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전문성을 한껏 살린 ‘나만의 소논문’ 쓰기, 어렵지 않아요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전문성을 한껏 살린 ‘나만의 소논문’ 쓰기, 어렵지 않아요

대한민국 교육부 2015. 6. 30. 15:10


전문성을 한껏 살린 

‘나만의 소논문’ 쓰기, 

어렵지 않아요


어느새 바쁜 새 학기가 지나고, 학생들은 방학을 앞두고 있습니다. 2015년의 반이 지나고 있는 지금, 올 해 계획은 잘 실행 해 나가고 계신가요? 제 올해 목표 중 하나는 바로 '소논문 작성하기'였습니다.

저와 같은 학생의 신분이 아니여도, 자신이 좋아하고 열정있는 분야에 대해 소논문을 써 보는 것은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진로에 대한 명확성과 전문성을 갖출 수 있고, 자신만의 독창적인 자료가 생기는 것이니까요.

​그래서 오늘은 초보자들을 위한 소논문 쓰기 방법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실제로 제가 썼던 단계들을 함께 보여드릴테니 걱정말고 따라 해 보세요!



▶ 작성 양식

 지난 5월 30일, 연세대학교 송도캠퍼스에서 열렸던 청소년 학술포럼 YSF에서 중고생들이 대학생 멘토들의 도움을 받아 논문을 쓸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었는데요, 거기에서 사용한 양식이 바로 'RPB(Research Planning Board)'입니다.

이것은 초보자들을 위한 논문 작성 양식으로, 교내 동아리에서 연구소로 발전한 [SPREAD클럽]에서 만든 것이랍니다. 



양식은 커다란 종이에, 이런 디자인인데요. 총 다섯 단계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대강 머릿속에 '이런 주제로 쓰고 싶다!'라는 생각만 가지고 있으면 됩니다. 정하셨으면, 본격적으로 소논문을 쓰러 가볼까요?



▶ ① 연구 주제 찾기 단계

가장 먼저, 연구 주제를 찾아야겠죠? 본인의 관심 키워드를 생각나는대로 적어 포스트잇에 붙이며 나열하고, 관련있는 것들끼리 분류하여 연구 제재를 위한 두세개의 키워드를 찾습니다.

​키워드를 붙힐 때에는 '일상 생활을 낯설게'보는 것이 중요한데요, 일상에서 자주 보았던 현장들에서부터 시작 해 보세요.



아래는 진로가 정치외교학인 저와 팀원들이 작성한 키워들입니다. 이렇게 간결하고 단순하게 마음껏 적어보세요.

​이 키워드들을 바탕으로, [중국의 경제성장 사례와 아프리카 국가들의 적용방법]이라는 연구주제를 정했습니다.

 한·중 FTA

 일본이 나아가야 할 외교의 길

 동북아시아 협력

 공정무역의 이익과 손해 비교

 중국 빈부격차

 아프리카 국경분할 문제와 기아문제 상관관계

 공공외교의 힘

 중국경제의 현황과 전망

 남북통일을 위한 의식적, 정책적 준비

 난민의 이동 원인과 해결방안


​▶ ② 선행 연구 탐색 및 요약 단계

다음은 정리하신 키워드를 중심으로 관련된 선행논문들을 참고하는 단계입니다. 단순히 선행연구를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선정된 키워드가 어떤 주제로 발전 할 수 있는지, 이미 연구가 진행된 주제인지, 추후 연구를 진행하면서 어떤 연구방법을 사용 할 수 있는지 참고하세요.

선행연구의 주제에 대한 접근법을 살펴보되 한계점 등을 보완하여 동일한 요소는 제거할 수 있도록 합니다.



아래는 저의 주제와 관련된 자료들을 찾은 것입니다. 더욱 완성도 높은 논문을 위한 디딤돌이 되어 주겠죠? 아프리카 성장 가능 요소들



 

 아프리카 성장 가능 요소들

 지하자원 풍부

 젊은 인구층(세계최다)

 증가하는 산업 스펙트럼


 중국과 많은 국가들과 FTA를 체결.

