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인간의 사회화 본문

학습자료/사회

인간의 사회화

대한민국 교육부 2015. 9. 16. 13:17

인간의 사회화



■ 사회적 존재인 인간

인간은 사회적 존재라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이 의미는 인간은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사는 삶을 통해서 사회적 존재로 성장해 나간다는 것입니다. 물고기가 물을 떠나서 살 수 없듯이 인간은 사회 속에서 사람들과 더불어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며 성장해야만 인간답게 살 수 있는 것이지요.


그럼 사회화는 무엇일까요? 사회화란 인간이 태어나 자신이 속한 사회에서 살아가는 데 필요한 지식, 사회적 역할, 규범, 문화적 가치와 신념을 받아들이고 이해하는 과정입니다.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은 사회 구성원이 되는 데 필요한 언어와 행동 양식을 배우고 그 사회에서 해야 할 일과 해서는 안 될 일들이 무엇인지 배우게 되는데 이것이 곧 사회화인 것입니다. 이러한 사회화는 평생에 걸쳐 계속 진행되며 사회마다 사회화의 내용은 각각 다르게 나타납니다.


또한 인간은 사회화를 통해 개인적 차원에서는 개인의 개성과 자아를 형성하고, 사회적인 행동 양식을 습득하며, 사회적 소속감을 함양할 수 있습니다. 사회적 차원에서는 사회 구성원 간의 문화를 공유하고, 문화를 다음 세대에 전달할 수 있으며, 사회의 유지 및 통합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사회 구성원들 간에 문화를 공유하는 것은 구성원들이 똑같아지기 보다는 생각이나 가치, 행동의 모습 등이 유사해진다는 것입니다.


사회화의 중요성에 대해 좀 더 생각해보기 위해 하나의 사건을 소개하겠습니다.


▲ 사회화되지 못한 인간의 모습(출처: 에듀넷)


러시아에서는 한 무리의 개에 의해 양육된 여섯 살짜리 소녀가 발견되었습니다. 이름이 베로니카라는 이 소녀는 유일한 혈육인 할머니의 집 뒷마당에서 개에 의해 길러졌다고 언론에 보도되었습니다. 발견 당시 말을 전혀 하지 못했고 음식도 사람이 아닌 개처럼 먹는 등 개의 행동을 보였다고 합니다. 이처럼 베로니카는 태어나면서부터 사회 속에서 살아가는데 필요한 행동 양식과 규범을 내면화하는 사회화의 과정을 거치지 못했기 때문에 인간이 아닌 동물에 가까운 행동을 보였던 것입니다.



■ 다양한 사회화

사회화의 개념으로는 재사회화, 탈사회화, 예기사회화 등이 있습니다. 한국 사람과 결혼한 외국의 여성이 기존에 학습했던 가치관, 사고방식, 태도 등을 버리고 한국의 관습에 따라 생활 했을 때, 기존의 학습했던 것들을 버리는 것을 탈사회화라고 합니다.


예기사회화는 미래에 자기가 속하게 될 사회에 맞추어 필요한 내용을 미리 준비하는 과정입니다. 예를 들어 초등학교에 입학하기 전인 유치원생이 미리 한글을 배운 경우나 신입생의 오리엔테이션, 이민을 가려는 나라의 문화와 언어를 공부하는 것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재사회화의 개념은 기존의 사회화를 통해 학습한 내용만으로 급격히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하기가 어려워진 데에서 발생 했습니다. 직장 생활을 하면서 외국인과의 대화를 위해 외국어를 공부하는 모습, 우리나라에 이민 와서 한글을 배우는 다문화 사람들, 어르신들이 컴퓨터와 스마트폰에 대해 배우는 모습, 교도소 재소자들의 사회 적응 학습 등 성인이 되어 새로운 환경이나 문화에 적응하기 위해 새로운 사회 규범과 행동을 학습하는 과정을 재사회화라고 합니다. 정리하자면 사회 변동이 가속화되고 다양화되면서 새로운 사회 구조에 적응하기 위해 필요한 과정이 바로 재사회화인 것입니다.


▲ 사회화의 유형(한국문화를 받아들이는 외국인들 / 컴퓨터 교육을 받는 어르신 모습)

(출처: 에듀넷 / 인천남구노인복지관)


재사회화를 보여주는 영화 한편이 있습니다. 영화 ‘캐스트 어웨이’인데요. 여기에서 영화의 주인공 놀랜드는 택배업체의 직원으로 전 세계를 돌아다니며 바쁘게 생활하는 사람입니다. 어느 날 놀랜드는 회사의 전용 비행기를 타고 가던 중 불의의 사고로 무인도에 홀로 떨어지게 됩니다. 아무도 살지 않는 무인도에서 생존을 위해 이전의 모든 삶을 버리고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며 살아가게 되지요. 어느 날 바다에서 떠내려 온 알루미늄 판자 하나를 건진 뒤 무인도를 빠져나갈 방법을 생각해내고 모든 물건을 이용하여 뗏목을 만들어 4년 만에 탈출을 시도하게 됩니다. 놀랜드가 무인도에 들어가기 전까지는 현대 문명 속에서 사회화가 이루어진 상태였습니다. 하지만 무인도라는 새로운 환경에 들어가 재사회화를 통해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게 되는 것입니다. 인간은 성인이 된 다음에도 급격한 변화로 인해 새로운 환경과 문화에 적응하고자하는 재사회화의 사례를 잘 보여주는 영화입니다. 


▲ 재사회화를 통해 새로운 환경에 적응(출처: 에듀넷)



■ 사회화 기관

사회화 기관은 사회 구성원의 사회화를 담당하는 집단이나 기관을 뜻합니다. 이러한 사회화를 위한 기관에는 크게 1차적인 사회화 기관과 2차적인 사회화 기관이 있습니다.


1차적 사회화 기관은 가정과 또래 집단으로 나눌 수 있는데, 가정은 가장 먼저 사회화가 이루어지는 곳으로 태어나면서부터 가정에서 함께 생활하며 가장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생활양식과 규범을 습득하는 곳입니다.

 

또래 집단은 비슷한 나이의 친구들 집단으로 집단생활의 방법이나 질서 의식 등을 학습하고 서로의 행동에 영향을 주고받습니다. 여기서 또래 집단은 특히 청소년기의 사회화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게 되며 자신들만의 문화를 형성하고 놀이를 통해 인간관계를 학습하게 됩니다. 


1차적 사회화 기관 - 가정 / 2차적 사회화 기관 - 학교(출처: 에듀넷)


2차적 사회화 기관은 학교, 직장, 대중 매체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학교는 사회화가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는 대표적인 사회화 기관인데, 학교에서는 사회를 살아가는 데 필요한 다양한 지식과 기능, 가치 등을 배우며 공동체 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 직장에서는 업무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게 되며, 상사와의 관계 및 동료들과의 관계를 배우게 됩니다. 사회화 기관으로는 조금 생소할 수 있는 대중 매체는 현대 사회에서 다양한 정보와 지식을 제공하는 사회화 기관이라 할 수 있는데,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 사회에서 그 영향력이 증대되고 있습니다.



[자료출처: 에듀넷]





'학습자료 > 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리나라의 영토  (0) 2015.09.17
국가 권력을 나누다 - 삼권분립  (0) 2015.09.16
인간의 사회화  (0) 2015.09.16
현대 사회의 변동  (0) 2015.09.15
인권 침해  (0) 2015.09.15
터미널과 역  (0) 2015.09.15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