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세계화의 좋은 점 본문

학습자료/사회

세계화의 좋은 점

대한민국 교육부 2015. 8. 25. 11:49

세계화의 좋은

 

 

 

■ 다른 나라에서 만든 다양한 물건을 살 수 있어요.

 

▲ 세계화로 인해 쉽게 접할 수 있는 다른 나라의 제품들(출처: 에듀넷)


우리가 세계화의 장점을 가장 실감하는 순간은 물건을 살 때입니다. 오늘날에는 내가 구입하고자 하는 물건이 우리나라에서 생산되지 않는 것이라도 가까운 슈퍼마켓이나 대형 마트, 백화점 등에서 쉽게 구할 수 있으며, 점점 더 다양한 제품을 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대형 마트에 가면 열대 지방에서 기른 각종 과일과 케냐나 브라질에서 재배된 커피, 스위스의 초콜릿, 독일의 가전제품 등 다른 나라에서 생산된 수많은 제품들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모두 세계화로 인한 활발한 국제 무역의 결과물입니다. 심지어 인터넷을 활용하면 집 밖에 나가지 않고도 내가 필요로 하는 다양한 물건을 국내, 해외 사이트를 통해 직접 구매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세계화는 상품의 가격도 낮춰 줍니다. 세계화된 시장에서는 수많은 기업이 무한경쟁을 합니다. 소비자들은 비슷한 품질의 물건이라면 가격이 더 저렴한 것을 원하기 때문에 기업들은 물건의 가격을 낮출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노력합니다. 이로 인해 소비자들은 다양한 제품과 낮은 가격, 더 나은 서비스를 누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전 세계를 무대로 꿈을 펼쳐요.

 ▲ 전 세계를 무대로 활약하는 한국인(김연아 선수와 유엔사무총장 반기문)(출처: 에듀넷)


세계화 시대가 되면서 사람들은 이제 국경을 넘어 전 세계를 무대로 자신의 꿈을 펼쳐나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자연스럽게 세계를 배경으로 활동하는 한국인도 많아졌지요. 김연아, 류현진 같은 운동선수들은 스포츠 분야에서 한국인의 끈기와 투지를 널리 알리고 있으며, 반기문 유엔(UN) 사무총장처럼 국제기구의 책임자가 된 사람도 있습니다. 반대로 다른 나라의 사람이 우리나라에 찾아와 자신의 역량을 발휘하며 살아가기도 합니다.

 

하나로 연결된 세상에서는 지구촌 어디에서든 일할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해외 근무지로 파견을 나갈 수도 있고, 아예 외국 기업에 취직하여 일을 할 수도 있습니다. 서로 다른 지역 또는 국가에 있는 사람들끼리도 이메일을 통해 필요한 자료를 바로바로 주고받고 화상회의를 하면서 함께 일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제 사람들은 종사하는 산업이나 자신의 능력에 따라 태어나고 자란 곳과 상관없이 일자리를 선택하여 살아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 판매 시장은 넓어지고, 생산비는 아끼고!

한편, 기업들은 세계화로 인해 더 많은 수익을 얻고 기업의 성장을 이끌어 낼 수 있는 기회를 얻었습니다. 특정 지역, 특정 국가의 소비자가 아닌 전 세계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자신들이 생산한 제품을 팔 수 있는 새로운 시장을 얻게 된 것입니다. 더 많은 소비자를 확보하기 위해 기업에서는 적극적으로 새로운 시장 개척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산업화가 일찍 이루어진 미국과 유럽의 대기업들은 이미 다른 나라에 진출해 사무실과 가게, 공장 등을 운영하고 있는데, 이렇게 여러 국가에 사무실을 가지고 국제적인 규모로 생산과 판매 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을 다국적 기업이라고 부릅니다.


▲ 인건비가 저렴한 국가로 공장을 옮겨 생산 비용을 아끼는 기업들(출처: 에듀넷)


다국적 기업들은 새로운 시장뿐만 아니라 생산 비용을 아낄 수 있는 새로운 생산지도 얻었습니다. 선진국은 땅값과 인건비가 비쌀 뿐만 아니라 대부분 많은 세금을 내야하기 때문에 제품의 생산 비용을 낮추기가 어렵습니다. 제품의 생산 비용을 낮추지 못하면 다른 기업과 경쟁을 할 때 매우 불리하기 때문에 기업의 생존이 위태로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선진국의 기업들은 세계화 덕분에 이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상대적으로 땅값과 인건비가 싼 나라로 회사의 일부를 옮겨 보다 적은 비용으로 물건을 생산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상품의 가격을 낮추면서 시장에서의 경쟁력도 얻고 기업의 이윤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심지어 세금이 낮은 나라로 기업의 본사를 옮기는 기업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거대한 기업뿐만 아니라 소규모의 기업 역시 인터넷의 등장으로 큰돈을 들이지 않고도 전 세계 소비자들과 만날 수 있기 때문에 세계 시장에서 대기업과 경쟁할 수 있는 여건이 만들어졌습니다. 이제는 개인이나 중소기업도 좋은 품질의 상품, 뛰어난 아이디어를 담고 있는 상품을 생산한다면 세계 시장에서 충분히 경쟁력을 발휘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 개발도상국 사람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해요.

