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체험학습을 위한 사전답사는 어떻게 할까 ? 본문

교육정보

체험학습을 위한 사전답사는 어떻게 할까 ?

대한민국 교육부 2014. 10. 21. 11:00

비즈쿨 페스티벌 사전답사

체험학습을 위한 사전답사는 어떻게 할까?

체험학습 I 사전답사 I 비즈쿨 I 안전사고 | 페스티벌 | 체험활동

체험학습은 학교 교육과정의 연장선상에서 교육내용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 교육과정과 실생활의 연계를 통해 학습효과를 증진하고자 시행하는 활동입니다.


또한 학교 밖 교육활동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자율성, 책임성,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하고, 공동체 의식, 협동심, 극기심을 함양하여 심신이 건강하고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꿈과 끼를 키우는 청소년으로 육성하기 위한 활동입니다.


현장체험 학습은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일체의 교육활동으로학여행, 수련 활동, 숙박형 현장체험 활동, 일일형 현장체험 활동으로 구분합니다.


이러한 현장체험학습 운영 시, 공통 준수 사항은 허가·등록된 시설 이용, 청소년활동진흥원 등의 '인증' 프로그램 이용, 계약 전이나 시행 직전 사전 답사 의무화, 교사, 학생 대상 사전 안전교육 실시 의무화, 교원의 임장 지도 의무화 등입니다.


지난 4월 온 국민을 가슴 아프게 했던 세월호 사고 이후 현장체험학습에 대한 준비와 안전대책에 대한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으며, 계획 수립 및 심의 - 계약 - 운영 - 평가 등 단계별로 많은 부분을 계획하고 준비합니다만 이번에는 시행전 의무적으로 실시하는 사전 답사에 대해 간략히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사전답사 내용은 2014년 10월 29일 ~ 31일까지 개최되는 비즈쿨 페스티벌을 준비하면서 시행했던 내용을 중심으로, 일반적인 내용과 함께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비즈쿨 페스티벌은 2박 3일간 전국의 비즈쿨 운영학교들이 자신들의 활동에 대한 홍보, 전시와 함께 관람객을 위한 견학과 체험이 가능하도록 진행하는 행사로써 준비하는 학생들은 숙박형 현장체험활동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숙박형 현장체험활동은 크게 일정 점검, 교통안전, 음식 안전, 숙소 안전, 상황별 안전 등을 사전에 점검하게 됩니다. 점검시에는 시도별 "수학 여행 등 현장체험학습 운영 매뉴얼 " 등을 참고하여 실시하게 되며, 이번 사전답사에서는 경기도 교육청의 현장체험학습 운영 매뉴얼과 창업진흥원의 체험활동 안전 관리 매뉴얼을 위주로 점검하였습니다.

일반적인 현장체험학습의 항목별 사전답사시 체크 내용에 대해, 매뉴얼 기준으로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모든 체험학습이 아내의 내용을 100% 만족하거나 일치할 수는 없으며, 필요한 경우 상황에 맞게 기준을 세우고, 양식이나 체크 내용을 변경해서 점검해야 합니다.

1. 건물

    1) 학생 단체를 받을 수 있는 규모인가?

    2) 학생 단체 활동을 할 수 있는 시설과 음향 장비를 갖추고 있는가?

    3) 식당의 규모나 위치가 학생이 사용하기에 적절한가?

    4) 숙소 주위가 위험에 노출되어 있지는 않는가?

    5) 학생들에게 방송 등 안내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추고 있는가?

 

2. 내부시설

    1) 학생들을 여러 개의 층으로 원활하게 배치 가능한가?

    2) 학생 생활이 쾌적할 수 있도록 배치하였는가?

    3) 설치물들은 안전한가?

    4) 숙소 내부에 선정적인 포스터나 유인물이 부착되어 있는가?

    5) 외부의 소음이 잘 차단되는가?

    6) 문단속이 용이한가?