 다국적 기업에서 외국인 직접투자를 유도

 연 7%의 꾸준한 경제 성장

 

 아프리카 성장에 필요한 자세

 독재정치 X

 투명정치 필요


 아프리카의 인구 9억 2400만명,

 세계에서 2번째로 큰 대륙

 사막 비중이 크기에 사막 활용법 찾아야.

 아프리카는 원조를 무차별적으로 받지 말고,

 스스로 개발할 수 있는 장기적 사업 찾아야.

 

 IMF "21세기 가장 빠르게 성장한 10개 국가들  中 6개,

 성장 가능성이 큰 10개 국 中 11개가

 아프리카 대륙의 국가들.

 



​▶ ③ 연구문제&가설 설정 단계

연구제재로 뽑힌 키워드를 구체화하여 연구문제와 가설을 설정하는 단계입니다. 연구를 통해 도출 될만한 현상이나 연구 대상들 사이의 관계를 정리 해 보세요. 예를들어, 'A현상은 B현상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와 같이 정리 할 수 있습니다. 말 그대로 '가설'을 설정하는 단계이므로 예상되는 결과들을 부담없이 작성 해 보세요. 



아래는 제가 작성한 내용인데, 과학적 현상이 아니기 때문에 간단히 질문형식으로 작성했습니다.

ㄱ) 중국은어떻게 경제 성장을 이뤘으며 그 사례를 아프리카 국가들에 어떻게 적용시킬 것인가

ㄴ) 아프리카성장 가능성이 있다고 할 만한 요소는 무엇인가?

ㄷ) 중국과같은 경제성장을 이루기 위해서, 그 전에 아프리카 국가들이 이뤄야 할 일들은 무엇인가?

ㄹ) 아프리카국가 별 특색을 고려하여, 어떤 산업을 육성시켜야 하는가?

   


​▶ ④ 연구 방법 설정 단계

연구 주제와 관련하여 추후 연구 진행 방법을 구상 해 보는 단계입니다. 다양한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 방법에 대한 아이디어를 모아 여러 가지 연구 방법을 탐색합니다.

​연구 주제에 가장 적합한 방법을 고안해 보세요. 질적연구는 인터뷰, 대화, 기록물 등으로 사람이 사건에 대해 부여하는 의미나 해석을 중요하게 다룹니다. 양적연구는 일어나는 현상을 측정한 후 수치화해서 기술하거나, 가설을 검증하려는 목적을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뚜렷히 나눌 필요는 없습니다. 적당히 융통성을 발휘해 연구 방법을 정하시면 됩니다. 



아래는 제가 정한 연구 방법 분류표 입니다. 이렇게 연구방법을 정해두면, 후에 연구를 할 때 더욱 쉽고 편리하겠죠?

     

 질적 연구 방법

 양적 연구 방법

 

 아프리카 성장 가능성 연구

 중국 개혁 사례

 중국과 아프리카의 제도 비교 및 연구


 과거 중국의 농업인구 비율과 농업 생산율

 아프리카 지하자원 종류와 매장량

 주욱의 내수시장 비율



▶ ⑤ 최종 목차 정리 단계

지금까지 했던 모든 과정을 바탕으로 연구 논문의 '목차'를 정리하는 단계입니다. 논문에 들어갈 내용을 한눈에 알아 볼 수 있도록 정리 해 주세요. 이때 연구 대상들 간의 관계를 보여주는 목차라면 각 목차들의 유기적 연관성을 적는 것이 좋습니다.



위 사진이 제 논문의 최종 목차인데요, 이렇게 만들어진 목차를 바탕으로 세부 내용을 채워 넣으시면 된답니다. ​소제목들을 적절히 배열하면 더욱 깔끔하고 군더더기 없는 논문이 될 수 있습니다.



▶ 끝내는 말

이렇게 해서 소논문의 목차까지 모두 작성하셨습니다. 어떠셨나요? 어쩌면 소논문이란 말이 거창하게 들릴 수 있지만, 관심있는 분야에 대한 연구인 만큼 즐거운 과정입니다.

​오늘 소개해 드린 가이드라인은, 쉬운 작성을 위한 팁 정도이니 유동적으로 내용을 바꿔 사용하셔도 무관합니다. 자신만의 소논문을 작성하며 진로에 대한 고민도 해 보고, 후에는 다채롭게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