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올여름, 몸과 마음이 건강해지는 ‘과학체험활동!’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올여름, 몸과 마음이 건강해지는 ‘과학체험활동!’

대한민국 교육부 2012. 7. 13. 09:00




많은 학생이 신나는 여름방학을 준비하는 지금, 오늘은 제가 여름방학을 알차게 보낼 수 있도록 사랑하는 친구, 가족들과 함께 즐기는 체험프로그램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창의적인 인재육성을 위한 '광주 과학체험활동'입니다.

 

'광주 과학체험활동' 광주교육과학연구에서 진행하는 체험 프로그램으로 체험을 원하는 달의 전달에 홈페이지로 참가신청 후 참가할 수 있습니다. 과학체험활동에는 아래와 같이 7개의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1. 천체관측

2. 천체투영관

3. 재난 안전 체험관

4. 수학과학체험마을

5. 찾아가는 수학과학체험마을

6. 토요상설교실

7. 과학탐구교실

 

골라보는 재미가 있는 과학체험활동, 더 자세히 들여다볼까요!

 

1. 천체관측

천체관측 프로그램은 천체관측을 통하여 천체의 운동 등 천체 변화의 이해를 돕고 과학적 탐구력 신장에 기여하며, 천체관측 장비를 사용하여 천체관측 활동을 지원합니다. 학생, 학부모 및 교원을 대상으로 천체관측학습을 실시하며 천체 관측회를 통해 천체관측 학습 기회와 장비 조작 방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2. 천체투영관

천체투영관 프로그램은 다양한 천문 관련 투영 프로그램영상물 상영 등을 제공함으로써 천체에 대해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게 하고 천문 현상의 이해를 도우며 우주에 대한 탐구정신과 도전정신을 기를 수 있습니다. 전시·체험마을 활동과 연계하여 운영하며 천체투영기와 보조투영기로 천체학습 활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다른 프로그램에 비해 최신식 장비들을 제일 먼저 만나볼 수 있는 천체투영관에서는 사진과 같이 편안한 의자에 누워서 생생한 우주를 만나보고 별자리와 행성들을 배울 수 있습니다.

 

3. 재난 안전 체험관


재난 안전 체험관에서는 자연재해에 대한 과학적 이해의 증진과 안전체험을 통한 안전의식을 함양하며 어린이 및 청소년 생활주변 위험요소의 인지능력을 강화하는 곳입니다. 그럼 이제 체험관 내부를 한번 살펴볼까요!


(▲재해 서바이벌! 악조건에서 살아남기 )

(▲비바람 태풍체험 )

(▲소화기를 만나요! 교육시간)


주변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소화기! 하지만 위급한 상황이 오면 소화기의 사용법을 제대로 몰라 더 큰 사고를 불러일으킬 수도 있다고 합니다. 언제 닥칠지 모르는 위급상황에 대비해 소화기 사용방법의 교육을 받는 학생들.


(▲소화기를 만나요! 불끄기 체험)


교육을 받고 화재시뮬레이션을 통해 직접 불을 끄는 연습을 하는 모습입니다.

 

4. 수학과학체험마을

이론 및 강의식 수업 자료를 탈피한 체험활동 위주의 프로그램을 통하여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을 목표로 하는 프로그램으로 빛과학 및 전통과학 전시체험, 수학체험, 기초과학, 생명과학, 로봇과학, 전시체험 및 수리과학 체험, 재미있는 생활 속 화학실험을 만날 수 있는 곳입니다. 수학과학 체험마을을 함께 들여다볼까요.

 

우선 로봇과학실에서는 생활 속에서 빛이 나는 완구용 로봇, 강아지 로봇, 인간형 로봇, 가사용로봇, 청소로봇 등 다양한 로봇을 만날 수 있습니다.


(▲강아지로봇)



지능형 애완 로봇 제니보 큐디가 있습니다. 혼자서 돌아다니며 눈으로 주인을 알아보고 말과 손에 의한 터치 등에 반응하며 마치 살아있는 강이지처럼 말썽도 부리고 주인에게 애교도 부리는 귀여운 모습이었습니다. 우리 학생들은 귀여운 제니보 큐디를 쓰다듬고 칭찬해주며 행복한 시간을 보냈습니다.


