼저, 에코스쿨은 청소년들이 학교에서 환경에 관한 문제를 진지하게 생각해보고, 그 문제점을 해결해 나가는 활동을 수행함으로써 환경의 가치를 되새겨볼 수 있는 운영 체계이자, 동아리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환경교육재단 주최, 유네스코 및 유엔환경계획기구 협력)

 

지난 2020년부터 지구촌의 환경오염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1~2학년 학생들로 구성된 에코위원단과 함께 교내를 중심으로 환경 보호에 관한 인식을 제고하고, 직접 행동으로 실천하며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체감할 수 있는 에너지 절약 캠페인, 일회용품 줄이기 캠페인, 학교 주변의 쓰레기 줍기 활동, 교내 절전 활동, 자원순환을 위해 안 쓰는 물품 기부 및 판매 등 다양한 활동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출처: 부산외고 제로헝거 캠페인 인스타그램 @pflhs_zerohunger)

제로헝거는 중식, 석식시간에 음식물 잔반을 남기지 않는 캠페인입니다. 유엔세계식량계획이 주관하는 ‘제로 헝거 스쿨 시범운영 공모’에 당선되어 제로헝거 위원단을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잔반 줄이기’를 목표로 ‘잔반 없는 날’을 지정해 실천하고 있습니다. 해당 일자에는 잔반통이 없고, 선호 메뉴를 조사한 지정된 메뉴를 배식함으로써 실질적으로 남겨지는 음식을 줄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환경적인 측면에서 얼마나 큰 영향력을 끼치는지 보여주는 만큼 환경 보호 동기를 불어넣는 데에도 큰 도움을 줄 것 같습니다.

 

에너지 절약 실천에 진심! 환경 보호를 위한 전력 동아리
울산외국어고등학교 인성동아리 '세이브 에너지'

 

(출처: 울산외고 세이브에너지 인스타그램 @save_energy_ufl)

인성키움동아리(봉사-예체능 동아리) 소속의 세이브에너지는 환경 오염을 막기 위한 활동과 환경 문제를 중심으로 모의 토론, 피켓 전시, SNS 콘텐츠 제작 활동을 진행합니다.

 

2022년에는 ‘새롭게 바뀐 분리수거 방법’, ‘지구온난화’ 등 카드뉴스를 제작하여 보기 쉽게 환경 문제에 관한 인식을 제고할 수 있게 하였고, 오프라인 외 온라인 활동으로 환경에 대한 중요성과 실생활에서 해결하는 방법 등을 안내하고 있었습니다. 

 

그럼, 소개한 환경동아리 에코스쿨, 제로헝거, 세이브에너지 동아리원분들의 인터뷰를 통해 활동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겠습니다!

 

(출처: 부산외국어고등학교)

 

소속된 동아리에 대한 소개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부산외국어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홍선윤입니다. 저는 1학년 때부터 현재까지 에코스쿨 동아리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에코스쿨 프로젝트는 유네스코(UNESCO), 유엔 환경 계획(UNEP)에서 인정받은 환경교육재단 주관 프로젝트입니다. 전 세계 60여 개 학교에서 활동하고 있고, 부산외고에서는 한국 최초 에코스쿨로 2020년부터 활동하기 시작했습니다. 에너지 절약, 올바른 분리수거, 환경 정화, 자원순환 등을 위해서 에너지 절약 점검 방송, 분리수거 점검 및 안내 방송, 전교 벼룩시장 프로젝트를 진행했었습니다._부산외고 홍선윤 학생

 

안녕하세요. 부산외국어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박채환입니다. 제가 소속된 동아리는 제로헝거(위원단)입니다. 제로헝거위원단은 유엔의 지속가능한 발전 목표 중 하나인 제로 헝거와 환경 문제에 대해 학생들의 인식을 바로 세우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동아리입니다. 제로 헝거를 실천하기 위해 동아리에서는 급식 스캐너를 총괄하여 급식 잔반을 모니터링하고 식량난과 환경을 주제로 캠페인을 여는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탄소중립실천을 위하여 ‘채식의 날’을 지정하고 관리하고 있습니다. _부산외고 박O환 학생

 

물 환경의 중요성이 있다면, 어떤 점을 강조할 수 있을까요?

