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터미널과 역 본문

학습자료/사회

터미널과 역

대한민국 교육부 2015. 9. 15. 15:13

터미널과 역



■ 떠나는 사람들과 돌아오는 사람들로 북적이는 터미널과 역

사람들로 북적이는 터미널이나 역을 이용해 본 적이 있나요? 터미널과 역은 지역과 지역을 연결해주는 역할을 할뿐만 아니라 지역의 중심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휴가철이나 설, 추석과 같은 명절이 되면 특히 많은 사람들이 다른 지역으로 이동을 하기 위해 터미널과 역으로 모여드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버스나 열차를 이용하면 보다 저렴한 가격에, 직접 운전하는 수고로움을 덜며 목적지까지 갈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터미널과 역을 찾고 있습니다. 자가용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터미널과 역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옛날보다 줄어들기는 했지만 최근에는 터미널과 역 주변에 다양한 시설이 들어서는 경우가 많아 다시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지역의 중심지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버스터미널


버스터미널(출처: 에듀넷)


시외버스터미널 또는 고속버스터미널은 여러 지역으로 이동하는 버스를 탈 수 있는 곳입니다. 자신이 살고 있는 도시에서 조금 멀리 떨어져 있는 지역으로 떠날 때 주로 이용을 하게 되지요. 예를 들어 자가용이 없는 사람이 서울에서 충청남도 태안, 경상북도 청송 등 먼 곳으로 여행을 떠나고 싶다면 시외버스와 고속버스를 이용하면 됩니다. 터미널에는 단순히 버스만 줄지어 서 있는 것이 아니라 오가는 사람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편의시설을 마련해두고 있습니다. 터미널의 규모에 따라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보통 버스를 세워두는 주차장, 버스를 타는 승강장, 버스표를 파는 매표소, 사람들이 버스를 기다리는 대기실과 화장실, 매점과 식당, 서점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터미널이 각 도시에 처음 자리를 잡을 때에는 기존의 중심지 즉, 사람들이 많이 모여드는 곳에 위치했습니다. 그러나 터미널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더 많아지면서 터미널을 오가는 많은 버스와 그 지역 사람들이 이용하는 시내버스, 택시, 자가용 등이 뒤섞여 교통이 매우 혼잡해지게 되자 도시의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일부 도시의 터미널은 외곽으로 옮겨졌습니다. 최근에는 터미널 주변에 쇼핑시설이나 영화관 등과 같은 상업시설이 함께 세워지면서 터미널을 이용하려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쇼핑을 하거나 영화를 보려는 지역 주민들까지 몰려들면서 도시의 새로운 중심지를 형성하고 있답니다. 


기차역과 지하철역


▲ 역 주변의 번화가(강남역 / 명동역)(출처: 에듀넷)


열차는 버스와 마찬가지로 다른 지역으로 이동을 할 때 이용할 수 있는 주요 교통수단입니다. 사람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물건도 열차를 통해 각 지역으로 운반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역은 오랜 시간동안 사람과 물자의 이동을 담당하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해왔습니다. 오늘날 서울, 인천, 경기도를 포함하는 수도권 지역이나 부산, 대구, 광주, 대전 등의 일부 대도시에서는 일상적인 대중교통수단으로 지하철(또는 전철)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기차역이든 지하철역이든 역 주변에는 상대적으로 번화한 곳이 많습니다. 역 주변 지역은 교통이 편리하여 자연스럽게 많은 사람들이 오고갈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사람들을 위한 음식점이나 영화관, 쇼핑센터, 은행, 관공서와 같은 시설들이 많이 모여 중심지를 형성하게 됩니다. 우리나라의 수도 서울의 상징인 서울역은 오랫동안 이러한 중심지의 역할을 해왔답니다. 



■ 신의주를 통해 알아보는 새로운 역의 건설과 중심지 변화

앞에서 살펴본 것처럼 터미널이나 역이 있는 곳은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중심지가 됩니다. 기존의 중심지에 터미널이나 역이 새롭게 생긴다면 사람들은 전보다 더 많이 중심지로 모여들게 될 것이고 따라서 중심지의 크기는 이전보다 더 커지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만약 터미널이나 역이 기존의 중심지가 아닌 다른 곳에 생긴다면 그곳이 지역의 새로운 중심지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렇게 역이 건설되면서 새로운 중심지로 떠오르게 된 지역은 어디가 있을까요? 북한에 있는 신의주를 그 예로 들 수 있어요.


평안북도 의주는 조선시대까지 중국 사신이 드나들고 무역이 행해지던 교통의 요지로 북부 지방의 중심지 역할을 하였습니다. 그러던 1905년, 일제강점기에 경의선 철도가 놓이게 되었습니다. 당시에 철도역은 의주가 아닌 주변의 다른 지역에 만들어지게 되었어요. 철도라는 편리한 운송수단이 생기면서 사람들은 역을 이용하기 위해서 역 주변으로 몰려들었고 그 곳은 새로운 의주 즉, 신의주라는 이름을 얻으면서 북부 지방의 새로운 중심지로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이렇듯 터미널이나 기차역 등이 건설된 곳에서는 새로운 중심지가 만들어질 수 있답니다. 



[자료출처: 에듀넷]



'학습자료 > 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대 사회의 변동  (0) 2015.09.15
인권 침해  (0) 2015.09.15
법과 우리의 생활  (1) 2015.09.15
인권의 발달  (0) 2015.09.11
시장  (0) 2015.09.1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