 

3. 안전

    1) 방 사이의 칸막이가 학생들이 넘어 다닐 정도록 설치되어 위험하지 않는가?

    2) 학생들의 이동 통로나 비상구는 충분하게 확보되어 있는가?

    3) 유리창 문의 안전 잠금장치가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가?

    4) 곳곳에 날카로운 모서리나 못 등이 튀어나와 있지 않은가?

    5) 계단이나 난간에 미끄럼 방지 테이프나 안전장치가 되어 있는가?

    6) 학생들이 무단으로 창문을 넘어 다닐 위험이 있지는 않은가?

    7) 화기 통제(전기, 레인지 등)가 가능한가?

 

4. 생활지도

    1) 숙소 내 또는 인근에 청소년 유해업소가 있는가?

    2) 방안에 TV가 있는 경우 청소년 유해 프로그램을 통제할 수 있는가?

    3) 일반 객실과 학생의 구분 통제가 가능한가?

    4) 일정 종료 후 학생 및 외부인의 드나듦을 파악할 시스템이 갖추어졌는가?

    5) 숙소 내에 편의시설의 사용 시간을 통제할 수 있는가?

 

5. 위생

    1) 식당의 위생상태가 청결하고 식단 내용이 충실한가?

    2) 방안 침구의 보관 및 위생 상태는 깨끗한가?

    3) 욕실이나 공동 세면장의 청소 상태는 청결한가?

    4) 화장실의 청결 상태 및 환기 시설은 정상적인가?

    5) 식수대 및 물 위생 상태는 양호한가?

 

6. 식당

    1) 학생 단체를 받을 수 있는 규모와 경험을 가지고 있는가?

    2) 음식의 질이 학생들의 선호에 적합한가?

    3) 조리실의 청결 상태가 양호한가?

    4) 조리사들은 위생복과 위생모를 착용하고 있는가?

    5) 이동시간을 최적화할 수 있는 곳에 위치한 곳인가?

 

7. 일정 및 코스

    1) 학생의 신체발달 단계에 맞는 일정인가?

    2) 코스 선정이 교육과정과 연계해 교육적 학습효과를 가지고 있는가?

    3) 자연보호  등의 자체 교육적 행사활동을 계획하고 있는가?

    4) 이동 동선을 고려해 효율적인 코스 선정이 이루어졌는가?

    5) 쇼핑이나 단순한 놀이 등의 장소에 학생들이 방치되지는 않는가?

 

매뉴얼을 참고로 하여 이번에 실시한 사전 답사에 대한 결과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청소년 비즈쿨 체험활동(캠프) 사전답사 주요 점검사항

체험활동 기간 : 2014. 10. 29. ~ 10. 31. / 작 성 자 :   


1. 안전 관리지침 보유 여부

1) 경기도 교육청 북부청사 수학여행·수련활동 등 현장체험학습 운영 매뉴얼

2) 청소년 비즈쿨 지원 사업 체험활동 안전 관리 매뉴얼

2. 숙소 (ㅇㅇ호텔)

1) 지리적 적정성

- 광주송정역에서 숙소까지 약 7km (택시요금 약 7,000원)

- 행사장(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약 1.5km (택시요금 약 3,000원)

- 시내버스 상시 운행 (3 정거장 소요)

2박 3일간 왕복해야 하는 숙소와 행사장의 거리가 멀지 않고, 대중교통의 이용에 불편함이 없어, 지리적으로 적정하다고 판단 됨.

 

2) 숙소 내부 안전상태

- 기본 2인 1실로써, 세면대와 화장실 등 모두 청결한 상태임, 침실 외 여분 공간도 충분하기 때문에 지도교사 및 학생들의 개인 짐을 보관하기도 용이할 것으로 판단됨.

