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매치업(Match業)으로 산업 혁명 분야 쉽고 빠르게 배워요!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매치업(Match業)으로 산업 혁명 분야 쉽고 빠르게 배워요!

대한민국 교육부 2023. 3. 31. 11:00

드론, 가상·증강현실, 빅데이터, 대체 에너지 등을 4차 산업혁명이라고 하는데요. 이 분야를 쉽고 빠르게 배우며, 직무능력까지 인증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바로, 매치업(Match) 입니다!

 

오늘은 저와 함께 매치업에 대해 알아보고, 2023년 매치업 사업 공모에 대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매치업, 함께 알아보아요!

 

매치업은 4차 산업 분야의 직무능력 향상을 희망하는 사람들을 위한 산업 맞춤 단기 직무능력인증 프로그램입니다. 매치업 사업은 대표기업과 교육기관이 협업하고 학습자가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단기간에 교육 과정을 이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인데요.

 

매치업 운영은 먼저, 대표기업에서 운영 분야의 핵심 직무를 제시하고, 직무를 평가할 수 있는 인증평가 방법 및 내용을 개발합니다. 이후 교육기관에서 직무와 인증평가 방법, 내용을 고려하여 교육강좌를 개발합니다.

 

이 교육강좌는 매치업 누리집과 연계된 케이무크를 통해 수강할 수 있습니다. 강좌를 수강한 후에는 온𝅭오프라인 시험, 과제, 시연 등을 통해 학습자를 평가하고 이후 대표기업의 직무능력 인증평가까지 합격하면 직무능력 인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케이무크(K-MOOC) : http://www.kmooc.kr

 

2019년 ~ 2022년까지 진행된 매치업 분야 현황

 

 

매치업은 2019년 스마트팜, 신에너지 자동차, 블록체인 분야를 시작으로 2020년 스마트 시티, 지능형 자동차 분야, 2021년 드론, 가상·증강현실, 빅데이터, 대체 에너지 분야, 2022년에는 의료 메타버스, 지능형 농장(스마트팜), DNA, 클라우드(5G) 분야까지 총 16개의 분야, 80개의 교육과정이 누적 개발되었습니다.

* 2018년 인공지능, 빅데이터, 스마트물류 분야는 협약 종료

2023년, Up-Grade(업그레이드) 매치업!

올해 매치업의 사업 분야는 더 확대되고, 교육 과정의 질이 높아졌다고 하는데요. 어떤 부분이 향상되었는지 자세히 살펴볼까요?

 

1) 다양화된 사업 분야

먼저, 항공·우주 미래모빌리티(Aerospace/Mobility), 바이오헬스(Bio health), 첨단부품·소재(Component), 디지털(Digital), 환경,에너지(Eco/Energy)의 신산업·신기술의 분야가 추가되고 다양화되었습니다.

 

신규 분야는 대표기업이 단독으로 신청하거나, 기업 간의 연합체 등으로 구성합니다. 신규 분야로 선정될 시 2023~2025년까지 산업을 운영할 수 있고 케이무크를 통해 직무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담은 강좌를 제공합니다.

 

2) ·오프라인이 융합된 심화 과정 본격 시행

 

강의로만 끝나는 매치업 기초과정이 아쉬웠던 분들을 위해 2023년부터는 매치업 심화 과정이 본격적으로 운영됩니다. 현장 실무역량을 높이기 위한 과제, 현장실습 등을 진행하는데요. 특히, 멘토링을 필수적으로 운영하여 교육 서비스의 질을 높인다고 합니다. 이 심화 과정은 2022년에 선정된 4개 분야와 2019~2021년 분야 4개의 분야를 선정하여 총 8개 과정으로 운영됩니다.

 

3) 교육 과정의 질 향상과 지원체계 강화

마지막으로, 교육 과정의 질 향상과 지원체계를 강화합니다. 이전까지는 케이무크의 품질 검수 기준을 적용하여 매치업 교육과정을 진행했는데요. 올해부터는 매치업용 품질 검수 기준을 마련하고, 품질관리위원회에서 매치업 교육 과정을 전 𝅭 주기적 관리로 강화하여 더 나은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교육 과정의 질을 높일 예정이라고 합니다.

 

또한, 케이무크 플랫폼 내 매치업 강좌 전용 강의실이 마련되었습니다. 케이무크 누리집 메인 화면의 매치업 과정에 접속하여 바로 강좌를 수강할 수 있고 매치업 과정에는 분야별 교육강좌가 나눠져 있어 관심있는 분야의 강좌를 효율적으로 들을 수 있습니다.

 

더불어 매치업 산업 활성화를 위해 산업계와 지차제의 협력을 강화하고, 경제단체 등과 성과 공유회를 추진하는 거버넌스를 구축한다고 합니다.

 

매치업을 통해 업을 수 있는 기대효과

 

매치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기대효과로 학습자는 빠르게 변화하는 미래 유망 산업을 단기간에 학습할 수 있고, 매치업 과정을 완료한 후 발급된 이수증 및 인증서를 취업 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각 강좌마다 퀴즈 또는 과제가 있기 때문에 단순히 수업을 듣는 것에서 머물지 않고, 배운 이론을 적용하는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특히, 기술을 직접 사용하는 4차 산업 혁명 분야에서는 이론 학습과 더불어 실무 능력이 중요한데요. 이번 2023년 매치업 심화 과정의 프로젝트와 현장실습을 통해 실무 능력을 기를 수 있어 학습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표기업은 매치업을 통해 기업이 직접 교육 과정을 설계하고, 직무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인증평가 내용을 개발하여 실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또한, 기업은 매치업 교육 과정 이수 결과 및 직무능력 인증평가 결과를 인턴 채용과 승진 가점, 교육 시간 등에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기업과 맞는 사원을 채용하는데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기업, 대학교 등 교육기관은 자율적으로 교육 과정 개발 및 운영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2023년에는 대표기업-교육기관 신규 연합체에 총 1,280만원을 지원한다고 하는데요. 매치업을 통해 학습자뿐만 아니라 대표기업, 교육기관까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매치업은 급격하게 변화하는 기술을 초보자들도 쉽고, 빠르게 배울 수 있는 직무능력과정이라고 생각합니. 현재 저는 실감미디어콘텐츠학과를 융합 전공하고 있어 VR에 관심이 많은데요. 매치업 2021년 분야의 가상·증강현실 ‘VR프로그래밍과정을 통해 학과에서 배운 이론을 실습할 계획입니다.

 

저와 같이 매치업에 관심 있는 분들은 꼭 참여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2023년 매치업 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연합체는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공문 및 서류를 2023410() 18시까지 제출하시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매치업 누리집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매치업 누리집 : https://www.matchup.kr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