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현대 사회의 변동 본문

학습자료/사회

현대 사회의 변동

대한민국 교육부 2015. 9. 15. 15:38

현대 사회의 변동



■ 새로운 기술과 다른 문화는 사회의 변화를 가져와요


▲ 사회 변동을 가져온 전화기(출처: 에듀넷)


위 사진은 처음 전화기를 개발한 알렉산더 그레이엄 벨이 전화를 하는 모습입니다. 1876년 미국의 알렉산더 그레이엄 벨에 의해 개발된 전화기는 먼 거리에 사람과 전화만 연결되어 있으면 대화를 주고받을 수 있는 그 당시 획기적인 발명이었습니다. 이 전화로 인하여 우리 생활은 차츰 변화하기 시작합니다. 편지보다 편리한 전화가 널리 보급되면서 편지를 쓰는 숫자가 줄어들어 우표는 찾기가 쉽지 않아졌으며, 반대로 전화기를 이용한 산업은 점차 확장되면서 전화 교환원과 같은 새로운 직업도 생겨나게 된 것입니다. 이러한 변화는 계속해서 이어져 현재는 스마트 폰이라는 것이 우리 생활에 깊숙이 파고들어 생활 모습을 바꾸고 있기도 합니다. 


▲ 예전에는 전화를 전화 교환원이 직접 연결해 주었어요.(출처: 에듀넷)


또한 우리나라의 경우 1900년 초까지만 하더라도 우리 전통 한복을 입고 다녔으나, 서구 문물이 도입되면서 점차 한복보다는 기성복을 주로 입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한복은 명절날에만 입는 것으로 생각이 바뀌었으며, 양복과 공장에서 만들어낸 기성복이 평상시에 입는 옷으로 바뀐 것처럼 다른 문화가 유입되면서 생활이 바뀌면서 생활 모습이 바뀐 것입니다. 


이처럼 한 사회에서 다른 문화가 유입되거나, 어떤 기술의 개발로 기존의 질서가 새로운 질서로 바뀌어가는 과정을 사회변이라 합니다. 현대 사회는 과학 기술과 교통·통신의 발달로 인해 변동의 속도가 점점 빨라지고 있으며 범위도 점차 넓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20세기 중반 컴퓨터의 발전이 가져온 ‘정보혁명’이라는 사회변동의 영향으로 정보화와 세계화가 급격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현대 사회의 사회 변동 특징은 간략하게 ‘산업화’, ‘도시화’, ‘세계화’라는 것으로 함축해 볼 수 있습니다. ‘산업화’, ‘도시화’, ‘세계화’라는 사회변동은 우리에게 유익한 면도 가져다주지만 다양한 갈등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따라서 우리 사회가 겪고 있는 사회변동의 특징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 가운데 우선 산업화란 무엇이며, 우리 인류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 인류의 삶을 바꿔 놓은 사회변동 - 산업화

산업화란 생산 활동이 기계화되고 분업화되면서 전체 산업에서 공업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아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산업화는 18세기 말 영국에서 시작된 산업 혁명을 거치면서 농업 중심의 산업 구조가 공업 중심으로 빠르게 변화하였습니다. 그렇다면 산업혁명은 어떤 계기로 시작이 된 걸까요? 


▲ 영국의 산업 혁명 당시 분주한 공장의 모습(출처: 에듀넷)


산업 혁명은 영국에서 처음 시작되었습니다. 당시 영국의 사회는 봉건제도가 해체되어 많은 농민들이 영주의 구속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일을 할 수 있는 신분이었으며, 경제적으로도 많은 식민지들을 두고 있었기 때문에 자본도 넉넉한 편이었습니다. 따라서 영국에서는 풍족한 자본을 이용해 자유롭게 일할 수 있는 농민들을 고용하여 옷을 만드는 방직 공업이 발달하게 되었고, 품질이 좋은 영국의 방직제품은 국내외에서 엄청난 인기를 누리게 됩니다. 


그러나 옷감에 대한 엄청난 수요를 사람 손으로만 감당하기 어려워지자 대량으로 생산할 수 있는 증기기관이 개발되었습니다. 증기를 이용해 기계를 돌릴 수 있게 되자 대량 생산 체제가 가능해졌으며, 이것이 바로 산업혁명으로 이어지게 된 것입니다.


▲ 산업 혁명 당시 옷을 만드는 방직 공장의 모습(출처: 에듀넷)


산업화로 인해 대량 생산 및 대량 소비가 가능해졌고 사람들은 예전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풍족한 생활을 누리게 되었습니다. 또한 산업화는 농촌의 인구를 도시로 이동시키는 결과를 가져왔으며, 노동자들이 함께 힘을 모아 자신의 권리를 주장하는 노동조합을 탄생시키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합리적인 사상이 널리 퍼지면서 민주주의가 더욱 발달하게 된 계기를 만들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나 산업화는 문제점을 야기하기도 하였습니다. 대표적인 문제로 도시와 농촌간의 빈부 격차, 무분별한 개발로 인한 환경오염, 어린 아이들의 노동, 노동자의 빈곤 등이 있습니다. 


▲ 산업화로 인한 부작용(환경오염 / 노동자 빈곤)(출처: 에듀넷)



■ 산업화에 의한 농촌에서 도시로의 인구 이동 - 도시화

산업화는 농촌의 사람들을 도시로 모여들게 하는 이른바 도시화를 탄생시켰습니다. 도시화란 인구가 도시로 집중되어 전체 인구 중에서 도시에 거주하는 비율이 증가하는 현상입니다. 


