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이슬람 세계의 음식, 할람과 하람 본문
이슬람 세계의 음식, 할람과 하람
■무슬림들은 왜 돼지고기를 먹지 않을까?
▲돼지고기를 먹지 않는 무슬림(출처: 에듀넷)
무슬림(이슬람교를 믿는 사람)은 돼지고기를 먹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이유는 간단합니다. 이슬람교의 경전인 『코란』에서 돼지고기를 먹는 것을 금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죽은 고기와 피와 돼지고기를 먹지 말라. 또한 하나님의 이름으로 도살되지 아니한 고기도 먹지 말라. 그러나 고의가 아니고 어쩔 수 없이 먹을 경우는 죄악이 아니라 했거늘 하나님은 진실로 관용과 자비로 충만하심이라.(코란 2:173)
무슬림에게 종교란 생활의 일부가 아니라 생활 그 자체이기 때문에 코란을 일상의 계율로 삼는 무슬림은 이 규율을 꼭 지킵니다.
그렇다면 왜 돼지고기를 먹지 못하게 했을까요?
『코란』에서 돼지고기를 못 먹게 한 이유에 대해서는 학자들마다 그 생각이 조금씩 다릅니다. 의학자들은 돼지에 있는 기생충이 인간의 몸에 해롭기 때문이라고 하고, 일부 학자들은 돼지의 습성이 불결하고 더러워 잘 씻지 않는데 이것이 몸가짐이 엄격한 이슬람 사회와 맞지 않기 때문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다른 의견으로는 무더운 사막 기후에 돼지고기가 쉽게 상하여 식중독에 걸릴 위험성이 크고, 소나 양은 고기 외에도 우유, 버터, 양모 등의 부산물을 제공해 주지만 돼지는 노동을 돕지도 않고 고기를 제공하는 것 외에는 특별한 이용 가치가 없기 때문이라고도 합니다.
최근에는 중동 지역의 자연 조건과 환경이 돼지 사육에 부적합했기 때문이라는 입장이 많이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돼지는 잡식성 동물로 곡물을 주로 먹습니다. 돼지에게 풀이나 짚, 나뭇잎처럼 섬유소가 많은 것을 제공한다면 제대로 소화시키지 못할 뿐만 아니라 잘 성장하지 못합니다. 밀이나 옥수수, 감자, 콩 등의 곡물을 먹이면 돼지는 가장 효과적으로 성장하지만 결국 인간과 먹을 것에서 경쟁 관계에 놓일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돼지는 습한 기후에 사는 동물이기 때문에 건조한 중동 지역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중동 지역에서 돼지를 기르기 위해서는 시원한 그늘을 만들어 주고, 몸을 식힐 수 있도록 물을 준비해 주어야 합니다. 그러나 유목 생활을 하던 무슬림들은 먼 거리를 이동해야 하므로 돼지를 무더위로부터 보호하기가 어렵고, 물이 넉넉하지 않아 돼지를 기르기가 어려웠을 것입니다. 이처럼 돼지를 기르기에는 중동 지역의 환경이 적합하지 않았기 때문에 자연적으로 돼지고기를 기피하는 전통이 생겨났을 것이라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고고학자들이 발굴한 신석기 시대 중동 지역의 마을들의 유적에서는 놀랍게도 돼지 뼈가 대량으로 발굴되었습니다. 이러한 사실로 미루어 보아 중동 지역에서도 오래 전에는 돼지를 길렀지만, 어느 시점부터 돼지 사육이 쇠퇴하기 시작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학자들은 중동 지역에서 돼지 사육이 쇠퇴한 이유로 삼림의 황폐화와 인구의 증가를 원인으로 꼽고 있습니다. 신석기 초기만 해도 돼지에게 그늘과 웅덩이뿐 아니라 도토리, 밤, 기타 여러 가지 먹을거리를 제공하는 너도밤나무와 참나무 숲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인구가 증가하여 농지 면적이 증가하고 올리브 나무를 심기 위해 너도밤나무와 참나무 숲을 베어 내자 돼지에게 알맞은 생태적 서식지가 파괴되었고, 결국 돼지고기를 먹지 못하게 하는 문화를 낳았다고 보고 있습니다.
