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새로운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는 학점은행제·독학학위제를 알아보자!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새로운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는 학점은행제·독학학위제를 알아보자!

대한민국 교육부 2023. 4. 3. 17:00

 

 

오늘은 성인 학습자들에게 새로운 배움과 미래 성장 경로를 제시하며 능동적인 평생 학습문화 형성에 기여하는 학점은행제와 독학학위제를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학점은행제와 독학학위제란?

학점은행제와 독학학위제는 배움의 시기를 놓쳤거나 제2의 인생을 설계하는 학습자를 위한 제도입니다. 학점은행제와 독학학위제는 지금까지 무려 104만여 명의 학습자가 학위를 취득했는데요. 정말 놀랍고 배우고자 하는 의지만 있다면 가능하다는 걸 수치를 통해 또 한 번 느꼈습니다.

 

 

학점은행제

 

학점은행제는 학교에서 뿐만 아니라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형태의 학습 및 자격을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고 학점이 누적되어 일정 기준을 충족하면 학위 취득을 가능하게 하는 제도입니다.

 

이용대상은 고등학교 졸업자 또는 동등 이상의 학력을 가진 사람은 누구나 학점은행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전공 분야를 공부하고자 하는 경우, 중도 포기한 학업을 지속하고자 하는 경우 등 학업에 대한 열정만 있으면 누구나 언제든지 함께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학점은행제는 학습자 등록 신청, 학점인정 신청, 학위 신청을 완료하고 학위 수여 요건을 충족한 자에게 학위를 수여하고 있습니다.

 

 

독학학위제

 

 

독학학위제는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주관하는 국가시험을 이용하여 대학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매년 1과정 ~ 4과정까지 총 4번의 시험이 진행되며, 모든 과정의 시험을 통과하면 교육부 장관이 수여하는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학교에 다니지 않아도 스스로 공부하여 학위를 취득할 수 있고 일과 학습의 병행이 가능해 시간과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언제 어디서나 학습이 가능한 평생학습시대의 자아실현을 위한 제도인데요. 이용대상은 학점은행제와 마찬가지로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을 가진 사람이면 누구나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학점은행제· 독학학위제 공통점과 차이점

 

 

학점은행제와 독학학위제에 대해 함께 알아봤습니다. 같은 듯 다른 두 제도!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는데요.

 

공통점은 학점은행제와 독학학위제는 고등학교 졸업 이상이면 누구나 시작할 수 있습니다. 어떠한 특정 자격이 있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고등학교 졸업 이상이면 남녀노소 모두가 학업에 도전할 수 있습니다.

 

차이점으로는 우선 학점은행제의 경우 필요한 학점만 취득했다면 별도 시험이 없고 수업을 통한 학점 취득이 필수요건입니다. 반면, 독학학위제는 학점이 아닌 과정별 시험을 통한 학위를 취득하기 때문에 학점은행제와 차이점을 두고 있습니다.

 

즉, 학점은행제는 수업, 자격 등 다양한 학습경험 인정을 통한 학위 취득, 독학학위제는 시험을 통한 학위 취득으로 볼 수 있습니다.

 

2023년 학점은행제 · 독학학위제 온라인 학위수여식 개최

 

 

 

학점은행제 · 독학학위제는 다양한 환경에 놓인 학습자의 적성과 흥미를 고려한 맞춤형 지원을 통해 열린 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를 구현해 왔는데요. 지난 2월 24일,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은 ‘2023년 학점은행제 · 독학학위제 학위수여식’을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유튜브를 통해 개최했습니다.

 

▶ 2023 학점은행제· 독학학위제 온라인 학위수여식(국가평생교육진흥원 NILE 유튜브)

: https://www.youtube.com/watch?v=5fG1jDIQNVQ

 

이번 행사는 학점은행제와 독학학위제를 통해 교육부 장관 명의의 학위를 취득한 37,100명(학점은행제 학사 𝅭 전문학사 36,588명, 독학학위제 학사 512명)에 대한 격려와 함께 학습 성과를 공유하는 자리였습니다.

학위증을 수여하고, 우수학습자에 대한 시상, 학위취득자 우수사례 등 개최 행사가 진행되었습니다.

 

2023 학위수여식 학위취득자 우수사례

 

출처: 2023 학점은행제ㆍ독학학위제 온라인 학위수여식

 

“평생교육이란 교육의 끈을 연결해 주는 통로”_장미희 학사

 

 

학위수여식 학위취득자 우수사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장미희 학사님은 37년간 유치원 교사로 근무하셨는데요. 10년이라는 시간 동안 포기하지 않고 본인을 믿고 꾸준히 공부해 교육학사 학위를 취득하셨습니다.

 

주변 젊은 사람들의 배움에 대한 열정을 보면서 본인이 잘할 수 있을까 의구심도 들었지만, 끝까지 일과 병행하며 독학 학위를 취득하셨고 나중에는 이런 배움을 통해 다른 사람들에게 교육봉사를 하고 싶다는 말을 남기셨습니다.

 

본인이 배운 내용을 토대로 다른 이들에게 나눔을 실천하는 장미희 학사님의 이야기를 듣고 저도 많이 느끼고 배우게 되었습니다. 또한, 학위수여식을 통해 많은 분의 배움에 대한 열정과 끈기를 보고 동기부여가 되었습니다. 자신의 꿈을 위해 달려가고 있는 모든 분을 응원하며 글을 마칩니다.

 

배움에는 나이가 없습니다.
언제든 도전하세요!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제 누리집: https://www.cb.or.kr/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독학학위제 누리집: https://bdes.nile.or.kr/

 

 

 

※ 위 기사는 2023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