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상담 전문가·현장교사, 학생 고민 해결 위해 사이버 상담 시작 본문

교육부 소식

상담 전문가·현장교사, 학생 고민 해결 위해 사이버 상담 시작

대한민국 교육부 2015. 7. 14. 11:14


상담 전문가·현장교사,

학생 고민 해결 위해 사이버 상담 시작



전국의 상담전문가와 현장교사들이 학교폭력 등 다양한 학교생활문제로 고민하는 학생들을 돕기 위하여 사이버 상담 자원 봉사에 나섭니다.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은 7월 10일(금), 한국교육개발원에서 ‘2015년도 교육부 학교생활 컨설턴트-네이버 지식 iN 지식파트너’ 위촉식을 갖고 학교폭력, 교우관계 등 학생생활 전반에대한 사이버 상담을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번에 위촉되는 학교생활 컨설턴트는 전문상담교사·청소년상담사 등 상담관련 자격증 소지 교원·전문상담사들을 중심으로 상담 재능기부를 희망한 분들을 대상으로 2차례의 전형과정을 통해 선발됐습니다.


학교생활에 고민이 있는 학생·학부모가 “네이버 지식 iN 서비스 > 지식 Q&A > 교육, 학문 디렉토리 및 하위 디렉토리”에 등록된 학교폭력, 진로, 가정․친구 등 분야별 고민을 질문하면 각 분야의 상담 자원봉사자들의 답변을 들을 수 있습니다. 


사이버 상담서비스는 Wee센터나 Wee클래스와 같은 상담기관 방문이 어렵거나, 단시간 내에 답변을 얻기 원하는 학생 등이 쉽게 접근하여 신속하게 상담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네이버 학교생활 컨설턴트 활동 개요 ]


○ 네이버 지식 iN 서비스의 일부로 ‘교육부 학교생활 컨설턴트’ 서비스 구성

  - 관심분야관심키워드 등록 후, 답변 분야 설정

  * 관심분야 : 학교폭력/성폭력, 진로, 학습, 가족, 대인관계/따돌림, 사이버폭력 등 6개 분야

  * 관심 키워드 : 사이버폭력, 일진, 왕따, 학교폭력 관련법, 셔틀 등




▲네이버 학교생활 컨설턴트 활동 예시


학생들의 이용도가 높은 온라인 포털 네이버와 업무협약을 통해 2012년부터 시작한 네이버 학교생활 컨설턴트는 현재까지 2만3천여건의 답변이 등록될 정도로 활용도가 높은데요. 특히, 전문성 있는 컨설턴트들의 적극적인 활동 덕분에 대부분의 상담 분야에서 80%가 넘는 높은 채택률을 보일 정도로 사이버상담서비스 이용자들의 기대를 충족시키고 있습니다.


위촉식에서는 사이버 학생생활 상담 운영 계획 발표, 사례 나눔, 관련 교육, 상담사례집(‘12~14년)을 통해 우수상담 사례를 공유합니다.


향후, 워크숍을 실시하여 상담사례 및 정보를 공유하고, 연말에는 상담활동 우수자에 대한 표창 수여와 함께 우수상담 사례집을 발간하여 학교 현장에 배포할 예정입니다.


▲2014년도 학교생활 컨설턴트 상담 사례집


교육부 관계자는 “학교폭력 문제도 발생 이후 대응차원의 접근보다는 평소의 상담을 통한 예방이 중요한 것 처럼 학생들이 쉽게 접근하는 온라인을 통해 학교생활 궁금증들을 해결해 가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학교와 교육정책의 만족도가 높아질 수 있도록 마중물 역할을 해 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7.10(금0 조간 보도자료_학교생활 사이버상담컨설턴트 위촉식.hwp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