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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입전형 개선 주요내용 비교

대한민국 교육부 2013. 8. 28. 04:00

대입전형 개선 주요내용 비교

 

구분 

현 행

’15․’16학년도

’17학년도 이후

대입전형 

간소화

전형 수 과다

 

․수시는 4개, 정시는 2개 

 이내 전형방법 적용

․ 좌 동

 

․수시에서도 수능성적 반영

 

수시 수능 최저학력기준 

 완화 권장

․(1안)‘15‧’16학년도 개선안             유지

․(2안) 수능성적 미반영

전형 

예고시기

․(대교협) 1년 6개월 전

․(대 학) 1년 3개월 전

․경과조치 적용

․(대교협) 2년 6개월 전

․(대 학) 1년 10개월 전

전형 

발표내용

․충분하지 않은 발표내용 

  및 발표 후 잦은 변경

발표 내용 구체화

발표 후 변경 제한

․ 좌 동

고른기회

입학전형

확대

균형적인 학생 선발 미흡

 

․고른기회 입학전형 활성화

․입학 학생 다양성 확대

․ 좌 동

학생부 반영 비중 강화

․수시모집 중심 반영

 

․석차 9등급(상대평가)

 

 

 

 

서술형(비교과) 기록 부풀리기 등 발생

․수시 및 정시에서 대학의 학생부 반영 내실화

․석차 9등급(상대평가)

 

 

 

 

서술형 기록 적정화 및 내실화

․ 좌 동

 

석차 9등급(상대평가)

성취평가 결과(A,B,C,D,E)의 대입반영은 2019학년도까지 유예

(2020학년도 이후 대입반영은 ‘16.하반기에 결정)

 

․학생부 성취평가 신뢰성 확보 지원

수능 개선

(국어,수학,영어) 수준별 

 수능



 

․(탐구) 영역 내 2과목 선택

․(한국사) 선택과목

(영어) 수준별 수능 폐지

(국어․수학)’16학년도까지 수준별 수능 유지

 


․ 좌 동

․ 좌 동

․아래의 3가지 안을 검토

- 문‧이과 구분안

(현행 골격 유지)

- 문‧이과 일부 융합안

- 문‧이과 완전 융합안

(탐구) 최대 2~3과목 수준

․(한국사) 필수과목화

․EBS 70% 연계 출제

․ 좌 동

․ 좌 동

대학별 고사

교에서 준비하기 어려운 

 문제 출제

정보부재로 논술준비 

 어려움

면접 및 적성검사로 

 수험부담 가중

교육과정 총론의 ‘일반

 과목’ 수준 이내에서 출제

논술 문제 및 채점기준 

 공개

문제풀이식 구술형 면접과

 적성고사 지양

․ 좌 동

 

․ 좌 동


․ 좌 동

 

모집시기

․수시 1,2회차 원서 접수

․정시모집 가, 나, 다군별 

 분할모집

․수능 11월 첫째 주 실시

 

수시 원서접수 기간 통합

정시모집 모집단위내 군별

 분할모집 폐지

․수능 11월 둘째 주 실시

 

․ 좌 동

․ 좌 동

 

수능 11월 마지막주 또는 

 12월 첫째 주 실시 검토

대입전형

지원체계

․대학 중심의 대입전형 관리

 운영

 

․대학의 협력을 유도하기 

 위한 기제 미흡

․민간업체 원서접수 대행

 

대학, 고교, 학부모 등이 

 참여하는 대입전형 운영

 지원 기구 구성 검토

․공교육 정상화 기여대학

  지원사업 도입

공통원서접수시스템 구축

 

․ 좌 동

 

 

․ 좌 동

 

합격자 일괄 발표 시스템 

 구축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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