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스스로 시작하는 소프트웨어 개념 학습 본문

교육정보

스스로 시작하는 소프트웨어 개념 학습

대한민국 교육부 2014. 9. 29. 15:00

창의적·논리적 사고력을 향상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
스스로 시작하는 소프트웨어 개념 학습 
소프트웨어 I 창의인재육성 I 코딩교육 I 정보교육 | 스크래치

지난 7월 정부는 학생의 꿈과 끼를 키워주는 행복교육과 창조경제 시대를 이끌 창의인재 육성을 위해 국가경쟁력의 원천인 소프트웨어(SW) 교육 중심으로의 정보교육 개편 필요성에 대해 발표하였습니다.

 

또한, 모든 학생에게 능력과 적성에 맞는 소프트웨어 학습기회가 제공될 수 있도록 공교육을 통한 체계적인 교육과 산업체 수요 및 고등교육과의 연계를 고려한 초·중등 소프트웨어 교육 활성화 필요성에 대해서도 언급하였습니다.

 

소프트웨어 교육정책의 성공을 위해서는 아직 많은 부분이 더 준비되고 제도적인 문제들도 해결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하지만, 분명한 것은 우리 학생들의 창의적인 사고력을 위한 교육의 하나로 안정적으로 정착되어 시행된다면 좋은 결실을 볼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혼자서도 학습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및 코딩교육 사이트를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사이트에 대한 홍보라기보다는 앞으로 우리가 준비할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개념 정도는 충분히 익힐 수 있고, 무엇보다 따분한 교육이 아닌 흥미와 재미를 가지고 시작할 수 있도록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 스크래치(Scratch) 사이트:  http://scratch.mit.edu

스크래치 사이트에서는 스스로 상호작용이 가능한 이야기들과 게임, 그리고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만든 작품은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다른 사람과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스크래치 사이트를 정상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회원 가입을 해야 합니다.

첫 화면 오른쪽 위의 "스크래치 가입" 링크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회원 가입 팝업이 나타나게 됩니다. 설명에 나와 있는 것처럼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실명을 사용하지 말고 자신의 애칭이나 별도의 계정을 사용하여 사용자 이름을 입력하고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비밀번호 입력이 끝나면 다음 버튼을 눌러 아래와 같이 생년월일과 성별, 국가(South Korea), 이메일 주소를 입력합니다.


이메일 주소까지 입력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가입 완료 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런 간단한 입절차를 마치고 나면 스크래치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이트의 모든 문서가 한글로 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한글 메뉴로 설명되는 것도 있지만, 대 부분은 영어로 설명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영어 공부하듯, 단어를 찾아가며 설명과 필요한 기능을 배우게 된다면, 여러분들은 영어와 소프트웨어 개념을 둘 다 학습할 수 있는 일거양득의 효과를 볼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맨 처음 스크래치 사이트의 기본적인 사용과 프로젝트를 만드는 방법을 배우기 위해 'Learn how to make project in Scratch' 메뉴를 살펴보길 권장해 드립니다.


기사를 통해 모든 사용법을 설명해 드릴 수는 없지만 간단한 예제를 작성하는 방법과 용어를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스크래치를 이용하여 프로그램을 작성할 경우 무대(Stage)에 스프라이트(Sprite)라는 객체를 만들어 넣게 되고 만들어진 스프라이트에 대해 동작, 이벤트, 제어 등을 할 수 있는 스크립트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스크립트가 일반적인 프로그래밍 언어에서는 코딩작업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스크래치에서는 단순 코딩이 아닌 블록 배치 방식으로 스크립트뿐만 아니라, 모양과 소리 등도 제어함으로써 보다 편리하고 빠르게 작성된 프로그램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간단 예제를 소개해 드릴 테니 한번 따라 해 보면서 개념을 학습하는 것도 도움이 되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무대(스테이지)에는 한 마리 고양이(스프라이트)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이 고양이를 이용하여 다음과 같은 동작 조건을 만족하게 하도록 구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프로그램이 시작하면 "스크래치 방문을 환영합니다.!" 라는 메시지를 3초 동안 보여주기

2) 오른쪽 화살표를 클릭하면 고양이가 오른쪽으로 10만큼 이동하기

3) 왼쪽 화살표를 클릭하면 고양이가 왼쪽으로 10만큼 이동하기

4) 고양이를 클릭하면 "야옹"이라는 소리를 내기


위 화면과 같이 '이벤트' 항목에서 '시작 버튼'을 클릭했을 때 '형태' 항목의 3초 동안 "스크래치 방문을 환영합니다.!" 동작을 블록으로 연결해주고, '오른쪽 화살표' 키를 눌렀을 때 오른쪽으로 고양이가 이동하고, '왼쪽 화살표'키를 눌렀을 때 왼쪽으로 이동하게 블록을 배치한 후, 고양이(스프라이트)를 클릭했을 때 '소리' 항목에서 "야옹" 소리내기를 연결해 주면 아주 간단히 움직이는 고양이 프로그램 하나를 작성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런 직관적인 프로그램 작성과 결과 확인을 통해 우리 학생들은 더욱 쉽게 프로그래밍 개념과 사고에 접근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스크래치는 MIT 공대에서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미 많은 사용자를 통해 교육적 효과를 보고 있다고 합니다.


소프트웨어 학습 사이트스크래치 뿐만 아니라, code.org 라는 사이트도 있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께서는 한번 살펴보시는 것도 프로그래밍 기초 개념 습득 및 창의적 사고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소프트웨어 활성화 교육은 모든 학생을 프로그래밍 전문가로 만들자는 교육이 아니라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창조경제 시대를 이끌 창의 인재 육성과 전통적인 하드웨어 산업에서보다 많은 부가가치를 생산해 낼 수 있는 소프트웨어 중심 산업으로 이동함으로써 더욱더 강한 국가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각 산업분야와 소프트웨어를 융합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력을 향상하기 위한 체계적인 공교육 프로그램이라는 것입니다.


자원이 한정된 우리나라 현실을 고려한다면 앞으로 교육부와 미래부가 준비하는 소프트웨어 활성화 교육이 안정적으로 정착되고 운영될 수 있도록 정부기관과 모든 관련 기관들이 노력하여 우리 아이들의 꿈과 끼를 키워주고 미래정보사회를 이끌 창의인재가 육성되어 우리나라에 큰 버팀목이 되어 줄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해 봅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