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하노이한국국제학교 한글학교 엿보기 본문

교육정보

하노이한국국제학교 한글학교 엿보기

대한민국 교육부 2014. 4. 16. 11:00

우리도 한국인이에요!
하노이한국국제학교 부설 한글학교 엿보기
하노이한국국제학교 I 한글학교 I 한국어 I 
한국교육과정

■ 저희도 한국인이에요.

베트남 하노이의 교육부 학력인정 재외 한국학교로하노이한국국제학교가 유일하므로 많은 한국 아이들이 재학 중입니다. 그러나 여러 가지 사정 및 상황으로 하노이한국국제학교 대신 현지 베트남 학교나 다른 나라의 국제학교를 선택해 다니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하노이한국국제학교 부설 한글학교 입학식>


이 아이들은 현지어인 베트남어나 영어에는 매우 능통하지만, 한국어 및 한국교육과정에 대한 목마름이 있습니다. 부모님이 한국인이기 때문에 생활 한국어에는 어려움이 없는 편이지만 학년이 올라갈수록 어려워지는 독해 및 쓰기 부분에서 아이들이 곤란을 겪기 때문입니다. 현지 학교나 국제학교 교육과정에서 해결해줄 수 없는 이러한 국어, 사회, 수학 등의 부족한 면일주일에 한 번, 하노이한국국제학교 부설 한글학교에서 보충하게 됩니다.

 

■ 한글학교 프로그램을 알고 싶어요.

하노이한국국제학교 부설 한글학교에는 유치부부터 7학년(중학교 1학년 과정)까지의 학년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일주일에 한 번 토요일 오전 4시간 동안 한글학교 수업을 듣는 아이들은 현재 100여 명에 이르고 있습니다. 처음 소수의 아이로 시작된 한글학교가 몇 년 사이 이렇게 규모가 늘어난 것은 한국교육과정에 대한 한인사회와 한국학부모들의 요구를 하노이한국국제학교가 적극적으로 수용한 것에서 비롯됩니다.

<한글학교 선생님>

<한글학교 학생들>

유치원은 한글, 수학 및 다양한 놀이 활동 등 한국의 누리과정을 따라 수업이 이루어지며, 초등 1~2학년은 국어와 수학을 배웁니다. 또한, 3학년부터 7학년까지는 국어와 사회를 배우는데 1주일에 한번 배우다 보니 그 양이 많아 수업이 매우 밀도 있게 진행될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의 역사를 배우기 시작하는 5학년의 경우엔 배운 내용에 대해 충분히 복습하고 다양한 역사 관련 책을 봐야 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베트남 현지에서 이런 한국 책들을 구하기에 어려움이 많으므로 하노이한국국제학교에서는 도서관 시설을 활용할 수 있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하노이한국국제학교 학생뿐만 아니라 한글학교의 학생들도 몇 가지 절차를 거쳐 도서관의 여러 한국 책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한글학교 수업 모습>


[학생 인터뷰]

신기하고 재미있어요! - 하노이한국국제학교 부설 한글학교 3학년

 

저는 1학년때부터 3년째 한글학교에 다니고 있어요. 지금은 UNIS라는 국제학교에 다니고 있는데 부모님이 국어, 수학, 사회를 더 공부해야 한다고 항상 말씀하셨어요. 여기 다니는 아이들처럼 매일 다양한 과목을 배울 수는 없지만 그래도 재미있고 신기한 내용이 많아서 좋아요. 제가 다니는 학교에서도 영어를 배우지만 따로 영어 시간이 있거든요. 한국말을 할 수 있고 쓸 수도 있지만, 국어 시간에 따로 배우다 보면 평소에 알지 못했던 말들도 많더라고요. 열심히 잘 배우고 싶어요.


한글학교 학생들 역시 하노이한국국제학교 학생들과 마찬가지로 2009 개정교육과정에 따라 한국에서 온 교과서와 교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한글학교의 수업도 하노이한국국제학교의 현직 교사들이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아이들은 많은 학습량에도 불구하고 계획적으로 진도를 따라올 수 있습니다.

 

■ 한국의 교육과정도 포기할 수 없어요.

<하노이한국국제학교 부설 한글학교 오경자 교장선생님과 학부모들의 회의 모습>

중국 및 동남아시아에서 거주하는 교민 중에는 잦은 이동과 변화로 아이의 전학 및 전출이 한국보다 빈번한 편입니다. 그런 변화 속에서 아이들은 새로운 생활과 학교에 적응해야 하기 때문에 수업 결손 및 학습 결손이 많을 수밖에 없습니다. 학기가 다른 국제학교에 다니는 아이들은 그런 면에서 더욱 취약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비록 현지 학교나 국제학교에 다니더라도 한글학교 수업에 참여하는 아이들은 한국의 교육과정도 포기할 수 없다고 말합니다. 교육은 단순히 배움만을 뜻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한국인의 정체성 확립 역시 교육에서 비롯되기 때문입니다. 재외 한국아이들의 정체성 확립에 큰 역할을 하는 하노이한국국제학교와 부설 한글학교였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