▲ 해외 이전한 외국 기업의 공장에서 일하는 개발도상국 사람들(출처: 에듀넷)


개발도상국은 선진국과 비교하여 인구 1인당 소득이 매우 낮고 도로나 항만 등 산업기반시설이 부족한 나라를 말합니다. 대부분의 개발도상국은 자원은 풍부하지만 산업 시설을 만들 수 있는 자본이나 기술이 부족하기 때문에 물건을 직접 만들어 팔기 보다는 자원을 싼 값에 파는 산업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자원은 양이 한정되어 있고, 자원을 팔아서 얻은 이익이 개발도상국의 많은 국민들에게 고르게 분배되지 않기 때문에 개발도상국의 국민들의 삶은 선진국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열악한 실정입니다.


그런데 세계화를 통해 선진국의 기업이 개발도상국에 공장이나 회사를 설립하게 되면 개발도상국의 공장 노동자들은 안정된 수입을 얻을 수 있고 기술도 배울 수 있기 때문에 보다 나은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일부 기업에서는 현지 노동자를 관리자로 고용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고용된 사람들은 경영 전반에 대한 지식까지 얻을 수 있으며, 이는 개발도상국을 발전시키는 원동력이 되기도 합니다. 



■ 다양한 문화를 경험하고, 지구의 문제를 함께 해결해요.

교통·통신의 발달로 사람들이 다양한 문화를 손쉽게 접하게 되면서 다채로운 삶의 형태를 경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면, 한 나라 안에서도 세계 각 국의 음식을 맛볼 수 있게 되었으며, 다양한 형태의 주거 문화를 살펴보고 각각의 장점만을 골라 선택적으로 누릴 수 있습니다. 세계 각국의 다양한 문화가 만나게 되면서 각국의 전통 문화가 한 단계 더 발전할 수 있으며, 서로 다른 문화들이 만나 새로운 형태의 문화가 만들어지기도 합니다.


 ▲ 그린피스 글로벌 연대의 날(한국 / 브라질)(출처: 에듀넷)


현재는 텔레비전과 인터넷의 보급으로 누구나 쉽게 정보에 접근할 수 있게 되었으며, 많은 사람들이 직접 국경을 넘어 세계를 배경으로 여행을 다니면서 정보를 나누게 되었습니다, 외딴 지역에 사는 사람들도 이제는 전 세계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사람들은 다양한 경로를 통해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세계 곳곳에서 일어나는 부당한 일들을 접하게 되었으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세계인과 함께 모색하고 공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면 빈곤, 부패, 인권, 환경 문제, 전쟁 등에 대해 함께 고민하게 된 것입니다.


특히 인권에 대한 인식이 널리 퍼지게 되면서 일부 문화권에서 행해지던 여성에 대한 차별이나 범죄행위 등을 단순한 문화적 차이로 보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약자에 대한 억압 문제로 논의하게 되었습니다. 즉, 세계화를 통해 주로 선진국에서 논의되던 기본 가치인 자유나 인권 등에 대한 논의가 세계로 확대되면서 인류가 더 나은 삶을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기대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또한 오존층 파괴, 지구 온난화, 각종 자연 재해 등과 같은 환경 문제나 전쟁, 테러 등의 문제를 멈추고 세계 평화를 유지하는 일 등은 한 나라의 힘만으로는 해결할 수가 없습니다. 세계화는 이런 문제들에 대해 여러 나라의 협력을 이끌어내어 해결 방법을 모색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자료출처: 에듀넷]

 

 

 

 

 


 

 

 

 

 

 

'학습자료 > 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계화의 나쁜 점  (50) 2015.08.26
랜드마크  (0) 2015.08.26
지방자치의 의미  (1) 2015.08.25
촌락에서 배우는 우리 조상들의 지혜  (1) 2015.08.24
촌락의 생활 - 농촌, 어촌, 산촌  (3) 2015.08.21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