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우리학교 방송실에 놀러오세요! 본문

교육정보

우리학교 방송실에 놀러오세요!

대한민국 교육부 2014. 1. 27. 10:00

학생들에게 있어서 학교는 배움이 있는 공간이고 하나의 인격체로서 사회성을 형성하도록 도움을 주는 곳입니다.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활동과 관계는 학생의 인생 전체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과 외의 활동도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학생들이 스스로 운영하고 참여하는 창의적 체험활동 영의 하나인 자율 활동학생들이 스스로 운영하는 학급회의, 전교회의, 방송부 활동 등이 포함됩니다. 학교라는 작은 사회에서 구성원으로서 자기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자율 활동, 그중에서도 방송부 활동을 하는 학생들의 모습을 들여다보았습니다.

경기도 부천에 위치한 옥산초등학교에는 5, 6학년 학생들 10명으로 구성된 방송부가 있습니다. 옥산초등학교 방송부는 옥산초등학교가 개교한 이래 여러 가지 크고 작은 행사들에서 방송 부분을 담당하는 중요한 역할을 해 왔습니다. 방송부원들은 어떤 일을 하고 있을까요?

  

방송부원은 하는 일에 따라 3가지로 나누어집니다. 학교의 시간표에 따라 수업 시작과 쉬는 시간, 점심시간을 알려주는 시종을 담당하는 부원이 있습니다. 이 학생들은 매주 방송실 시종 기계를 점검하여 정확한 시간에 종이 울릴 수 있도록 관리합니다. 또한, 주말이나 방학 등 학생들이 학교에 오지 않을 때, 시종이 울리지 않도록 전원을 끄고 켜는 역할도 합니다. 시종은 학교의 구성원 모두에게 시간을 알려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이 학생들의 역할은 매우 중요합니다.

 

방송부원 중에서는 행사나 나라 사랑 조회를 할 때 음향을 담당하는 부원도 있습니다. 행사의 시나리오를 참고하여 의식 곡이나 배경음악을 순서에 맞게 재생하여 행사가 자연스럽게 진행되도록 돕는 역할입니다. 잠시라도 다른 생각을 하게 되어 행사 진행 중 5초 이상의 공백이 생기게 되면 행사에 참여하는 사람 모두가 의아하게 생각하게 되고 행사 자체가 준비가 부족했다고 느껴지기 때문에 더더욱 주의를 기울이게 되는 자리입니다.

영상을 담당하는 부원도 있습니다. 학교 행사의 내용을 카메라로 촬영하고, 각 반 텔레비전을 통해 행사 내용이 송출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이 학생들의 역할입니다. 방송실에 있는 영상 관련 기계를 관리하고, 작동을 점검하며 행사 참여자들의 동선을 미리 파악하여 카메라를 설치하는 등 영상 촬영 전반에 대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그 밖에도 입학식, 졸업식, 운동회, 학예회 등 중요한 행사들은 물론이고, 나라 사랑 조회, 소방 안전 훈련 등 수시로 진행되는 모든 행사에 음향과 방송 시설을 점검하고 설치하는 일을 담당합니다. 최근에 있었던 학교 학예회에서는 카메라 촬영과 마이크 설치, 공연 배경음악 및 효과음을 담당하여 바쁜 하루를 보냈습니다. 학교의 여러 가지 행사들을 잘 준비하기 위해 방송부 학생들은 주 1회, 행사 전에 회의를 합니다. 회의를 통해 역할을 분담하고, 예행연습 일정을 잡습니다. 방송부를 담당하시는 선생님께서도 조언해 주시지만, 진행과정의 대부분을 학생들 스스로 생각하고 결정합니다. 


학생들은 방송부 활동을 통해 어떤 것을 배우고 있을까요?

6학년 윤권 학생은 “학교에서 친구들과 함께 참여만 하던 행사에서 주체적으로 역할을 담당하면서 뿌듯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때때로 실수를 하게 되면 어쩌나 하는 생각에 걱정되기도 하지만, 책임감이 더 강해진 것 같습니다.”라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6학년 문민서 학생은 “평소에 학교 행사를 할 때마다 무대 장치나 마이크를 설치하는 선배들을 보면서 나중에 꼭 해 보고 싶다고 생각했었습니다. 실제로 방송부원으로서 행사 준비에서부터 방송, 촬영까지 해 보니 생각보다 매우 힘들었지만 다른 방송부원들과 협동하면서 함께 행사를 잘 마쳤을 때는 성취감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방송부원으로 활동하면서 스스로 무언가 계획하고 도전해 보는 데에 자신감을 가지게 되었습니다.”라고 느낌을 말했습니다.


학생들이 스스로 자신의 미래를 열어가고, 바람직하게 성장하기 위한 요소로서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요즈음 더욱 강조되고 있습니다. 스스로 선택하고 주도하는 진로 탐색의 한 방법으로서의 학생 자치활동은 학생들에게 더 많은 경험과 기회가 될 것입니다. 학생들이 스스로 계획하고 성취해 가는 경험을 통해 자신을 돌아보고 성장할 수 있도록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스스로 할 수 있는 영역을 더 많이 넓혀주면 좋을 것입니다.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사회의 축소판인 학교에서 경험한 내용이 미래를 준비하고, 자기 주도성을 기를 수 있는 장이 되도록 지역사회와 학교에서 더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