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유럽의 축제 본문

학습자료/사회

유럽의 축제

대한민국 교육부 2015. 7. 21. 10:17


유럽의 축제



축제는 그 지역의 지역성을 보여 줍니다. 유럽의 축제는 그 지역의 역사와 경제뿐만 아니라 지형과 기후와 관련된 축제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 스웨덴의 하지축제

먼저 소개할 축제는 스웨덴의 하지축제입니다. 지구가 23.5°기울어져 공전하기 때문에 고위도 지방은 백야 현상, 극야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고위도 지방은 일조량이 적기 때문에 1년 중 낮의 길이가 가장 길다고 하는 하지(6월 20일 전후)를 기념하여 햇빛을 감사하는 축제를 엽니다. 이 시기에는 오전 2시에 날이 밝아 낮의 길이가 20시간이나 된다고 합니다. 하지 축제는 하지를 기점으로 낮의 길이가 짧아지는데 이러한 태양 빛을 아쉬워하는 사람들의 마음을 담은 축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축제는 고위도 지방인 핀란드와 덴마크에서도 열립니다. 마을 광장에 모인 사람들은 꽃과 자작 나뭇잎으로 장식된 나무기둥을 세우고 그 주변을 돌면서 춤을 줍니다. 이 나무기둥을 마이스통(Majstang)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축제 의식은 과거 바이킹 시대 때부터 풍년을 기원하며 행해졌다고 합니다.


▲스웨덴의 하지축제(출처: 에듀넷)



■ 독일의 옥토버페스트(Oktoberfest)

세계 3대 축제 중 하나인 독일의 옥토버페스트(Oktoberfest)는 1810년 10월 12일 바이에른왕국 왕세자의 결혼식을 기념하여 근위병들이 승마와 사격 등을 겨루는 스포츠 축제였으나 규모가 커지면서 음악과 맥주가 함께하는 세계적인 축제가 되었습니다. 10월에 열려 옥토버페스트라는 이름이 붙었지만 야외에서 즐기기 좋은 날씨를 고려하여 9월 말~10월 초까지 2주간 열린다고 합니다.

 

독일에 맥주가 유행하면서 독특한 맥주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약초와 독초까지 넣기도 했습니다. 지나친 경쟁이 건강을 해칠 수 있기 때문에 1516년 맥주를 만들 때는 보리와 호프, 그리고 물만 사용하라는 ‘맥주 순수령’을 제정했다고 합니다. 이 법령을 지키면서 맥주 맛을 개발한 덕분에 맛과 품질이 세계 최고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독일은 석회암지대가 많아 물에 석회질이 많이 섞여 있어 물보다 맥주를 더 많이 마신다고 합니다.


▲독일의 옥토버페스트(출처: 에듀넷)



■ 라 토마티나(La Tomatina)

스페인 동부의 작은 마을 부뇰(Bunol)에서는 매년 8월 마지막 수요일에 라 토마티나(La Tomatina)라는 토마토 축제가 열립니다. 토마토 축제의 기원은 여러 설이 있지만 1944년 토마토 값이 폭락하면서 화가 난 농민들이 시의원에게 토마토를 던진 데서 유래했다는 설이 가장 많이 이야기되고 있습니다.

 

토마토 축제는 약 2시간 동안 4만 명의 사람들이 토마토를 던지면서 축제를 즐깁니다. 세계에서 가장 짧은 축제라고도 불리는 이 축제는 2시간이 지나면 소방차가 와서 깨끗하게 청소를 해서 축제의 흔적을 찾아볼 수 없다고 합니다. 특히 토마토에 포함되어 있는 산(酸) 성분의 영향으로 마을이 더 깨끗해진다고 합니다. 만약 축제에 참가한다면 한 가지 주의할 사항이 있습니다. 토마토를 던질 때는 으깨서 던져야 한다는 것 잊지 마세요.


▲스페인 토마토 축제(출처: 에듀넷)



■ 산 페르민(San Fermin) 축제

스페인은 뜨거운 태양이 내리쬐는 정열의 나라로 축제가 없는 날이 없다고 할 정도로 축제가 많은 나라입니다. 스페인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는 것은 소와 사람의 혈투로 유명한 투우입니다. 이 투우와 관련된 축제가 바로 산 페르민(San Fermin) 축제입니다. 

 

산 페르민 축제는 성인인 산 페르민을 기념하는 종교적 성격이 강한 축제였지만 19세기 이후 오락적 성격이 강한 축제로 변화하였습니다. 이 축제 기간에는 흰 옷을 입은 사람들이 빨간 천을 두르고 달리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사람들은 투우에 나갈 소를 몰기 위해서 거리로 나온 건데요. 아침 8시가 되면 산토 도밍고(Santo Domingo) 사육장에서 출발하여 투우장까지 825m 거리를 많은 사람들이 흰옷에 빨간 천을 두르고 소를 유인해 몰고 갑니다. 그리고 이 소는 오후에 투우에 참가하게 됩니다. 이 축제는 소몰이와 함께 산 페르민 상의 거리 행렬도 함께 진행됩니다.


▲스페인 산 페르민 축제(출처: 에듀넷)



[자료출처: 에듀넷]











'학습자료 > 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환영받지 못한 사람들  (0) 2015.07.22
양반들의 의식주  (12) 2015.07.22
병자호란과 북벌운동  (0) 2015.07.20
통계로 보는 세계  (0) 2015.07.17
임진왜란과 조선통신사  (0) 2015.07.17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