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AI와 함께 공부하자! AI 활용 교육 서비스를 소개합니다!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AI와 함께 공부하자! AI 활용 교육 서비스를 소개합니다!

대한민국 교육부 2023. 5. 24. 16:00

 

요즘 큰 이슈 중 하나가 AI(인공지능)인데요. 지난 2월 교육부에서 발표한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방안에서도 핵심 과제가 AI 디지털 교과서 도입이었습니다. 교육 현장에서 AI 교육 선도학교가 운영되고 있는 만큼, 이제는 교육에서 인공지능은 빠질 수 없는 존재가 되었습니다.

 

그럼, AI가 어떻게 교육에 활용되고 있을까요? 오늘은 AI를 활용한 교육 서비스를 소개하고 어떻게 활용하는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국어 : 책열매

 

▶ 책열매 누리집 :  https://ireading.kr/

책으로 열리는 매일이라는 줄임말의 책열매는 초등학교 3~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생의 독서 성향, 독서 이력 등의 정보를 AI 기반으로 파악하여 학생에게 도서 추천 및 어휘 학습 등을 지원하는데요.

 

책열매 교육 서비스에서 학생은 본인의 성향에 맞는 도서를 추천받고, 낱말(어휘) 학습을 게임 형식으로 즐겁게 학습할 수 있습니다. 특히, AI로 학생의 낱말 퀴즈 결과를 분석하여 학생의 수준에 맞는 학습을 제공하고 교사는 ‘한 학기 한 권 읽기’ 수업 준비에 도움 되는 자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 한 학기 한 권 읽기 : 학년 수준과 학습자 개인의 특성에 맞는 책을 긴 호흡으로 읽을 수 있도록 개설된 교육과정

 

수학 : 똑똑! 수학탐험대

 

▶ 똑똑수학탐험대 :  https://www.toctocmath.kr/

똑똑! 수학탐험대는 초등학교 1~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수학 개념 및 원리를 학습하는 AI 활용 초등수학 수업 지원 시스템입니다. 프로그램 중에 흥미로운 활동이 있었는데요. 바로 수학 탐험대라는 이름에 맞게 전 세계를 탐험하며 멸종 위기에 있는 동물을 구하는 활동입니다.

 

똑똑! 수학탐험대 누리집을 접속하면 왼쪽 사진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탐험 시작’을 누르면 오른쪽 사진과 같은 화면이 보이는데요. 오른쪽 화면에서 자유활동, 교과활동, 구출탐험, 해양탐험 등 학생이 원하는 활동을 눌러 수학 학습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저는 3학년으로 선택하여 접속했습니다. 섬마다 다양한 수학 학습을 할 수 있었고, 접속 시 나오는 소리 덕분에 몰입감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수학을 어려워하는 저학년 학생들이 활용하면 흥미롭게 수학을 접할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영어 : AI펭톡

 

▶ AI펭톡 누리집 :  https://pengtalk-student.ebse.co.kr/
 
지금까지 초등학생을 위한 AI 활용 교육 서비스를 살펴봤는데요. 마지막으로 소개하는 교육 서비스는 어린이부터 어른까지 활용할 수 있는 EBS의 영어 말하기 학습 시스템 AI펭톡입니다. 영어 말하기 학습을 위한 다양한 콘텐츠가 마련되어 있었는데요. 여행, 생활 등 다양한 영어 회화 주제별로 영어 표현을 학습할 수 있었고 AI 펭수와 자유롭게 대화할 수 있는 기능도 있습니다.

 

AI펭톡은 PC와 모바일 모두 지원이 되는데요. 저는 모바일 버전으로 사용해 보았습니다. 그럼 어떤 기능이 있는지 저와 함께 체험해 볼까요?

 

먼저, AI펭톡을 다운로드하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영어 표현을 퀴즈로 학습할 수 있고 대화를 듣고 따라 하는 회화연습도 할 수 있습니다. 영어 말하기 연습과 더불어 귀여운 캐릭터를 꾸미는 재미로 영어 학습에 동기부여가 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AI를 활용한 교육 서비스를 소개해 드렸는데요. AI가 교육에 도입됨에 따라 기존의 학습 방법에 많은 변화가 생긴 것 같습니다. 특히, 인공지능으로 개인 맞춤형 학습을 받으며 공부를 게임처럼 즐길 수 있다는 것이 흥미로웠습니다. 학생과 일반분들이 AI 활용 교육 서비스를 통해 개인의 학습 수준에 맞는 학습을 하며 배움의 즐거움을 느끼면 좋겠습니다.

 

출처

2022.09 대한민국 정책 브리핑 [AI기술 활용 초등 수학수업 지원 ‘똑똑! 수학탐험대’]

 

 

※ 위 기사는 2023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