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청소년이여 푸른 꿈으로 비상하자! -천안시 청소년연합대축제-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청소년이여 푸른 꿈으로 비상하자! -천안시 청소년연합대축제-

대한민국 교육부 2015. 6. 17. 13:23


'청소년이여 푸른 꿈으로 비상하자!'

- 천안시 청소년연합대축제-



지난 5월23일 오후 천안시청소년수련관내 야외 특별 무대에서 2015 천안시 청소년연합대축제가 열렸습니다.

이번 축제는 수련관의 청소년자치기구연합회가 주관하여 청소년 스스로 기획하고 준비했고요. 지역 내 10여개 유관 기관과 단체의 자발적인 참여로 청소년과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소통과 만남의 장으로 진행됐습니다.



■ 청소년연합대축제를 개최한 천안시청소년수련관



청소년연합대축제를 개최한 천안시청소년수련관은 지난 2012년 7월 3일 개관하여 청소년들의 건전한 인격 형성과 자아 개발을 도모하고 청소년들이 문화시민으로서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질 높은 프로그램 및 활동의 장을 제공하는 청소년 전문기관입니다.



건전한 문화 활동 공간 조성, 청소년의 자발적 참여 확대, 고품격 특성화 프로그램 개발, 청소년 체험활동 개발·지원 확대, 학교·지역 연계 사업 확대 등이 이곳의 목표입니다. 청소년수련관에는 청소년운영위원회, 청소년자원봉사단, 청소년동아리연합회 등의 청소년 참여·자치기구가 있습니다.



지난 2015년 2월28일 청소년자치기구 연합발대식을 시작으로 2015년도 활동이 시작됐습니다. 저는 청소년운영위원회 상송상청4기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청소년운영위원회(이하 청운위)는 능동적, 자발적 활동을 통한 청소년 개인의 사회적 성장과 미래상 적립 기회를 제공하고 청소년이 주인이 되는 시설이 되도록 하기 위해 마련된 제도적 기구이며 청소년 합의체입니다.

 

월 1회 정기 회의 및 분기별 수련관 모니터링, 청소년 관련 캠페인 및 프로그램 기획·진행, 타 기관 청소년운영위원회 교류 및 청소년 참여대회 참가, 자치기구 연합 발대식 및 워크숍 기획 및 진행, 인성 교육 및 리더십 교육 등 특별 교육 진행, 천안시청소년수련관 홍보 활동 등을 하고 있습니다.



■ 청소년들 스스로 만든 축제의 장, 제2회 천안시 청소년연합대축제



청소년연합대축제가 시작되니 시끌벅적거리기 시작했습니다. ‘공연마당’의 호응이 좋았는데요. 댄스, 랩, 밴드 공연, 사물놀이, 태권무 등 청소년들이 넘치는 끼와 열정을 마음껏 펼치는 시간이었습니다. 공연을 펼치는 청소년과 지켜보는 사람들 모두 에너지와 생기가 넘쳐흘렀습니다. 



축제의 한편에는 다양한 먹거리, 이동상담, 공예체험, 3D체험, 만들기 체험활동, 학교폭력예방, 구강 검진 및 양치질, 과학 놀이, 네일아트,  다채롭고 즐거운 체험을 즐길 수 있는 ‘체험 마당’도 곳곳에 있었습니다.



청운위에서는 이날 체험마당에서 팬시우드& 책갈피 만들기 체험 부스를 운영하며 관람객들이 팬시우드와 책갈피를 만드는 것을 도와주었습니다.



전시, 로컬푸드, 수공예품 체험, 패션잡화 등 삼삼오오 나누고 즐기고 기부도 할 수 있는 ‘프리 마켓’도 있었습니다.



천안시 청소년 수련관 청소년운영위원회 담당자 

이병우 청소년지도사와의 인터뷰


청소년연합대축제를 기획하게 된 동기는 무엇인가요?

5월 청소년의 달을 기념하여 청소년과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축제의 장을 마련하여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이 축제를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행사를 통해 기대하는 점은 무엇인가요?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제고를 위해 지역사회와 기성 세대가 함께하는 축제로 구성되었습니다. 또한 형식에서 벗어나 청소년이 기획하고 운영하는 문화 축제로 청소년 활동에 대한 청소년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합니다.


 ▲ 천안시 청소년수련관 청소년 운영위원회 학생들


청소년운영위원회 조다애(복자여고 2학년)학생은 “청소년이 자발적으로 운영하고 참여한다는 점에서는 이번 행사의 의미가 크다고 생각한다. 다만 홍보가 조금 부족해 학생들의 참여가 적었는데 다음번 행사에는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밝혔습니다.



앞으로도 청소년연합대축제처럼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운영·참여하는 행사들이 많아져 학생들의 꿈과 끼를 발산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늘어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자료 출처:청소년 수련관 안내 자료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