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배움에는 끝이 없다!성인 문해교육을 소개합니다.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배움에는 끝이 없다!성인 문해교육을 소개합니다.

대한민국 교육부 2023. 3. 30. 14:00

식당에서 무인 주문기(키오스크)로 인해 곤란하셨던 적 있나요? 혹은 스마트 기기 이용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어르신과 디지털 소외계층의 모습을 보신 적이 있으실 텐데요.

 

이러한 문제에 벗어나 디지털 대전환 시대를 원활히 준비할 수 있도록 교육부에서는 ‘2023년 성인 문해교육 지원사업 기본계획을 발표하였습니다. 그럼 올해 성인 문해교육을 위해 어떤 지원사업이 시행되는지 함께 알아볼까요?

 

 

문해교육이란?

 

먼저, 문해교육이란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문자해득능력을 포함한 기초생활 능력 등을 갖출 수 있도록 하는 교육프로그램입니다.

 

우리나라는 높은 취학률에도 불구하고 성인 비문해자의 수는 200만 명(2020년 성인 문해 능력조사)넘고 있는데요. 사회, 경제적 요인 등으로 교육 기회를 얻지 못한 비문해, 저학력 성인을 대상으로 문해교육을 지속해서 지원하고 있습니다.

 

 

2023 성인 문해교육 지원 계획

 

올해부터는 디지털 대전환 시대를 맞아 기존의 문자 해득 교육에서 디지털, 금융 등 생활밀착형 문해교육까지 지원이 확대됩니다. 예를 들어 일상생활에서 자주 접하는 식당 무인 주문기(키오스크) 주문,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은행 계좌 이체 등 학습자의 실제 삶과 맞닿아 있는 교육이 진행됩니다.

 

또한, 학습자 환경 맞춤형 디지털 문해교육 프로그램 제공을 위해 광역 지자체 단위 디지털 문해교육 거점기관을 선정하고 지원하는데요. 디지털 기기 활용에 도움이 되는 디지털 학습자료도 신규로 개발하고 보급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유튜브 채널 및 국가문해교육센터 누리집을 통해 관련 교육 강의를 제공하고 안내서 등 상시 개별학습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유튜브 : https://www.youtube.com/@niletv

국가문해교육센터 누리집 : https://www.le.or.kr/index.do

 

 

두 번째는 성인 문해교육 접근성 확대입니다. 오프라인 교육뿐만 아니라, 평생교육시설과 야간학교 등 문해 교육기관에 프로그램 운영비를 지원하고, 교육기관에 접근이 어려운 학습자를 위해 강사가 직접 경로당과 마을회관, 가정 등을 방문하는 찾아가는 문해교실 운영도 지원하는데요. 학습자 집에서 가장 가까운 문해교육 활성화 사업 운영 기관은 국가문해교육센터 누리집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학습자의 자발적 학습 촉진을 위해 기초 문해교육 교과서 무상 보급(2022년 기준 11만 부)도 확대하고 전국 단위 시화전 연계 개최를 통해 늦은 나이에 한글을 공부하고 깨우친 학습자의 노력과 성과를 공유한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지자체 및 범부처 연계 협력 강화입니다. 많은 분이 문해교육의 기회를 잡을 수 있도록 2022전국 17개 시도 문해 교육센터를 완비했고, 광역 지자체와 연계, 협력하여 문해 교육기관을 체계적으로 운영한다고 하는데요. 문해교육 관련 맞춤형 상담과 교원 연수 등의 프로그램으로 문해교육 학습자들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삶의 기본권을 보장하는 성인 문해교육

 

* 2022년 전국 시화전 수상작 일부 발췌

 

“내 인생 최고의 봄날”_예장옥 作

 

평생 글 모르는 애벌레 시절과 번데기를 거쳐

예순여덟에 한 마리 나비가 되었네

공부는 못해도 선생님의 칭찬을 벗삼아

글밭에서 훨훨 날아다니는 노란 나비가 되어

글 향기에 퐁당 빠진 내 인생 최고의 봄날이다

 

 

저는 이 수상작을 통해 성인 문해교육 학습자분들의 배움에 대한 열망과 노력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성인 문해교육은 단순히 문자 해독을 넘어 삶의 기본권에 잇닿아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학무지경(學無止境), 배움에는 끝이 없다는 뜻인데요. 배움에 있어 나이도 성별도 중요하지 않다는 것을 느꼈고, 앞으로 더 많은 분이 성인 문해교육을 통해 자신의 꿈을 이루셨으면 좋겠습니다. 응원하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