 

지금 우리나라는 깨끗하고 질 좋은 물을 쉽게 경험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항상 함께 해왔기에 익숙해져서 물의 소중함과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합니다. 물은 인체에 수분 공급, 체온 유지, 영양분 운반 등 인체가 좋은 기능으로 작용할 수 있도록 큰 도움을 주는데요. 인체에서 물이 단 20%만 부족해도 사망의 위험성이 있다고 합니다. 그만큼 물은 생존의 영역에서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물이 없으면 실생활에서 그 어떤 것도 마실 수 없는데요. 이렇게 물은 우리 생활에서도 필수적인 부분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물이 없어진다면, 생활 자체도 힘들거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물의 소중함을 깨우쳐야 하고, 물을 아끼고 한 방울의 물이라도 소중하게 여기는 습관을 갖추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_울산외고 학생

 

물 환경을 지키기 위한 노력과 행동, 실천 방안으로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에코스쿨에서 매년 진행하는 활동으로 줍깅(줍다+달리기 합성어), 바다 청소 봉사활동(비치코밍)이 있습니다. 청소년의 관점으로 생각해본다면, 교내에서 바닷가 정화 봉사활동 단체를 꾸리거나, 물 환경에 관해 알릴 수 있는 활동을 생각해볼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일상적인 관점으로 패스트 패션 멀리하기, 옷 리폼해서 입기, 양치할 때, 물 받아서 사용하기, 샴푸량 줄이기 등의 행동을 실천할 수 있겠습니다. _부산외고 박O은 학생

마지막으로 물(환경) 보호를 위한 여러분의 목소리를 들려주세요!

저는 인간사회의 모든 문제에 대한 근원적 해답은 결국 교육에서 시작된다고 믿습니다. 다만 지금까지의 교육이 인간의 진보와 사회의 발전을 이륙하는 데에 기여했다면, 이제는 물을 비롯하여 우리 삶의 터전인 환경과 지구에 공존하는 다른 생명의 존귀함을 가르치는 교육이 본격화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환경 보호에 대한 사명감을 모두 갖춘 청소년들이 지구의 푸른빛을 지켜나가길 기대합니다! _부산외고 이O경 학생

 

우리가 불과 몇 초로 쉽게 낭비하고 버려왔던 자원이 먼 나라와 먼 미래의 누군가에게는 엄청난 시간을 투자하여 얻어야 하는 자원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작은 행동 하나하나에 환경이 오염될 수도 다시 살아날 수도 있다는 점을 기억하며 작은 행동이라도 실천해봅시다! _부산외고 박O환 학생

 

환경 보호는 거창한 것이 아닙니다. 저도 처음에는 꼭 단체활동에 참여하고, 대단한 무언가를 해내야 한다고 생각했으나, 작은 것부터 꾸준히 ‘실천’ 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니, 여러분도 지금 시작해보세요! _부산외고 박O은 학생

 

환경은 당장의 개인 한 명만 쓰는 것이 아니기에 현재를 살아가는 인간이 책임을 지고 다음 세대와 동식물과 생태계에 지속 가능한 환경을 남겨주는 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작은 실천이 매일매일 쌓이면 깨끗한 환경을 보장할 수 있을 겁니다. 항상 책임감과 약간의 죄책감을 느끼고 환경 보호를 실천했으면 좋겠습니다! _부산외고 홍O윤 학생

 

물과 환경을 포함해 환경이 가진 가능성을 확인하고, 환경 보호를 위해 열심히 활동하는 청소년들을 응원합니다! _울산외고 학생

 

인터뷰를 통해 앞으로 살아갈 환경을 위해 환경 분야를 배우고, 활동하는 미래 세대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학교에서 진행하는 환경교육, 동아리 활동을 통해 환경의 중요성과 환경을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환경 보호를 위해 열심히 활동하는 청소년들을 응원하고 기대합니다!

 

 

※ 위 기사는 2023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