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과학의 첫걸음, 기초과학탐구교실에서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과학의 첫걸음, 기초과학탐구교실에서

대한민국 교육부 2013. 4. 29. 11:00

과학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반드시 가 보아야 할 곳이 있죠. 바로 국립과천과학관입니다. 언제나 흥미진진한 볼거리와 즐거운 활동들을 제공하는 국립과천과학관! 그런데 바로 이곳에서 '과학 새싹'들의 꿈이 영글고 있다는 사실, 혹시 아시나요? 바로 '기초과학탐구교실'입니다. 


※ 기초과학탐구교실이란? 과학관 전시물과 과학실험을 통해 기초과학 원리를 체험하는 수업으로, 미래의 과학 꿈나무들이 과학을 이해하고 즐기는 첫걸음이 될 것입니다.

기초과학탐구교실의 큰 장점은 고등학교 과학 선생님들이 오셔서 초등생들에게 강의해 주신다는 점입니다. 제가 다니는 서울고등학교의 물리 선생님이신 심선희 선생님께서 강의해 주셨고 주제는 '착시'였습니다. 그리고 저를 비롯한 물리 동아리(앱시스, APCIS) 부원들이 수강생들의 일일 '실험 도우미'로 활동했습니다. 실험을 도우면서 옆에서 지켜보았는데, 아이들이 정말 대견스러웠습니다. 또한, 저희도 재능을 살려서 누군가를 도울 수 있다는 사실이 매우 기뻤습니다. 그럼 미래의 과학 새싹들의 실험 모습, 한번 지켜볼까요?

<착시동영상 자료를 설명하는 심선희 선생님>

오늘의 주제인 '착시'는 많은 초등생에게 인기 있는 주제죠. 그래서 그런지 학생들은 시종일관 선생님의 강의에 집중했습니다. 또한 '나만 바라보는 용 만들기', '커 보이는 반달', ''이상한 방' 만들기 같은 흥미로운 활동들을 함으로써, 아이들은 과학에 대한 호기심을 더 느끼게 되었습니다. 


지도교사 심선희 선생님은 "기초과학탐구교실은 여러 가지로 장점이 많다" 며 "물리, 화학, 생명 과학, 지구과학을 전공한 고등학교 선생님들이 강의한다는 점에서 전문성이 있어 아이들이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고, 또 무언가를 만들어 집에 가져감으로써 성취감을 느끼며 즐겁게 수업에 참여할 수 있다"고 하셨습니다.

<잠실초등학교 6학년 장미반 김성빈 학생>

기초과학탐구교실을 참여한 학생을 인터뷰해 보았습니다. 

1. Q. 기초과학탐구교실에서 얻는 것이 뭔가요?

    A. 과학 실험을 통해 알게 되는 뿌듯함이 커요. 또 흥미롭고요. 장래희망이 방송국 엔지니어인데 제 꿈을 준비하는 데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2. Q. 학교에서 배우는 과학 시간과 비교했을 때 어떤가요?

    A. 학교에서 배우는 내용을 자세하고 깊게 배우니까 더 재미있어요. 특히 제가 관심 있는 빛의 영역을 더 자세히 배울 수 있어서 좋습니다. 심선희 선생님께서 가져오시는 실험 주제는 정말 재밌어요. 또, 실험을 도와주는 형들을 보고, '나도 커서 저렇게 도와주는 사람이 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3. Q. 기초과학탐구교실을 모르는 친구들에게 소개 한마디 해 주세요.

    A. 과학이 지루하고 머리에 잘 안 들어오는 친구들아! 이 수업을 들으면 과학 시간에 하품하는 일은 절대로 없을 거야. 과학을 함께 즐겨보자! 과천과학관 수업에 많이 참여해!  


학생들의 호기심 가득한 눈과 열정을 보며 우리나라 과학, 기대할 만하다고 느꼈습니다. 저도 재능을 기부하는 봉사활동을 했다는 점에서 자긍심과 성취감을 느꼈습니다. 여러 명의 아이에게, 같은 내용을 여러 번 또는 다른 방법으로 다양하게 설명하다 보니, 제가 알고 있던 내용이 더욱 새롭고 깊게 다가왔습니다. 무언가 배우는데 가장 확실한 방법이 다른 사람에게 가르치는 것이라 했는데, 이걸 직접 체험했습니다. 저를 포함한 우리 학교 물리 동아리(APCIS, 앱시스) 부원들은 다음에도 실험 도우미로 참가할 계획이고, 심선희 선생님처럼 어린 초등학생에게 쉽게 설명하기 위해서, 연습을 많이 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이것이 바로 진정한 교학 상장이 아닐까 합니다.


<기초과학탐구교실 안내> 


기초과학탐구교실은 초등학교 1~6학년 대상으로 합니다. 

과학관 홈페이지 분기별 선착순접수 (개강 1개월 전 과학관 홈페이지 공지)

홈페이지 온라인접수 (전화접수 불가능)

접수기간, 추가접수기간 이후 등록 불가능

3개월 과정 80% 이상 이수자 수료증 발급

과학탐구 교육문의 02-3677-1367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