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2015 개정 교육과정 마련을 위한 제2차 공청회 개최 본문

교육부 소식

2015 개정 교육과정 마련을 위한 제2차 공청회 개최

대한민국 교육부 2015. 9. 2. 15:07

2015 개정 교육과정 

마련을 위한 제2차 

공청회 개최

- 수학, 과학, 환경, 정보, 실과(기술·가정), 창의적 체험활동, 

진로와 직업 교육과정 시안에 대한 의견수렴 -


교육부는 8월 31일(월) 오후(14:00~17:00) 한국교원대에서 국가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 교과교육과정 연구팀과 공동으로 「2015 개정 교육과정(문‧이과 통합형) 제2차 공청회」를 개최하고, 수학, 과학(통합과학), 환경, 정보, 실과(기술·가정), 창의적 체험활동, 진로와 직업 교육과정 시안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공청회는 교과별 시안에 대한 공개 토론회(‘15.4.15~5.6) 및 1차 공청회(‘15.7.30~8.14) 등을 통해 제기된 현장 의견을 반영하여, 교육부 차원에서 최종 시안에 대해 공개적으로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로 마련된 것인데요. 


이날 발표된 교과별 개정 방향 및 주요 개정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수학 교육과정 ]

학생들이 수학의 지식을 이해하고 기능을 습득하는 것과 더불어 문제해결, 추론, 창의·융합, 의사소통, 정보처리, 태도 및 실천의 6가지 핵심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했습니다. 특히, ‘태도 및 실천’을 수학 교과 역량의 하나로 설정함으로써, 수학 학습에서의 정의적 측면을 강조했습니다. 


초1에서 고교 공통과목 수학까지는 모든 학생들이 수학에 흥미와 자신감을 잃지 않도록 학생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학습내용의 수준과 범위를 적정화(*핵심개념을 중심으로 성취기준 감축, 이수 시기 상향 조정)했으며, 이후에는 학생의 진로와 적성에 따른 맞춤형 교육과 수월성 추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실용수학’, ‘경제수학’, ‘수학과제 탐구’, ‘심화수학Ⅰ,Ⅱ’ 등을 신설함으로써 선택 교육과정을 재구조화했습니다. 


아울러, 수학적인 논리적 사고력을 기르고 수학에 대한 흥미도를 높이기 위해 활동과 탐구 중심으로 교수·학습 방법을 제시하고, 수업 내용과 실제 평가와의 괴리가 발생하지 않도록 ‘평가 유의사항’을 신설하여, 교육과정을 벗어난 내용을 평가하지 않도록 안내함으로써 실질적인 학습부담 경감을 실현하고자 했습니다. 


※ 평가 유의사항(예시)

(초) 무게 단위 사이의 관계에 대해 평가할 때, 1g과 1t 사이의 단위 환산은 다루지 않는다. 

(중) 경우의 수는 두 경우의 수를 합하거나 곱하는 경우 정도로만 다룬다. 

(고) 이차방정식의 근과 계수의 관계는 주어진 이차방정식으로부터 두 근과 계수의 대수적인 관계를 알고 있는지 확인하는 수준에서 평가한다. 


[ 과학(통합과학) 교육과정 ]
과학은 기본 개념의 통합적인 이해 및 다양한 탐구 중심의 학습을 통해 △과학적 사고력, △과학적 탐구 능력, △과학적 문제해결력,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 △과학적 참여와 평생학습 능력 등의 핵심역량을 함양하는데 초점을 두었습니다.  

“모두를 위한 과학(Science for all) 교육”을 목표로, 초등 ‘슬기로운 생활’, 초·중학교 ‘과학’, 고1 ‘통합과학’까지는 학생들이 주위의 자연현상에 대한 궁금증을 과학적인 기초 개념과 연결시켜 이해함으로써 앎의 즐거움을 경험하도록 재미있고 쉽게 구성했습니다. 