3) 숙소 외부 안전상태

- 숙소 주변이 대부분 고층건물로 이루어져 있음, 호텔 및 상가 건물들이 대부분이고, 숙소가 대로변에서 한 블록 아래쪽에 위치하고 있어, 자동차에 대한 위험성이 대체로 낮은 편이기는 하나 무단횡단 등의 안전사고에 대한 사전교육이 필요함. 가까운 거리에 대형마트 및 병원, 약국 등 편의시설이 있음.

4) 소방시설 안전상태 및 대피경로 확보 가능

- 숙소 1층에 정문과 후문이 있고, 각 층마다 비상구와 비상계단이 존재함, 또한 각 층의 비상구는 상시 개방이 가능한 상태이며, 층마다 소화전과 복도 끝에 완강기가 설치되어 있음. 숙소 내부에도 완강기와 비상 조명등이 준비되어 있어, 비상시 대피 경로가 확보되어 있는 상태임. 대비 경로에 대한 사전교육 및 숙지가 중요할 것으로 판단됨.


3. 식사 장소

1) 숙소 내부 식당 위생상태

- 숙소에서 조식을 제공함으로써, 아침 시간 학생들의 시간 활용이 여유로울 것으로 판단됨. 조식은 토스트, 미역국, 시리얼, 과일 및 샐러등 종류가 많지 않지만 깔끔한 상태로 제공되어 있음.

2) 행사장 주변의 식당

- 대부분 청결한 상태이며, 가격은 8,000원에서 12,000원 정도로 형성되어 있고, 행사장에서 접근시 폭 8m 정도의 2차선 도로를 지나가야 하는 점 등을 고려할 때 이동 간 안전 위험은 낮은 편임.

(사진은 상호 문제로 첨부하지 않습니다. - 내부 보고 문서에는 포함되어 있습니다.)

 

4. 교통수단

-  평택역에서 열차(무궁화)를 이용하여, 광주까지 이동하기로 함, 사전답사는 빠르고 안전한 이동을 위해 KTX를 이용하였으나  대전을 지난 후부터는 고속주행 구간이 적고, KTX를 이용하기 위해 환승해야 하는 시간과 이동 등을 고려 했을 때, 총 이동 시간 측면에서는 유사하나, 환승을 위한 추가적인 이동과 비용적인 측면을 고려했을 때 평택역에서 일반열차를 이용하는 것이 더 적합하다고 판단됨. 

단, 이동 간 공사 중인 곳이 있어 안전에 유의해야 하며, 목적지 택시 승강장 반대편에 흡연장소가 있어, 이동 시 주의해야 함.

5. 비상연락체계 구축 및 기타 사항

- 비상 연락망 구축 (개인 정보를 고려하지 첨부하지는 않습니다.)

- 숙소 반경 1km 이내에 내과, 안과, 약국, 소방서, 경찰서 등 긴급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상태임

- 기차 이동 시간이 약 3시간 30분 정도로 장시간 이동이나 열차 내에는 비상 구급약이 비치되어 있지 않다고 직원으로부터 안내받음. 따라서 이동 간 응급상황에 대비하기 위한 구급약과 필요 도구를 지참할 수 있도록 해야 함.

- 상가 밀집 지역으로 숙소 주변으로 위험요소들 역시 혼재하고 있어, 학생들에게 사전 안전교육을 철저히 해야 함.

이외에도 실제 사전답사와 결과 보고서에는 더욱 자세한 내용이 들어가 있습니다. 하지만 전체적인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만 탑재함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아무리 철저히 준비하고 교육을 한다고 해도, 분명 사고는 우리가 모르는 사이가 발생할 수 있기에 방심하지 말고, 관심과 주의를 가지고 행동해야 합니다. 또한 행사를 준비하는 주최 측이나 학교, 지도교사는 물론이고, 행사에 참여하는 학생들 역시 인솔자의 안내를 잘 따라야 최대한 사고를 예방할 수 있음을 잊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더 이상은 안전사고로부터 우리 학생들의 꿈과 희망이 위협받지 않는 건강한 사회가 되도록 모든 노력이 지속되길 기대해 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