▲ 도시화된 지역(출처: 에듀넷)


도시화의 특징 중 도시의 인구 증가는 특히 우리나라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고 볼 수 있습니다. 2012년 우리나라 도시 지역 인구분포도를 보면 서울과 경기 지역 수도권에 인구 절반 정도인 2,500만 명이 거주하고 있는 것에 반해 강원도와 경상도, 전라도의 대다수 농촌 지역에는 어린 아이들이 없어 폐교하는 학교가 늘어나는 등 심각한 인구 격차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도시화가 빠르게 진행이 되는 도시에는 많은 빌딩과 첨단 건물이 들어서게 되어 겉으로 보기에는 엄청난 발전이 느껴지지만 그 화려한 이면에는 빈민촌이라는 그늘이 같이 공존하고 있습니다. 인도의 도시인 뭄바이의 경우 중심지는 매우 깔끔하고 발달된 곳이지만 조금만 벗어나면 낡고 허름한 빈민촌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 인도의 도심지 뭄바이의 모습 / 뭄바이에 있는 빈민가(출처: 에듀넷)


이들은 도시의 비합법적인 주거지역에 거주를 하며, 낮은 교육 수준과 낮은 임금을 받기 때문에 범죄가 다른 지역에 비해 발생률이 높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이렇게 도시화가 급격히 진행되면 좁은 지역에 인구가 밀집되어, 환경오염과 범죄, 교통문제, 교육 문제, 지역 빈부 격차와 같은 사회적 문제점이 발생됩니다. 



■ 전 세계가 하나되는 현상 - 세계화, 정보화

▲ 우리나라 문화를 체험하는 외국 관광객(출처: 에듀넷)


조선 시대 사람이 살아나서 지금의 우리 모습을 경험한다면 아마 큰 충격을 받을 것입니다. 파란 눈의 외국인들이 서울 시내를 활보하고 다니고, 비행기를 타고 지구 반대편의 나라로 여행을 떠나며, 전화기로 외국의 친구들과 통화를 하는 현 시대는 아마 상상조차 할 수 없을 겁니다. 


이처럼 오늘날 전 세계는 교통·통신의 발달로 지역적인 공간과 시간을 극복하고 세계가 마치 하나의 사회처럼 긴밀하게 연결되는 ‘세계화’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세계화로 인해 개인과 국가의 활동 영역이 전 세계로 확대되고 개인 및 국가 간의 교류가 많아지고 상호 의존이 심화되었습니다. 또한 정치, 경제, 문화 등의 다양한 요소들이 자유롭게 교류되면서 세계가 마치 하나의 촌락처럼 느껴지는 ‘지구촌 사회’가 형성되고 있습니다. 특히 올림픽과 축구 월드컵(FIFA)와 같은 국제적인 경기는 더욱 세계 사람을 하나로 만들어 줍니다. 


▲ 축구로 세계가 하나되는 월드컵(출처: 에듀넷)


세계화로 인해 정치, 경제, 문화 등의 다양한 분야에 걸쳐 사회 변동이 나타납니다. 정치적으로는 인간의 존엄성과 자유, 평등과 같은 민주주의의 이념이 확산되었습니다. 경제적으로는 소비자에게 더 많은 선택의 기회가 제공되고 생산자에게는 더 넓은 시장이 확보되어 초국적 기업의 활동이 증가하였습니다. 문화적으로는 세계화로 인해 문화 간의 교류가 이루어지면서 다양한 문화적인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세계화의 문제점도 있습니다. 강대국이 다른 나라의 주권을 침해하거나, 소수 민족의 전통문화가 파괴되거나, 거대 문화 기업에 의한 문화의 획일화를 가져오는 등 여러 문제점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렇게 세계화를 촉진시키는 또 다른 현상은 정보화입니다. 현대 사회는 정보 통신 기술의 발달로 인해 지식과 정보가 사회의 중심이 되는 정보화 현상이 일어납니다. 정보화는 정보 통신 기술을 이용하여 세계의 누구와도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고 국경과 거리의 제한 없이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현상이 사회 전반에 걸쳐 나타나게 됩니다. 


▲ 세계를 하나로 연결시켜 주는 스마트폰(출처: 에듀넷)


정보화 시대를 대변하는 것은 무엇이 있을까요?

바로 스마트폰입니다. 인터넷으로 연결된 스마트폰으로 뉴스를 보면서 정보를 얻고 지구 반대편의 친구와 메시지도 주고받으면서, 화면 속 지도로 전 세계를 누비고 다닐 수 있는 마법과도 같은 존재인 스마트폰은 정보 통신 기술의 집약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보 사회에서는 인간의 개성과 창의성이 중시되면서 물건의 생산 방식이 대량 생산에서 다품종 소량 생산 방식으로 바뀌었고, 생산과 소비의 경계가 사라지면서 소비자가 생산 과정에 참여하게 되고, 문화의 다양화에도 기여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물건의 생산 방식과 소비에서 사회변동이 일어나게 한 정보화는 인터넷 중독과 개인의 사생활 침해, 사이버 범죄 등 여러 가지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회변동이 긴 시간에 걸쳐 나타난다면 갈등이 줄어들어 문제가 되지 않지만 갑작스런 사회변동은 큰 혼란을 가져옵니다. 우리나라는 서구 세계가 수백 년에 걸친 사회 변동을 광복 이후 수십 년 이라는 짧은 기간 동안 겪고 있기 때문에 노사갈등, 정보화 갈등처럼 다양한 사회 갈등이 표출되고 있습니다. 현명한 사회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우리 모두가 합의를 통해 나아갈 방향을 정하고 거기에 맞는 해결법을 취해야 할 것입니다. 



[자료출처: 에듀넷]




'학습자료 > 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가 권력을 나누다 - 삼권분립  (0) 2015.09.16
인간의 사회화  (0) 2015.09.16
인권 침해  (0) 2015.09.15
터미널과 역  (0) 2015.09.15
법과 우리의 생활  (1) 2015.09.15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