고2학년 이후에는 자신의 진로를 고려하여 진로 선택과목 및 심화 과목 이수가 가능하도록 유기적으로 과목을 구성했습니다.(※ 진로에 따라 물리학Ⅱ, 화학Ⅱ, 생명과학Ⅱ, 지구과학Ⅱ를 선택이수 하고, 고급 물리학, 고급 화학 등 전문교과 과목을 통해 수월성 교육 실시)
 
고등학교 문·이과 공통과목으로 ‘과학탐구실험’을 개설하는 등 탐구 활동과 체험 중심의 학습을 강화하였으며, 초·중학교 ‘과학’에 물의 순환, 에너지, 과학과 나의 미래, 재해‧재난과 안전, 과학기술과 인류문명 등 통합단원을 신설했습니다. 

고등학교 학생들이 자연현상을 통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신설한 ‘통합과학’의 경우 이론적 지식들을 학습자의 선행 경험과 연계하여 친근한 상황 속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학교 밖 현장 체험, 실생활 학습 등을 통해 흥미롭고 재미있게 구성했습니다.
 
또한 통합교과로 만드는 과정에서 학습량이 증가되거나 학습내용이 지나치게 어렵게 구성되지 않도록, 현장교사들의 현장적합성 검토, 공개토론회, 공청회 등을 통한 현장 의견수렴 결과를 반영하여 핵심개념과 원리 중심으로 학습량을 적정화하도록 노력했습니다.



[ 환경 교육과정 ]

환경은 개정 방향을 △개인적 목표와 사회적 목표의 동시 추구, △환경 핵심역량*(6개)의 설정 및 반영, △통합적 접근의 확대, △지속가능발전 교육 지향으로 설정했습니다.  


*환경 핵심역량 6개

 환경감수성, 환경 공동체 의식, 성찰·통찰 능력, 창의적 문제해결력, 의사소통 및 갈등 해결 능력, 환경정보활용 능력


중·고등학교 사이의 핵심개념을 공유하면서 내용수준을 차별화하여 학습내용의 중복성을 피하면서도 연속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는데, 중학교에서는 학습자가 처한 삶의 맥락에서 에너지, 자원, 기후변화 등 환경 문제의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동시에 학교와 지역 중심의 실천적인 탐구 활동을 강조했습니다. 고등학교에서는 환경의 자연과학적 측면뿐만 아니라 사회경제적, 예술적 측면도 비중 있게 다루면서 생활환경 쟁점 탐구나 환경사건 심층탐구 등 학습자 중심의 탐구 활동을 확대했습니다.


[ 정보 교육과정 ]
정보는 컴퓨터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 기술의 이해를 바탕으로 정보문화소양, 컴퓨팅 사고력, 협력적 문제해결력 등의 핵심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했습니다.

특히, 컴퓨팅 사고력을 통해 실생활 및 다양한 학문분야의 문제들을 창의적이고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인지적인 측면과 함께 협력적 문제해결력을 통해 의사소통능력, 공동체 의식 등의 정의적 측면을 동시에 강조했습니다.

초등 5~6학년 실과에서 학습한 SW기초소양 내용을 토대로, 중학교 정보 교과, 고등학교 정보, 정보과학 과목이 서로 연계성과 계열성을 갖도록 내용 체계를 구성하였으며,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의 SW 중심 내용을 확대했습니다. 또한, 지식 정보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정보윤리의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하고, 소프트웨어 저작권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정보기술의 올바른 사용법을 실천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 ]
실과(기술·가정)에서는 성교육, 식품 안전 교육 등 ‘생활안전’과 ‘신변안전’을 중심으로 안전 대단원을 신설하고, 단순 지식 학습이 아닌 체험 중심으로 안전의식을 학습하도록 개발했습니다. 또한 초등 5~6학년 실과 내 ICT 중심의 정보 교육을 SW 기초소양 중심으로 개편하여 17시간 이상 이수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 창의적 체험활동 ]

창의적 체험활동은 앎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심신을 조화롭게 발달시키기 위한 ‘교과 이외의 활동’이며, △자율특색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4개 영역으로 구성됩니다. 창의적 체험활동이 학교현장에서 보다 내실 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현장 의견을 반영하여 활동 영역 및 내용을 조정했습니다. 


