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나는 헝겊 엄마? 철사 엄마?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나는 헝겊 엄마? 철사 엄마?

알 수 없는 사용자 2012. 3. 11. 07:00



‘ 사랑을 담아 여러분을 안아드립니다!



길거리에서 처음 보는 사람이 나를 안아준다처음 들으면 이상하게 들릴 수도 있는 이 말이 이제는 프리 허그(Free Hug)'라는 트렌드가 되었습니다. 귀여운 어린 아이부터 나이 지긋하신 할아버지할머니까지생소하기만 했던 프리허그는 이제 전 국민이 알 만큼 널리 알려져 있는데요. 길거리에서 프리 허그를 직접 경험해 보신 분들도 많을 것입니다. 그런데 안아주는 것이 학습에도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알고 계시나요아이의 지적 호기심을 키워줄 수 있는 방법! 해답은 바로 포옹에 있었습니다. 


 밥만 주는 철사 엄마 보다는 따뜻한 헝겊 엄마 



엄마밥 주세요!’

아이들이 엄마에게 가장 많이 하는 말 중 하나일 것입니다엄마 얼굴이 음식이라도 되는 것처럼 아이들은 부모님에게 먹을 것과 마실 것들을 요구하곤 합니다. 생존에 필요한 것이기 때문이겠지요^^ 그렇다면아이들이 부모에게 바라는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것 역시도 생존’ 일까요?



원숭이 실험을 한 심리학자 해리 할로우(Harry Harlow)
-
출처: social-psych.com 

이러한 질문에 의문을 품은 심리학자 해리 할로우는 원숭이를 대상으로 헝겊엄마철사엄마' 실험을 실시하였습니다각각 철사와 헝겊으로 만들어진 가짜 원숭이 모형을 만들어 놓고태어난 지 얼마 되지 않은 원숭이와 함께 두었습니다이 때철사 엄마는 우유를 들고 있고헝겊 엄마는 따뜻한 담요로 쌓여져서새끼 원숭이가 어느 엄마에게 가는가를 관찰하였는데요많은 사람들은 태어난 지 새끼 원숭이는 생존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당연히 철사 엄마 쪽으로 갈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그러나실험이 시작되자 새끼 원숭이는 따뜻한 헝겊 엄마에게로 가서헝겊 엄마를 꼭 안고 있었습니다. 


실제 헝겊 엄마철사 엄마’ 실험 모습
 
-출처: social-psych.com 

심지어 배가 고픈 새끼 원숭이들마저도 몸은 헝겊 엄마에게 꼭 붙인 채 입만 철사 엄마의 우유병에 갖다 대는 모습을 보였습니다이렇게헝겊 엄마에게 강한 애착을 느끼는 현상은 다른 상황에서도 이어졌는데요갑작스러운 공포 상황이 왔을 때 새끼 원숭이들은 헝겊 엄마에게로 도망가 진정이 될 때까지 헝겊 엄마를 꼭 끌어안고 있었습니다반면에철사 엄마와 단 둘이 놓여진 상황에서는 아무리 무서운 상황이 닥쳐도 우왕자왕 당황하기만 할 뿐 철사 엄마에게 다가가는 모습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우유를 먹으면서도 헝겊 엄마에게 꼭 붙어있는 새끼 원숭이
 
-출처: sciencephoto.com 

이렇게 음식과 같은 생물학적 욕구 보다엄마의 따뜻한 품을 더 많이 찾는 것을 접촉위안'(Contact Comfort) 이라고 합니다사실, 새끼원숭이가 생존을 포기하고 먹이를 주지 않는 헝겊엄마를 택하는 것이 이상하게 보이기도 하는데요. 하지만 인간을 포함한 모든 동물은 피부 접촉을 좋아하며이를 극대화하기위해 노력한다고 합니다어린 아이들이 수건으로 온 몸을 감싸고 노는 것 역시도 이러한 접촉 위안 때문이지요 만화 스누피의 라이너스가 어린 시절 덮던 하늘색 담요를 끌고 다니는 것 역시 어렸을 적의 따뜻했던 접촉 위안'을 잊지 못해서입니다. 

 

이러한 접촉 위안은 아이들의 지적 호기심에도 영향을 미칩니다이는 새끼원숭이들이 새로운 물건에 반응하는 것을 통해 알 수 있는데요. 위의 실험을 더 살펴보겠습니다. 우리 안에 있던 새끼 원숭이는 어떤 엄마와 함께 있느냐에 따라 새로운 장난감에 보이는 호기심의 정도가 달랐습니다. 이것을 사람으로 적용하면 '지적호기심'의 정도가 달랐다고 볼 수 있겠지요.
먼저, 
헝겊 엄마와 함께 있는 새끼들은 뜸을 들이다가도 새로운 장난감에 다가가 호기심을 보인 반면 철사 엄마의 새끼들은 전혀 움직이지 않습니다무기력하고새로운 것에 대해 학습 의욕을 전혀 보이지 않는 것이지요. 


 

 

헝겊 엄마와 있을 때 새로운 장난감에 대해 흥미를 보이는 새끼 원숭이
 
출처: visualphotos.com

 

실험 결과가 정말 놀랍지 않나요? 사람이 아닌 동물도 이렇게 반응이 다른데 사람은 얼마나 더
다를까요? 
 ‘안아주고 보듬어주는 것은 단순히 아이들에 대한 사랑 표현 이상의 효과를 가지는
것이지요.
심리학 연구에 따르면자녀와의 관계 개선에도 부모님들의 접촉 위안이 가장 손쉽고
효과가 큰 방법이라고 합니다!

자식들이 크면서, 점점 서먹서먹 해지는 관계 때문에 고민하시는 부모님들!

아이들에게 사랑한다’ 라는 말을 하는 것도 좋지만따뜻한 말과 함께 한 번 안아주는 것은
어떨까요
부모님과 아이들간의 관계도 더욱 돈독해지는 동시에아이들의 지적 호기심도 쑥쑥
자랄 것입니다
^_^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