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대입전형 개선 주요내용 비교 본문
대입전형 개선 주요내용 비교
구분 |
현 행 |
’15․’16학년도 |
’17학년도 이후 |
대입전형 간소화 |
․ 전형 수 과다
|
․수시는 4개, 정시는 2개 이내 전형방법 적용 |
․ 좌 동
|
․수시에서도 수능성적 반영
|
․수시 수능 최저학력기준 완화 권장 |
․(1안)‘15‧’16학년도 개선안 유지 ․(2안) 수능성적 미반영 | |
전형 예고시기 |
․(대교협) 1년 6개월 전 ․(대 학) 1년 3개월 전 |
․경과조치 적용 |
․(대교협) 2년 6개월 전 ․(대 학) 1년 10개월 전 |
전형 발표내용 |
․충분하지 않은 발표내용 및 발표 후 잦은 변경 |
․발표 내용 구체화 ․발표 후 변경 제한 |
․ 좌 동 |
고른기회 입학전형 확대 |
․균형적인 학생 선발 미흡
|
․고른기회 입학전형 활성화 ․입학 학생 다양성 확대 |
․ 좌 동 |
학생부 반영 비중 강화 |
․수시모집 중심 반영
․석차 9등급(상대평가)
․서술형(비교과) 기록 부풀리기 등 발생 |
․수시 및 정시에서 대학의 학생부 반영 내실화 ․석차 9등급(상대평가)
․서술형 기록 적정화 및 내실화 |
․ 좌 동
․석차 9등급(상대평가) ※성취평가 결과(A,B,C,D,E)의 대입반영은 2019학년도까지 유예 (2020학년도 이후 대입반영은 ‘16.하반기에 결정)
․학생부 성취평가 신뢰성 확보 지원 |
수능 개선 |
․(국어,수학,영어) 수준별 수능
․(탐구) 영역 내 2과목 선택 ․(한국사) 선택과목 |
․(영어) 수준별 수능 폐지 ․(국어․수학)’16학년도까지 수준별 수능 유지
․ 좌 동 ․ 좌 동 |
․아래의 3가지 안을 검토 - 문‧이과 구분안 (현행 골격 유지) - 문‧이과 일부 융합안 - 문‧이과 완전 융합안 ․(탐구) 최대 2~3과목 수준 ․(한국사) 필수과목화 |
․EBS 70% 연계 출제 |
․ 좌 동 |
․ 좌 동 | |
대학별 고사 |
․고교에서 준비하기 어려운 문제 출제 ․정보부재로 논술준비 어려움 ․면접 및 적성검사로 수험부담 가중 |
․교육과정 총론의 ‘일반 과목’ 수준 이내에서 출제 ․논술 문제 및 채점기준 공개 ․문제풀이식 구술형 면접과 적성고사 지양 |
․ 좌 동
․ 좌 동 ․ 좌 동
|
모집시기 |
․수시 1,2회차 원서 접수 ․정시모집 가, 나, 다군별 분할모집 ․수능 11월 첫째 주 실시
|
․수시 원서접수 기간 통합 ․정시모집 모집단위내 군별 분할모집 폐지 ․수능 11월 둘째 주 실시
|
․ 좌 동 ․ 좌 동
․수능 11월 마지막주 또는 12월 첫째 주 실시 검토 |
대입전형 지원체계 |
․대학 중심의 대입전형 관리 운영
․대학의 협력을 유도하기 위한 기제 미흡 ․민간업체 원서접수 대행
|
․대학, 고교, 학부모 등이 참여하는 대입전형 운영 지원 기구 구성 검토 ․공교육 정상화 기여대학 지원사업 도입 ․공통원서접수시스템 구축
|
․ 좌 동
․ 좌 동
․합격자 일괄 발표 시스템 구축 검토 |
'교육부 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포그래픽] 학교교육 정상화를 위한 대입제도가 준비됩니다 (2) | 2013.08.28 |
---|---|
[보도자료] 대입전형 간소화 및 대입제도 발전방안(시안) 발표 (95) | 2013.08.28 |
[질의응답] 대입전형 간소화 및 대입제도 발전방안(시안) (16) | 2013.08.28 |
[자세히보기] 대입전형 간소화 및 대입제도 발전방안(시안) (0) | 2013.08.28 |
대입전형 간소화로‘15학년도부터 3,000여개의 전형방법을 수백개로 축소 목표 (0) | 2013.08.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