특히, 현장교원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초·중·고 학교급별 특징을 고려한 운영이 가능하도록 편성·운영 지침을 개선하였는데, 초등학교에서는 신설되는 ‘안전한 생활’을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운영하도록 하고, 중학교 단계에서는 자유학기 활동과 유기적인 연계가 가능하도록 영역별 내용을 조정하였으며, 고등학교 단계에서는 학생들 스스로 계획하고 운영하는 동아리 활동이 되도록 지침을 마련했습니다. 



[ 진로와 직업 ]

자유학기제의 진로체험 활동과 연계될 수 있는 교과의 특성을 구현하기 위해 성장 단계별 진로개발을 위한 성취기준을 제시하고, 체험 중심의 활동을 통해 학생 스스로 진로 개발 역량을 함양하는데 역점을 두고 교육과정을 구성했습니다. 


현행 교육과정이 중-고교 연계가 부족하다는 현장 의견에 따라, 중학교에서는 ‘자기이해’ 중심으로 활동하고, 고등학교에서는 ‘진로 탐색과 진로 설계 중심’으로 학습하게 하여, 심화학습이 가능하도록 구성했습니다.


또한 학생들이 미래의 직업세계를 그려보고 변화하는 직업세계에 능동적으로 대비할 수 있는 활동 내용 요소들을 추가하였습니다.


교육부는 이번 공청회와 행정예고(8.13~9.1)를 통해 교육현장 및 일반시민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한 뒤, 전문가·현장교원 등으로 구성된 교육과정심의회 심의(‘15.9월)를 거쳐 ‘2015 개정 교육과정’을 확정·고시(‘15.9월말)할 예정이며, 개정된 교육과정은 초·중·고등학교에 ’18년부터(국정: ‘17년) 연차적으로 적용됩니다. 



■ 학교급별 주요 변화 내용 : 수학

초등학교

 ‘분수와 소수의 혼합계산’, ‘원기둥의 겉넓이와 부피’, ‘아르(a), 헥타르(ha) 단위’ 삭제

 ‘자연수의 혼합계산’, ‘규칙과 대응’ 등 3,4학년군에서 5,6학년군으로 이동

 ‘정비례와 반비례’ 중학교로 이동

 누리과정과의 연계성 확보

중학교

∙ ‘분수와 소수의 혼합계산’, ‘원기둥의 겉넓이와 부피’, ‘아르(a), 헥타르(ha) 단위’ 삭제

∙ ‘자연수의 혼합계산’, ‘규칙과 대응’ 등 3,4학년군에서 5,6학년군으로 이동

∙ ‘정비례와 반비례’ 중학교로 이동

∙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의 활용’, ‘도수분포표에서의 자료의 평균’ 등 삭제 