(▲인간형로봇)


RS 미디어라 불리는 이 로봇은 가슴에 1.9링피 LCD를 탑재하고 머리에 카메라를 내장하여 동영상 촬영, 사진찍기, 이미지 뷰어 등을 할 수 있으며 SD 슬로과 USB 포트를 제공하여 넉넉한 저장공간제공과 함께 PC와 데이터 자료 공유까지 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모든 동작은 무선 리모컨을 통해 할 수 있으며 다양한 센서가 부착되어 여러 가지 자율 행동이 가능합니다.


(▲라인트레이서)


라인트레이서란 바다에 그려진 선을 따라서 이동하는 단순한 형태의 이동로봇을 말합니다. 흰색 바닥에 그려진 검은 선을 따라가는 로봇으로서 산업현장에서 물건을 운반하는 무인 차(AGV)에 많이 사용되는 로봇이며 로봇관에서 만난 라인트레이서는 비프로그램 라인트레이서로 마이크로 프로세서 없이 흰색 바닥에 검은색 선을 검출하여 제작한 로봇이었습니다. 


가끔 짓궂은 학생들이 로봇의 경로를 막으며 장난을 쳐도 꿋꿋이 검은 길을 따라 움직이는 라인트레이서로봇이 신기한지 눈을 떼지 못하고 구경하는 학생들의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 외에도 아이들과 함께 호흡하며 경기를 펼치는 스포츠 로봇들을 소개하겠습니다.


(▲로봇축구)


일반적인 축구로봇은 다양한 센서와 인공지능 등 높은 기술력을 요구하며 3:3 축구 로봇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로봇농구)


농구로봇은 블루투스 조정기로 농구경기를 즐길 수 있습니다. 학생들이 팀을 나누어 원격으로 로봇을 조정하여 농구 골대에 공을 골인시키며 뜨거운 승부를 펼치고 있네요.



기초과학교실에서는 실생활에 숨어 있는 과학의 원리를 배워보고 직접 만들어보는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왼쪽사진)자전거의 바퀴를 직접 손으로 돌려보고 느껴보며 바퀴의 원리를 배우고 (오른쪽사진)고대 시기에 살았던 공룡을 직접 만들어볼 수 있습니다.

 

5. 찾아가는 수학과학체험마을

이곳 교육과학연구원 건물내 수학·과학체험마을 학습장에 직접 찾아오기 어려운 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교 현장방문 체험학습을 실시하여 흥미와 동기를 유발하고 수학·과학 교과의 기초학습 능력을 기르도록 하는 찾아가는 수학과학체험마을이 있습니다. 교육과학연구원 강사님 3분이 직접 찾아오기 때문에 "기초과학 : 자외선 감지 팔찌 만들기, 체험수학 또는 수리과학 : 소마큐브(육면체 왕관 만들기), 생명과학 : 곤충 표본 만들기"를 학교에서도 쉽게 체험할 수 있습니다.

 

6. 토요상설교실

주5일 수업제와 관련하여 토요일에 운영되는 토요상설교실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기초과학과 첨단과학 분야에 대한 자율적인 탐구 실험 활동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과학적성을 조기에 발견하고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신장에 기여합니다.  


상설 과학 교실

< 기초과학 >

-수리과학 : 생활 속의 수학과학이론 탐구 체험학습

-생명과학 : 동, 식물 이해 및 탐구 관찰 체험학습


< 첨단과학 >

-로봇과학 : 로봇, 기계, 자동화센서 탐구 및 제작 체험학습

-항공과학 : 비행기, 로켓, 선박, 자동차 등 수송기기 탐구 및 제작 체험학습


상설 화학 교실 

학교현장의 화학실험 기피현상으로 인해 정규교육과정에서 체험하기 어려운 화학실험 활동주제를 초, 중학교 학생들 수준에 맞춰 폭넓게 체험활동의 기회 제공


학교 밖 창의 체험교실 

학교 밖 창의체험활동 활성화 지원 및 과학 마인드 제고


7. 과학탐구교실

학생들의 여름방학 기간인 7~8월에만 운영되는 과학탐구교실은 과학탐구실험, 과학영상학습, 현장체험학습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운영되며 기초과학 및 생활과학 분야에 자율적인 실험탐구활동을 수행케 함으로써 자연현상과 과학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과학적 사고와 탐구능력을 신장시킵니다.

 

광주교육과학연구원의 '과학체험활동'은 http://gise.gen.go.kr/에서 신청하여 체험할 수 있으니 이번 기회를 통해 우리 아이에게 꼭 필요한 체험, 우리 학생들에게 보여주고 싶은 체험을 골라 신청하고 몸과 마음이 건강한 방학이 되어 보는 건 어떨까요?


/yoooheeee1 기자님의 기사 더 보기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