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다문화교육 우수사례 공모전, 다문화교육 활성화에 한 걸음!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다문화교육 우수사례 공모전, 다문화교육 활성화에 한 걸음!

대한민국 교육부 2023. 9. 15. 17:54

‘누구 하나 소외되지 않는 가족, 모두가 함께하는 사회 구현’ 

 

따뜻한 동행 모두가 행복한 나라를 목표로 정부에서는 지난 4월, 다문화가족정책 기본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주요 내용에는 다문화 아동·청소년 성장단계별 맞춤형 지원, 결혼이민자 정착주기별 지원, 상호존중에 기반한 다문화 수용성 제고, 다문화가족정책 추진기반 강화가 있습니다.

다문화 가족이 늘어나는 만큼 관련 정책들이 나오고 있는데요. 그럼, 학교 현장에서는 다문화 교육이 어떻게 진행될까요? 제가 소개할 주제를 함께 살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다문화가족정책 기본계획: https://blog.naver.com/moeblog/223086899010
 
바로, ‘다문화교육 우수사례 공모전’입니다. 다문화교육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확산해 우리 사회의 다문화 인식개선을 제고하고 다문화교육 활성화를 위해 개최하는 공모전으로 2009년부터 시작해 올해 15회 개최되었습니다.

9월 22일까지 공모작을 접수하고, 작품 심사 및 공개 표절 심사 이후 11월에 발표될 예정인데요. 그럼, 자세한 공모부문과 공모방법 확인해 볼까요? 

 

다문화교육 우수사례 공모부문 

공모부분은 그리기, UCC, 교육자료, 교육수기, 상담사례 총 5개 부분이 있습니다. 

첫 번째, 그리기 부문은 다문화 6대 요소를 담은 그림, 포스터, 네 컷 만화입니다. 전국 초, 중, 고 학생이라면 누구나 가능합니다. 그리기 부문에 작품을 출품할 시 제출해야 할 서류는 작품 원본 1편, 참가신청서, 서약서 및 동의서, 개인정보 수집과 이용 및 제3자 제공 동의서가 필요합니다. 

* 다문화 6대 요소: 평등성, 반 편견, 정체성, 다양성, 문화이해, 협력

두 번째, UCC 부문도 다문화 6대 요소를 담은 영상 공모인데요. 다문화 교육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합니다. 다른 부문과 다르게 팀을 구성해 참여할 수 있으니 주위에 다문화 교육에 관심 있는 친구들이 있다면 함께 참여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세 번째, 교육자료 부문으로 교육과정과 연계한 다문화 교육 관련 자료 공모입니다. 교육과정을 재구성한 교수학습과정안, 체험활동·동아리·방과후학교 등 비교과 교육활동안 등 교육자료를 제출하시면 되고, 전국의 유치원 및 초·중·고등학교 교원 또는 강사를 대상으로 합니다.

네 번째, 교육수기 부문은 다문화 교육 관련 사업에 참여한 경험 및 교육 사례 공모입니다. 전국 초·중·고등학교 학생, 교원 및 강사, 일반인까지 참여 가능한데요. 한국어학급 등 다문화교육 사업을 통해 도움을 받은 학생의 경험이나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보람을 느낀 교원 및 강사, 다문화교육에 참여해 다문화 인식이 변화된 경험인 있는 일반인 등 다양한 사례를 공유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상담사례 부문인데요. 다문화 학생 대상 정서·심리상담, 진로진학상담 사례 공모로 전국의 상담 교사를 대상으로 진행합니다. 전문 상담교사부터 교육부문 상담에 종사하는 모든 교사의 사례를 받고 있습니다.

출품규격 및 제출서류는 공모부문에 따라 상이하니 누리집을 통해 확인하시기를 바랍니다.

▶ 출품 규격 및 제출 서류 등 자세한 내용 확인하기: https://bit.ly/3RnHGCd

 

다문화교육 우수사례 공모전_2022년 수상작 확인하기

그럼, 작년에는 어떤 수상작이 나왔는지 확인해볼까요? 

포스터 부문의 최우수 수상작은 ‘필요 없는 음표는 없습니다. 모두가 함께해야 아름다운 멜로디’ 작품입니다. 모든 음표가 모여 더 아름다운 소리와 멜로디를 만들어 내듯, 다름을 인정하고 함께하는 ‘우리’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그림을 출품했다고 합니다. 다문화교육 인식을 제고할 수 있는 좋은 의미까지 담은 작품으로 보입니다.

UCC 부문의 최우수 수상작은 ‘다큐 미니시리즈 난민극장’ 작품입니다. 전학을 오게 된 난민 학생과 급우들 사이에 생긴 갈등을 풀어나가는 과정을 담은 영상인데요. 편견으로 생긴 갈등을 서로가 이해하며 소중한 친구가 되는 이야기를 담아냈습니다.

▶ 수상작 확인하기(중앙다문화교육센터) : https://www.edu4mc.or.kr/

지금까지 제15회 다문화교육 우수사례 공모전을 살펴봤습니다. 다양한 우수사례를 발굴해 관련된 정책과 진로 활동으로 다문화 학생들과 함께하는 교육 현장이 되기를 바라며 마칩니다. 더불어 다문화 교육에 대한 교육자료, 운영자료 등 정보들은 중앙다문화교육센터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니 많은 관심 바랍니다.

▶ 중앙다문화교육센터 : https://www.edu4mc.or.kr/ 

 

※ 위 기사는 2023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