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세계의 지형 본문

학습자료/사회

세계의 지형

대한민국 교육부 2015. 7. 31. 14:29


세계의 지형 



■ 지구의 표면, 지형

지구를 축구공만큼 작게 만들어 우리 손에 올려놓는다면 지형은 우리 손에 닿는 지구 표면의 모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에는 높고 뾰족한 산맥에서부터 끝이 보이지 않는 넓은 평야, 구불구불 흐르는 하천, 육지와 바다가 만나는 해안선, 모래가 가득한 사막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지형이 있습니다. 지구에서 가장 높은 곳은 8,848m의 에베레스트 산이고, 가장 깊은 곳은 11,034m의 비타아즈 해연이라고 합니다. 지구의 지형은 항상 똑같은 모습으로 있는 것은 아니며, 맨틀의 이동 및 태양 에너지와 대기의 순환으로 인해 끊임없이 변화하게 됩니다.


▲20억 년의 흔적을 간직하고 있는 미국 그랜드 캐니언의 모습(출처: 에듀넷)



■ 지구의 지붕, 산과 산맥 


▲세계의 주요 산맥(출처: 에듀넷)


산맥은 여러 산들이 연이어 있는 것을 말합니다. 산맥은 국가와 국가의 경계가 되기도 하고 지구의 기후 체계에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우리에게 잘 알려진 대표적인 산맥으로는 아시아 대륙 남부의 히말라야 산맥, 아메리카 대륙 서부의 로키 산맥과 안데스 산맥, 유럽 대륙 중부의 알프스 산맥 등이 있습니다. 히말라야 산맥은 세계 최고봉인 에베레스트 산(8,848m)을 포함하여 해발 8,000m가 넘는 봉우리들이 14개나 있는 매우 높은 산맥입니다. 히말라야 산맥은 보통 인간의 힘으로는 넘어갈 수 없을 만큼, 그 자체가 하나의 거대한 장벽과도 같아 지구의 기후 체계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한편, 안데스 산맥은 세계에서 가장 긴 산맥으로 남아메리카 서쪽 해안을 따라 약 7,000㎞를 이어져 있습니다.

 

 

■ 넓은 들판, 평원

평원은 경사가 완만하고 평탄한 넓은 지형을 말합니다. 예로부터 평원은 집을 짓거나 길을 만들기 좋아서 많은 사람들이 모여 살았습니다. 이러한 지역은 자연스럽게 농업이나 상업이 발달한 도시를 이루었고, 현재 세계 인구의 약 90%가 평원에 살고 있습니다.


평원의 모습은 다양합니다. 인도 갠지스 강 유역의 힌두스탄 평원에서부터 야생동물의 낙원인 아프리카 세렝게티 평원, 풀이 무성한 북아메리카 프레리 초원, 띠 모양으로 길게 이어진 중앙아시아의 스텝 초원, 여름철 이끼류에 의해 녹색의 땅으로 바뀌는 툰드라 초원, 시베리아 횡단 열차가 며칠 밤을 달려야만 하는 넓은 시베리아 평원에 이르기까지 지구상에는 다양한 형태의 평원이 있습니다.


평원이 만들어지는 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강물이 옮겨온 퇴적물이 오랜 시간동안 쌓이면서 만드는 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지각이 하천, 바람, 빙하 등에 의해서 오랜 세월 깎여 평탄해지면서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오늘날 세계적인 곡창지대로 유명한 유럽 평원, 시베리아 평원, 북아메리카의 중앙 평원, 아르헨티나의 팜파스, 오스트레일리아의 중앙 평원 등은 지각이 오랜 세월동안 깎여 평탄해지면서 만들어진 평원입니다.


  

      ▲헝가리 대평원(헝가리)                         ▲서시베리아 평원(러시아)     


  ▲그레이트 플레인스(미국)                          ▲팜파스(아르헨티나)    

▲세계의 주요 평원(출처: 에듀넷)



■ 지구의 생명줄, 하천

어떤 생명체든 물이 없으면 살아갈 수 없습니다. 하천은 이러한 물의 이동 경로를 말하는 것으로서 지구의 생명체들이 살아가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천은 인간에게 비옥한 땅과 풍부한 물, 편리하게 오갈 수 있는 물길 등을 제공합니다. 세계 4대 문명의 발상지가 모두 하천 유역인 이유도 이와 관련이 있습니다.