∙ ‘연립일차부등식’, ‘이차함수의 최댓값, 최솟값’ 고등학교로 이동‧통합

∙ ‘곱셈공식’과 ‘인수분해’ 통합 등 내용 연계성 강화

∙ ‘기하’ 영역 '정당화‘의 방향성을 구체적으로 명시

∙ 국제적 추세를 고려하여 ‘피타고라스 정리’ 학습 시기 조정

고등학교

∙ <수학> ‘부등식의 영역’, ‘미지수가 3개인 연립일차방정식’ 삭제 

∙ <확률과 통계> ‘분할’, ‘모비율’ 삭제

∙ <기하> ‘공간벡터’ 삭제

∙ ‘다항함수의 미적분’ 도입에서 ‘수열의 극한’, ‘구분구적법’ 삭제

∙ 보통교과 <실용수학>, <경제수학>, <수학과제 탐구> 신설

∙ 전문교과 <심화수학Ⅰ>, <심화수학Ⅱ> 신설



※ 고교 신설 과목의 특징

실용수학 

 ∙ 실생활의 다양한 분야에서 수학이 어떻게 활용되는지 이해할 수 있는 과목

경제수학

 ∙ 수학의 지식과 기능을 활용하여 경제 및 금융의 기본 개념을 습득할 수 있는 과목

수학과제 탐구

 ∙ 수학과제 탐구 방법을 익히고 관심과 흥미에 맞는 수학 과제를 선정하여 탐구하는 경험을 할 수 있는 과목



■ 학교급별 주요 변화 내용 : 과학

 초등학교

3~4학년군 

* 소리의 발생 관찰 삭제

* 자석 놀이기구 만들기 삭제

* 고체, 액체, 기체를 물질의 상태 단원으로 통합

* 밀도차를 이용한 혼합물 분리 삭제

* 액체 부피 측정 삭제

* 동물의 생활과 식물의 생활, 동물의 한 살이와 식물의 한 살이 각각 동일학년에서 학습하도록 조정

* 곤충 종류에 따른 한살이 삭제

* 흙의 중요성, 화석자원 삭제

* 지진 발생시 대처 방법을 안전 관련 내용으로 보완

* 통합단원(물의 여행) 신설

 5~6학년군

* 시간에 따른 물체나 장소의 온도 변화 삭제

* 속력과 관련된 안전 사항 학습

* 기체에 대한 입자적 설명 → 중학교로 이동

* 학습 위계 고려하여 다양한 생물과 환경 단원과 생물과 환경 단원 조정
* 계절에 따른 자연 환경 변화, 우주탐사 역사 삭제

* 통합단원(에너지와 생활) 신설

 중학교


* 빛과 파동에서 상의 작도 삭제

* 거울과 렌즈의 상 비교 포함

* 산‧염기, 산화 반응 → 고등학교로 이동

* 화학반응 에너지 출입 내용 도입

* 신경계와 내분비계 내용 감축

* 생명의 진화, 염색체와 유전의 관계 → 고등학교로 이동

* 판구조론, 지진파 → 고등학교로 이동

* 별자리, 좌표계 등 삭제

* 통합단원(과학과 나의 미래, 재해재난과 안전, 과학기술과 인류문명) 신설 및 조정


 고등학교

 물리학 Ⅰ‧Ⅱ

(Ⅰ) 우주 모형, 마이크과 전기신호, 색채 인식과 영상장치, 유체 법칙 삭제 

(Ⅱ) 절대온도, 이상기체방정식, 유전체 로렌츠 힘 슈뢰딩거 방정식 삭제

(Ⅱ) 엔트로피, 전자현미경 → 물리학Ⅰ 이동

 화학 Ⅰ‧Ⅱ

(Ⅰ) 핵산, 인산, 염기 삭제

(Ⅰ) 주기율표, 보어 모형, 에너지 준위 변형‧이동 → 통합과학 이동

(Ⅱ) 상변화, 에너지 보존, 자발성, 자유에너지, 헨리법칙 삭제

(Ⅱ) 가역반응, 동적평형, pH, 물의 자동이온화 이동 → 화학Ⅰ 이동

 생명과학 Ⅰ‧Ⅱ

(Ⅰ) 생물 다양성, 생물자원 이용 → 통합과학 이동

(Ⅰ) 발생의 원리 도입

(Ⅱ) 효소의 구조와 특성, 세포막과 물질 → 생명과학Ⅰ 이동

(Ⅱ) 생명과학의 역사 도입

 지구과학 Ⅰ‧Ⅱ

(Ⅰ) 대기대순환 (→ 통합과학 이동), 행성의 운동(→ 지구과학Ⅱ 이동)

(Ⅰ) 플룸구조론 도입

(Ⅱ) 강수과정, 단열선, 제트류 발생과정, 별의 질량과 반경 관계 삭제

(Ⅱ) 해수의 성질 및 순환, 빅뱅(대폭발)우주 → 지구과학Ⅰ 이동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