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2023년도 1학기 학자금 대출, 정확히 알고 신청하자!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2023년도 1학기 학자금 대출, 정확히 알고 신청하자!

대한민국 교육부 2023. 3. 24. 11:00

안녕하세요! 오늘은 대학()생의 등록금 마련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는 학자금 대출 프로그램인 2023학년도 1학기 학자금 대출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학자금 대출은 경제적 어려움이 학업의 어려움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하고, 최대한 많은 학생이 학업을 이어 나갈 수 있게 돕는 제도인데요.

 

2023학년도 1학기 학자금 대출, 눈에 띄는 변화가 많이 생겼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변화가 생겼고, 또 어떻게 신청할 수 있는지 지금부터 자세히 소개하겠습니다.

 

학자금 대출 신청 기간과 방법

2023학년도 1학기 학자금 대출 신청 기간은 14() 9시부터 426() 18시까지이며, 등록금 대출 실행은 427() 17시까지입니다.

 

신청 가능 기간은 신청 마감 당일을 제외하고는 오전 9시부터 24시까지 가능하며 실행 가능 시간은 9시부터 17시까지입니다. 주말, 공휴일은 신청 및 실행이 제한되니 꼭! 확인하시고 신청 바랍니다.

* 신청 마감 당일은 18시까지입니다.

학자금 대출의 종류 알아보기

그럼, 학자금 대출의 구체적인 종류에 대해 먼저 알아보도록 합시다.

먼저 학자금 대출은 크게 취업 후 상환 학자금, 일반 상환 학자금, 농촌출신대학생 학자금융자 총 3개로 나뉩니다.

 

(1)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

학자금 지원구간이 0-8구간에 해당하는 만 35세 이하의 학부생을 대상으로 합니다. 또한 최소한의 성적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직전 학기 12학점 이수). 이때 다자녀 가구와 자립준비청년의 경우 학자금 지원구간에 따른 제한이 없습니다.

 

* 학자금 지원구간

우선적 학자금지원 대상자 선정을 위해 소득·재산 조사를 통하여 산정한 학생 가구의 소득인정액을 재단의 학자금 지원구간 구간표에 적용하여 결정한 구간값을 말합니다. 한국장학재단 누리집과 애플리케이션에서 학자금 지원 신청을 하게 되면 학자금 지원구간이 산정됩니다.

 

(2) 일반 상환 학자금 대출

55세 미만의 대학 및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하며, 학자금 지원구간은 무관합니다. 또한 직전학기 이수학점 12학점 이상 이수 및 성적 70(C학점) 이상의 최소 성적기준을 충족하여야 합니다.

 

(3) 농촌출신대학생 학자금융자

농어촌지역에 주소를 두고 6개월 이상 거주하거나 농어업에 종사하고 있는 학부모의 자녀, 또는 농어업에 종사하는 학부생 본인을 대상으로 합니다. 최소 성적기준은 일반 상환 학자금 대출과 같습니다.

 

 

 

그렇다면 학자금 대출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신청할 수 있고 그 진행 절차는 어떻게 이루어질까요? 먼저, 앞서 언급했듯이 학자금 대출은 한국장학재단 누리집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1) 대출준비

한국장학재단 누리집을 통해 신청할 경우, 먼저 서비스이용자를 등록한 뒤 로그인해야 합니다. 이때, 학자금 대출 신청 전에 본인명의의 전자서명수단이 필요하므로, 이를 꼭 준비해주시기 바랍니다.

 

이후 누리집의 상단 메뉴 중 학자금 대출을 클릭해주시고, 생성된 하단 메뉴의 학자금 대출 신청을 하여 확인합니다. 이후 학사모 아이콘의 학자금 대출버튼을 선택해주시기 바랍니다. 모바일의 경우, 앱 로그인 후 서비스>학자금 대출>원클릭 신청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대출신청

본격적으로 학자금 대출을 신청하게 되는데, 학교정보, 개인정보 등을 입력하고 앞서 설명해드렸던 일반/취업 후/농촌 학자금 대출 유형 중 하나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이후 온라인 금융교육을 이수해주시기 바랍니다.

 

(3) 서류제출

신청완료 후, 학자금 대출>학자금 대출 신청>서류제출현황으로 들어가 서류제출버튼을 클릭하여 제출하면 됩니다. 모바일의 경우 메인화면의 서류제출을 클릭하시면 제출이 가능합니다.

 

(4) 신청완료

마지막으로, 학자금 지원구간 산정을 위해 가구원 정보제공 동의 진행이 필요합니다. 누리집 상단 메뉴의 학자금 대출>학자금 지원구간>(가구원용) 가구원 정보제공 동의현황 및 동의하기를 진행하면 됩니다.

모바일의 경우 가구원 정보제공 동의 바로가기를 클릭하여 동의할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1학기 학자금 대출은 많은 변화가 생겼는데요. 그 전에, 2022학년도와 바뀌지 않은 점을 소개해드리자면, 바로 학자금 대출 금리입니다. 서민가계의 생계비 부담이 증가하지 않도록 이번 학기 대출금리는 1.7%로 동결된다고 합니다.

2023학년도 1학기 학자금 대출의 달라진 점

 

첫째, 학점은행제 학습자 학자금 대출 최초 지원

기존의 대학()생만을 대상으로 했던 학자금 대출이 학점은행제 학습자까지 확대되었습니다. 교육부장관이 학자금대출 지원 기관으로 고시한 학점은행제 교육훈련기관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학습자는 학자금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학자금 지원구간은 제한이 없으며, 대출가능 연령은 만 55세 이하입니다. 성적기준의 경우 이수학점 기준 없이 직전학기 성적 70(C학점) 이상을 충족해야 합니다. 위와 같은 자격요건을 충족한 경우 일반상환 학자금 대출을 통해 학습비를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한도의 경우 학위취득에 필요한 학습비 전액이 가능하며 한도는 1인당 4,000만원입니다.

 

둘째, 상환기준소득 인상

기준중위소득, 최저임금 인상을 고려해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의 의무상환 기준소득을 현행 2,394만원에서 2,525만원으로 인상됩니다.

 

셋째, 대학원생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 지원범위 확대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 지원 대상을 4구간 이하 일반대학원 및 전문기술 석사 대학원생에서 4구간 이하 전문·특수 대학원생까지 확대하여 모든 유형의 대학원생을 지원합니다.

 

넷째, 자립준비청년 지원 확대

자립준비청년 및 보호아동 학부생이 대출금 상환으로 인해 학업수행과 자립에 어려움이 생기지 않도록 학자금 지원구간에 관계없이 의무상환 개시 전까지 생활비 대출 무이자를 지원하게 됩니다.

 

지금까지 학자금 대출의 신청방법, 기한, 종류, 달라진 점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변동사항에 대해 잘 확인하시고, 자신에게 맞는 학자금 대출을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학자금 대출을 통해 더 많은 분들이 학업의 기회를 누릴 수 있길 바라며 마치겠습니다.

 

한국장학재단 누리집:  www.kosaf.go.kr

 

한국장학재단

 

www.kosaf.go.kr

 

 

※ 위 기사는 2023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