하천은 동력원으로서의 역할도 합니다. 과거에는 작은 도랑물을 이용해 물레방아를 돌려 곡식을 빻았으며, 오늘날에는 낙차가 큰 강물을 이용하여 수력발전을 하기도 합니다. 또한 물길을 이용하여 많은 물자와 사람들이 효율적으로 이동할 수 있었습니다. 아마존 밀림에서는 하천이 유일한 교통로였으며, 유럽에서는 라인 강과 도나우 강을 연결하는 운하를 건설하여 교통, 관광 및 산업 발달의 축으로 이용하기도 하였습니다. 하천은 이와 같이 인간에게 풍요로운 삶을 선물해주었지만, 반면 인간에게 위협이 되기도 합니다. 하천 주변에 사는 사람들은 홍수 피해를 막기 위해 둑과 댐을 쌓았으며, 가뭄에 대비하여 저수지를 만들거나 물을 쉽게 끌어올 수 있는 관개 수로를 만들었습니다.


세계의 큰 강으로는 아프리카의 나일 강, 아메리카의 아마존 강과 미시시피 강, 아시아의 황허 강과 갠지스 강, 메콩 강, 유프라테스 강, 유럽의 도나우 강, 러시아의 레나 강 등이 있습니다.




■ 모래 바람이 부는 곳, 사막

거대한 모래가 산을 이루고 있는 사막은 일 년 내내 강수량보다 증발량이 많기 때문에 물이 언제나 부족하고 매우 건조한 곳입니다. 사하라 사막, 고비 사막 등 세계 육지의 10%는 사막 지역입니다. 물이 부족한 사막에서도 대추야자, 밀, 보리 등의 농사가 이루어지기도 하는데, 이렇게 농사를 지을 수 있는 이유는 사막의 기적이라고 할 수 있는 오아시스가 있기 때문입니다. 오아시스는 지하로 흐르던 물이 고여서 지표로 유출된 작은 샘입니다. 오아시스는 사막 생활의 중심지이자 사막을 오가는 상인들의 교역 거점으로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최근에는 양수 및 관개시설이 발달하면서 오아시스의 물을 과도하게 사용하여 땅이 내려앉는 등 피해가 생기기도 한다고 합니다.


▲사막의 모래언덕(출처: 에듀넷)



■ 다섯 개의 거대한 바다

지구 전체 면적의 71% 정도가 바다일 만큼 바다는 지구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지구에는 다섯 개의 커다란 바다가 있는데, 이 커다란 바다를 ‘대양’이라고 합니다. 태평양, 대서양, 인도양, 북극해, 남극해를 오대양이라고 합니다. 태평양은 다섯 대양 중 가장 넓은 바다로, 아시아와 오세아니아, 아메리카 대륙 사이에 있으며 그 면적이 여섯 대륙을 모두 합친 것보다도 넓습니다.


과거에 바다는 단순히 해상 교통로로 이용되거나 어패류와 소금의 공급원이었지만, 현재는 자원의 보고로서 그 가치가 매우 높아졌습니다. 바다에는 생물 자원 외에도 광물 자원, 해양 석유 및 천연가스, 에너지 자원, 그리고 무형 자원 등 얻을 수 있는 자원이 많습니다. 세계 각국은 이런 자원의 개발에 노력을 기울일 뿐만 아니라, 바다를 메워 육지로 만드는 간척 사업과 아랍에미리트의 두바이 같은 해양 도시를 개발하는 등 해양 공간의 개발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바닷가의 해안 절벽(출처: 에듀넷)



[자료출처: 에듀넷]








'학습자료 > 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리나라의 전통 악기  (4) 2015.07.31
신라의 해상무역  (0) 2015.07.31
세계의 기후  (1) 2015.07.30
다문화 사회로의 변화  (0) 2015.07.29
국제 환경 협약  (0) 2015.07.28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