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온라인 수업만으로 일반대학 학위 취득이 가능하다고?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온라인 수업만으로 일반대학 학위 취득이 가능하다고?

대한민국 교육부 2023. 5. 30. 11:00

 

 

온라인 수업만으로 일반대학 학사·석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바로 일반대학 온라인 학위과정 제도를 통해 가능해진 일입니다.

 

일반대학 온라인 학위과정 제도는 원격대학이 아닌 대학에서 교육부의 승인을 받아 전체 학위과정을 100% 온라인으로 운영할 수 있는 제도인데요. 2022년 하반기에는 첨단 분야에서 교육 혁신을 선제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첨단 분야 학사 학위는 국내 대학 단독 혹은 공동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근거 훈령 및 제도가 개정되었습니다.

 

일반대학 온라인 학위과정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궁금하시죠? 일반대학 온라인 학위과정 제도란 무엇이고, 실제로 어떻게 운영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일반대학 온라인 학위과정이란?
 
 

일반대학 온라인 학위과정은 원격대학이 아닌 일반대학에서 교육과정을 100% 온라인으로 운영하고 졸업요건을 충족한 경우 학위를 주는 제도입니다. 2021년 2월 도입 이후, 2023학년도 현재 22개 대학(원)의 27개의 석사과정이 온라인 학위과정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온라인 학위과정을 운영하는 대학에서는 디지털 혁신 시도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코딩 실습과 같은 체험형 학습, 대면수업과 유사한 실재감을 제공하는 수업 제작실(스튜디오), 인공지능(AI) 부정방지 시스템을 활용한 온라인 시험이 그 예시입니다.

 

현재 온라인 학위과정 운영대학들은 밀착 학습, 다양한 형태의 수준 높은 교육과정을 제공하며, 신속한 학습 상담(피드백) 등으로 학생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운영대학 선정 과정 살펴보기
 
 

온라인 학위과정을 운영하려면 아래 조건을 충족하는 (전문)학사 및 석사 학위과정에서 교육부의 사전 승인을 얻어야 가능합니다. 2023년부터 첨단(신기술)분야의 경우, 국내 대학이 단독 또는 공동으로 학사 학위과정을 운영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이는 일반 석사과정도 동일합니다. 그 외 일반 학사과정은 국내·외국 대학이 공동으로 운영해야 합니다. 또한, 학위취득과 자격증 취득이 연계된 전공, 정원 관리가 필요한 전공(학과)은 온라인 학위과정을 운영할 수 없습니다.

 

온라인 학위과정 운영대학은 4년 단위로 승인심사위원회의 평가를 받은 뒤 승인됩니다. 승인심사위원회는 교육, 인문사회, 공학 전공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운영 중인 대학(원)들은 교류 및 협력을 지원받고, 승인 2년 후에는 중간 점검 등을 통해 온라인 학위과정의 질을 관리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현재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전공, 국민대학교 인공지능응용전공, 고려대학교(세종) 개발정책학과, 순천향대학교 메디컬경영서비스학과 등에서 온라인 학위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학위과정 사례 및 후기
 

 

그럼, 온라인 학위과정을 운영하는 사례와 후기를 살펴볼까요?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전공의 경우 차세대 LMS(학습관리시스템)에 사전 제작한 양질의 콘텐츠를 탑재하여 자기 주도적 온라인 학습 환경을 구축했습니다. 실습수업은 교구를 배부 및 배송한 후 온라인으로 공동 진행됩니다.

 

국민대학교 인공지능응용전공은 자체 학습 도구 등을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코딩 실습, 검토, 첨삭(리뷰)을 진행하고, 인공지능(AI) 기반 부정방지 시스템을 통해 온라인 시험을 관리합니다. 또한, 코딩 수업과 관련 고급 소프트웨어 구동을 위해 별도의 서버를 단과대학에 구축하며 양질의 인프라를 준비했습니다.

 

고려대학교(세종) 개발정책학과는 한국형개발정책전공과 한국형개발행정전공으로 나뉩니다. 우리나라 개발정책 및 행정에 관심을 가지는 개발도상국 및 개도국 지원 업무 등 국제협력 업무에 종사하는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100% 온라인 영어강의를 제공합니다.

 

위와 같은 온라인 학위과정을 직접 경험한 한 대학생은 병원 3교대 근무로 대학원 학업에 도전하지 못했으나, 온라인 학위로 학업과 일을 병행할 수 있어 좋았다는 소감을 남겼습니다. 또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학습 속도를 조절할 수 있고, 반복 학습이 가능한 점이 온라인 학위과정의 우수한 점이라고 생각한다는 다른 대학원생의 의견도 있었습니다.

 

앞으로 어떻게 운영될까?

앞으로 대학 현장에서의 온라인 학위과정 제도 활용이 확대되고, 더 많은 학습자가 참여할 수 있도록 현장 지원 및 점검 등의 지원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2023년 상반기 첨단 분야 학사과정 등을 대상으로 별도 승인 심사를 진행하여 4개 대학의 4개 (전문)학사과정을 승인했고, 승인받은 과정들은 2024학년도 또는 2025학년도부터 운영될 예정입니다.

 

대학의 비대면 수업 경험 및 역량이 디지털 전환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현장 지원과 더불어 일반대학 온라인 학위과정의 발전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는데요.

 

이처럼 일반대학 온라인 학위과정은 인공지능, 차세대반도체, 에너지신산업, 바이오헬스, 맞춤형헬스케어 등 첨단(신기술)분야에서 운영범위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교육과정의 질과 원격 수업 준비도 등을 계속해서 평가하며, 온라인이지만 학생들에게 풍부한 학습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관리될 것입니다.

 

‘일반대학 온라인 학위과정’,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일반대학 온라인 학위과정의 장점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모든 수업이 ‘온라인’으로 진행되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학습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반복 학습이 가능하여 학습 속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온라인 학위과정의 장점은 직장인분들도 온라인으로 학사 및 석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게 해주었는데요. 해외 대학생 및 유학생 중 국내 입국이 어려운 학생분들도 일반대학 온라인 학위과정을 통해 국내대학의 (전문)학사학위 및 석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최근 주목받는 첨단· 신기술, 디지털 기술 분야도 전문적으로 배울 기회가 많은 분께 열린 것입니다.

 

다양한 학과, 많은 장점과 비전으로 점점 개선되고 있는 일반대학 온라인 학위과정!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출처

보도자료) 일반대학에서도 온라인 수업만으로 학사학위 취득 : https://blog.naver.com/moeblog/223053249069

보도자료) 일반대학 온라인 학위과정 제도 정비 및 승인 심사 추진 : https://blog.naver.com/moeblog/222893619030

 

 

※ 위 기사는 2023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