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뜨거운 열정이 가득했던 2023 누리울림 발대식 현장 속으로!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뜨거운 열정이 가득했던 2023 누리울림 발대식 현장 속으로!

대한민국 교육부 2023. 3. 23. 09:59

3월은 새 학기가 시작되고 많은 분이 새로운 도전을 하는 달인데요. 여러분들은 어떤 시작과 도전을 하고 계시나요? 저는 올해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 ‘누리울림’에 새로운 도전을 하게 되었습니다. 지난 2월 28일 2023년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 발대식이 진행되었는데요. 저와 함께 현장으로 가보실까요?

 

여기서 잠깐!
'누리울림'이란?

 

 

누리울림이란 세상에 교육정책을 널리 알리고 국민에게 울림을 주는 역할을 하겠다는 의미로 세상이라는 뜻의 ‘누리’와 울려 퍼짐을 뜻하는 ‘울림’의 합성어입니다. 2021년부터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별칭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누리울림 활동은 국민의 시각에서 교육정책을 알리는 역할을 하며 교육부의 온라인 홍보콘텐츠에 대한 아이디어 및 피드백을 제안하고 모니터링하는 활동을 상시 진행하게 됩니다. 또한, 격월로 콘텐츠에 대한 회의도 진행합니다.

 

 

2023 누리울림 발대식
어떻게 진행됐을까요?

 

 

누리울림 발대식에는 대학생, 학부모, 교사 등 다양한 구성원이 참석하였습니다. 대면으로 진행한 발대식이라 설레고 기대되었는데요. 발대식에서 어떤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는지 순서대로 소개하겠습니다.

 

환영사

먼저, 디지털소통팀장님께서 환영사를 진행해 주셨습니다. 다양한 정책을 국민의 눈높이에 맞춘 아이디어와 홍보를 부탁하며 올해 누리울림의 활약을 기대한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환영사처럼 국민의 눈높이에 맞춘 교육정책 소개와 유익한 콘텐츠를 제작할 예정이니 멋진 활약 기대 바랍니다!

위촉식 수여

이후 위촉식 수여식이 진행되었습니다. 서포터즈 발대식에 참여한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 누리울림분들에게 축하의 말씀을 건네주시면서 위촉장을 수여해 주셨습니다.

교육 정책 방향 소개

교육부 기획담당관에서 담당자분이 2023년 교육 정책을 소개해주셨습니다. 올 한해 누리울림 활동에 대한 방향성과 교육부에서 중점적으로 추진하고자 하는 정책과 과제에 대해 알게 되고, 담당자분이 직접 소개해 주셔서 이해하기 쉽고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간담회

누리울림분들이 처음 만나는 자리인 만큼 자기소개, 지원 동기, 앞으로 임하는 각오 등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교육 분야가 아닌 다른 분야에서 오신 분들도 많았으며, 누리울림의 뜨거운 열정을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이 후에 서포터즈 활동에 대한 안내와 저작권 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발대식 현장에서 듣는 '2023 누리울림 목소리'

발대식에 직접 참여한 2023 누리울림의 목소리를 들어보았습니다.

 

 

질문1: 누리울림에 지원하시게 된 동기는 무엇인가요?

 

김동명 서포터즈 : 저는 우선 사회복지학을 전공하고 있는데 복지 분야 중에서도 아동·청소년에 관심이 많습니다. 그래서 관련 봉사활동, 멘토링 등의 활동을 하면서 ‘교육’에 대한 중요성을 느끼게 됐습니다. 중요성을 느끼게 된 만큼 많은 분께 교육 콘텐츠를 소개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김윤 서포터즈 : 저소득층 중학생 교육봉사를 하던 중 아이들이 자유학기제, 고교학점제 등 교육 정책에 대해 제대로 알지 못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누리울림이 되어 멘토링 하는 학생들뿐만 아니라 국민들에게도 제대로 교육부 정책을 알려주고 싶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질문2: 발대식 진행하면서 소감은 어떠셨는지 궁금합니다.

 

김동명 서포터즈 : 세종시 지역도 처음 가봤고 또 교육부 건물도 처음 들어가 봤는데 너무 뜻깊었다고 먼저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또한 발대식 진행에서도 담당자분들이 누리울림분들을 위해 배려해 주시고 많은 준비를 해주셨다고 느낌을 받았습니다. 1시간 정도 진행되면서 위촉식, 교육 퀴즈, 포토존 등 짧은 시간에 알차게 진행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김윤 서포터즈 : 누리울림 담당자님, 누리울림분들의 대한민국 교육에 대한 애정과 헌신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각자의 포부를 공유하며 자기소개를 하였는데 제게 주어진 활동 기회가 정말 귀중하다는 것을 깨달았고, 막중한 책임감과 함께 열의를 느꼈습니다.

 

질문3: 앞으로 임하는 각오 들어보고 싶습니다.

 

김동명 서포터즈 : 대학생으로서 교육을 듣고 있고, 관련 정책에 관심도 많이 있는데요. 재밌고 알찬 콘텐츠로 교육에 대한 소식을 알리고 싶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교육은 꼭 필요한 존재라고 알리고 홍보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윤 서포터즈 : 누리울림 지원 영상에 교육부 서포터즈인 누리울림은 국민과 교육부 사이 연결 다리가 되어야 한다고 말씀드렸던 기억이 납니다. 국민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알기 쉽게 교육정책을 전달하고자 노력하겠습니다.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 누리울림 발대식에서 누리울림분들을 만나게 되어 반가웠고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그 중, 누리울림분들과 자유롭게 이야기를 나누는 간담회 시간에서 활동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교육에 대한 가치관을 나누며 더욱 동기부여가 되었습니다.

 

올해 교육부에서 추진하는 다양한 정책들을 잘 전달할 수 있도록 누리울림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 누리울림이 전하는 교육 소식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위 기사는 2023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