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현장교사, 수업혁신을 위한 정책을 제안하다 본문

보도자료

현장교사, 수업혁신을 위한 정책을 제안하다

대한민국 교육부 2023. 5. 21. 09:15

 

  • 수업혁신 교사 100인 포럼 개최(5.22.~23.)
  • 인공지능・에듀테크, 수업, 평가 등에 전문성을 갖춘 현장 교사 100명 참석
  • ‘디지털 대전환 시대 학교교육의 방향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의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이주호)는 5월 22일(월)부터 23일(화)까지 이틀간 테이크호텔(경기도 광명 소재)에서 현장교사 100명과 학교수업 혁신을 위한 소통의 자리를 갖는다.

 

수업혁신 교사 100인 포럼(이하 100인 포럼)은 ‘디지털 대전환 시대 학교교육의 방향과 교사의 역할’에 대한 현장 교사의 생생한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수업혁신 교사 100인은 17개 시도교육청의 추천을 받은 인공지능・에듀테크, 수업, 평가 등에 전문성을 갖춘 현장 교원으로 구성되었다.

 

100인 포럼에는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직접 참여하여 교육개혁 3대 정책에 대해 설명하고 추진 방향을 공유한다. 특히, 수업 혁신과 관련된 현장 교사의 궁금증과 제안에 대해 직접 답변하는 소통의 시간도 가지며, 현장에 참여하지 못한 교사도 참여할 수 있도록 온라인(유튜브)으로도 생중계한다.

 

수업 혁신 정책 과제에 대한 전문가 좌담회와 함께 현장 교사가 주제별 집중 토론・숙의를 거쳐 수업혁신 과제를 직접 발굴하고 교육부에 제안하는 프로그램 등도 진행될 예정이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챗지피티(GPT) 등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교육의 대전환이 시작되었으며 학교교육도 창의・인성과 같은 고차원적인 미래 역량을 길러주는 방향으로 변화해야 한다.”라면서, “교육부도 시도교육청, 학교 현장과 소통하여 선생님들께서 이러한 변화를 주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