한편, 모든 이슬람 사회가 돼지고기를 금하는 것은 아닙니다. 『코란』은 굶주렸거나 불가항력적인 경우를 인정하여 아무 고기든 먹을 수 있게 하고 있습니다. 중앙아시아 국가들은 전 국민의 80퍼센트 이상이 이슬람교도인 이슬람 국가이지만 이곳에서는 돼지고기를 즐겨 먹습니다. 이들은 민족의 문화나 자연조건에 따라서 금기가 달라지는 것이 이슬람의 정체성을 약화시키는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답니다.
■할랄(Halal)과 하람(Haram)
▲돼지고기를 먹지 않는 무슬림(출처: 에듀넷)
이슬람 사회에서는 율법에 따라 허용되는 음식과 금지되는 음식이 엄격하게 구분되어 있습니다. 아랍어로 ‘할랄(halal)’은 '허용할 수 있는'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할랄은 과일ㆍ야채ㆍ곡류 등 모든 식물성 음식과 어류ㆍ어패류 등의 모든 해산물과 같이 이슬람 율법 하에 무슬림이 먹고 쓸 수 있도록 허용된 제품을 의미하는 용어입니다. 이와 반대로 허용되지 않는 음식은 '하람(haram)'이라고 합니다. 좁은 의미에서 할랄은 ‘허용된 음식’을 가리키지만, 넓은 의미에서는 음식뿐만 아니라 금융, 화장품 등 허용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뜻합니다. 하람 또한 넓은 의미에서 이슬람 율법상 금지된 모든 것을 말한답니다.
이슬람 사회에서 금지된 음식, 하람으로 규정된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일단, 앞에서 말한 것과 같이 돼지고기와 돼지의 부위로 만든 모든 음식은 하람입니다. 또한 동물의 피와 그 피로 만든 식품도 하람입니다. ‘알라의 이름으로’라고 기도문을 외우지 않고 도축한 고기도 금기 음식입니다. 이밖에도 도축하지 않고 죽은 동물의 고기, 썩은 고기, 육식하는 야생 동물의 고기 등도 먹을 수 없습니다. 메뚜기를 제외한 모든 곤충도 먹지 못한답니다.
육류 중에서는 이슬람식 알라의 이름으로 도축된 염소고기, 닭고기, 소고기 등이 할랄에 해당합니다. 무슬림은 동물이 신의 창조물이고 영혼을 갖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모든 도축 행위는 ‘알라의 이름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게다가 정결한 것과 부정한 것, 먹을 수 있는 것과 먹을 수 없는 것이 엄격하게 규율로 정해져 있기 때문에 식용을 위한 도축 행위는 그런 규율을 따라야 합니다. 한편, 모든 해산물은 할랄 음식입니다. 다만 무슬림들은 오랜 유목 생활로 바다 음식이 문화적으로 친숙하지 않고, 해산물의 경우 쉽게 상해서 탈이 날 우려가 있기 때문에 비늘 없는 생선, 연체동물, 갑각류는 거의 먹지 않습니다.
▲각국의 할랄 인증 마크(출처: 에듀넷)
오늘날 할랄 산업은 식음료 분야에서 전 산업 분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할랄 산업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화학 비료나 유지방을 사용했는지가 중요하고, 금융 분야의 경우 돈의 출처가 중요합니다. 다시 말해 마약, 술, 돼지고기 가공 등으로 번 돈은 사용이 금지됩니다. 깨끗하고 안전한 음식이라는 인식 때문에 무슬림이 아닌 일반인들까지 할랄 식품을 찾게 되면서, 세계 식품 시장의 약 16%를 할랄 식품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와 같은 이슬람국가에서는 식품의 경우, 할랄 인증을 받은 것만 수입하고 판매하도록 법을 만드는 등 할랄 인증 제도가 점차 강화되고 있답니다.
[자료출처: 에듀넷]
'학습자료 > 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행정적인 지역 구분 (1) | 2015.08.17 |
---|---|
국가와 영역 (0) | 2015.08.17 |
세계의 동굴 주거 생활 (0) | 2015.08.17 |
동아시아의 영역 갈등 (0) | 2015.08.13 |
신재생 에너지 (0) | 2015.08.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