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지구 온난화와 환경 변화 본문

학습자료/사회

지구 온난화와 환경 변화

대한민국 교육부 2015. 10. 5. 13:26

지구 온난화와

환경 변화



■ 지구 온실, 지구 온난화

지구 온난화란 지구를 둘러싸고 있는 대기 중에 온실가스가 너무 많아져서 지구의 평균 기온이 빠르게 상승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 때, 지구를 둘러싼 대기는 뜨거운 태양 광선이나 운석으로부터 지구를 보호하고, 생명체가 살아가는 데 필요한 산소를 공급합니다. 또한 대기는 지구 표면의 열이 우주로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 지표의 온도를 비교적 높게 유지시켜 주기도 하는데 이런 현상을 온실 효과라고 합니다. 만약 대기가 없다면, 지표면에 도달한 태양 에너지는 바로 우주 공간으로 빠져 나가게 되어 지금처럼 생물이 살 수 있는 온도가 유지되지 않겠지요. 하나 더, 대기 중에서 온실효과를 일으키는 기체를 온실 기체라고 하는데 여기에는 이산화탄소, 수증기, 메탄, 프레온 가스, 오존 등이 있으며, 이 중 온실 효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이산화탄소입니다. 


▲ 이산화탄소 농도 변화와 지구 온난화(출처: 에듀넷)


최근 몇 년 사이에 온실가스의 배출량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이 원인은 산업화로 인한 무분별한 자원의 개발로 열대림이 파괴되고 화석 연료 사용이 증가했기 때문인데, 이 결과 지구 온난화가 심각한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 지구 온난화로 인한 환경 변화

지난 100년 동안 지구의 평균 온도는 약 0.74℃가 상승하였습니다. 이는 과거 1만 년 동안 약 1℃가 상승한 것과 비교할 때에 그 증가 추세가 매우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20세기에 들어서 해수면은 약 10~25㎝가 상승하였고, 1950년 이후 북반구에 있는 빙산은 약 10~15%가 감소하였습니다. 이렇게 해수면이 계속 상승할 경우 방글라데시와 같이 인구가 해안가에 밀집되어 있는 국가에서는 바닷물의 범람 때문에 많은 피해가 발생할 수 있고, 남태평양의 일부 섬나라들은 완전히 사라지게 될 것입니다. 또한 해수면 상승은 수십억 인구가 사용하는 물을 오염시킬 수도 있습니다.


지구 온난화 현상은 가뭄과 홍수, 불볕더위와 한파, 사막화 현상 등 세계 곳곳에서 나타나는 기상 이변의 주요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지구 온난화의 결과로 세계 곳곳이 집중 호우나 폭우에 의한 홍수가 더욱 자주 발생하고 있으며, 가뭄으로 인한 피해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또한 아프리카에서는 연 강수량의 감소로 인해 사막화 현상이 빨라지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기상 이변은 식수난, 곡물 생산량 감소 등 다양한 측면에서 우리들에게 피해를 주고 있습니다.


▲ 사막화 / 홍수(출처: 에듀넷)


지구 온난화는 생태계에도 큰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그 예로는 꽃이 피는 시기가 빨라졌고, 곤충이나 동식물의 서식지가 변화되었으며, 생물의 다양성 감소 등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지구 온난화로 인해 여러 가지 이상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데, 4계절이 뚜렷한 냉·온대 기후에서 아열대 기후로 변화하고 있으며, 겨울철은 짧아지고 여름철이 길어지고 있어 심한 무더위가 자주 나타나고 있습니다.


▲ 우리나라 3월 평균 기온(출처: 에듀넷)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바다에서도 해수면과 수온 상승, 어종 변화 등이 관찰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남해에서 잡히던 물고기들이 동해에서 잡히고, 아열대 지역에서 살던 물고기들은 남해 연안까지 북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후 변화로 인해 폭염·폭설·태풍·집중 호우 등 자연재해가 증가하고 있으며, 해충이나 전염병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 지구 온난화를 막기 위해 할 수 있는 일

이러한 지구 온난화의 심각한 문제점을 해결하기위해 정부, 기업, 환경 단체와 국제기구 등 많은 사람들이 노력해야 할 텐데요. 먼저 정부가 할 수 있는 일은 기업과 국민이 온실 가스 배출량을 줄이도록 장려하고,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는 기업에게는 혜택을 제공하는 제도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태양 에너지와 바이오 에너지 같은 신재생 에너지의 개발을 지원하고 공공부분에서 에너지 절약을 생활화하며 국민들에게 에너지 절약에 대해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것입니다.


기업에서는 제조 공정을 개선하여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온실 가스의 배출이 적은 원료를 개발하는 등 기술 개발에 힘써야 합니다. 또한 공장의 폐수와 매연을 정화하여 배출하고 환경친화적인 제품의 개발에 노력해야 합니다.



▲ 지구 온나화 방지를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출처: 에듀넷)


환경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우리들의 노력도 필요하겠지요. 우리는 물, 전기와 같은 자원의 사용을 줄이고, 일상생활에서 에너지를 절약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하거나 가까운 거리는 걸어서 가는 것도 이산화탄소의 양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자료출처: 에듀넷]




'학습자료 > 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국 일주에 필요한 지도 읽기  (0) 2015.10.06
위치란 무엇인가?  (0) 2015.10.06
지구촌의 인구 시계  (0) 2015.10.05
농업의 6차 산업화  (0) 2015.10.05
통계지도  (0) 2015.10.02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