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농업의 6차 산업화 본문

학습자료/사회

농업의 6차 산업화

대한민국 교육부 2015. 10. 5. 11:51

농업의

6차 산업화



■ 산업의 새로운 분류

산업이란 살아가기 위해서 필요한 것을 만드는 모든 활동을 말합니다. 1940년에 영국의 경제학자인 콜린 클라크는 산업을 1차, 2차, 3차 산업으로 분류했습니다.


1차 산업이란 생산 활동이 자연환경과 직접 연관된 산업을 말하며 농사, 어업 등이 대표적입니다. 2차 산업은 1차 산업에서 발생한 결과물을 가지고 다른 상품을 생산하는 산업을 말합니다. 공업, 광업, 건설업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3차 산업은 1차, 2차 산업의 생산물을 소비하거나 축적하는 산업입니다. 3차 산업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이기 때문에 서비스업이라고도 부릅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 환경이 변화하면서 거의 모든 산업을 3차 산업으로 분류할 수 있게 되었죠. 그래서 3차 산업을 다시 분류하게 되었는데 1차, 2차, 3차 산업에 더해 4차 산업과 5차 산업으로 분류하는 것입니다. 4차 산업은 정보, 의료, 교육, 서비스 산업 등 지식 산업을 말하며, 5차 산업은 패션, 오락 및 레저 산업을 뜻합니다.


▲ 1차산업(출처: 에듀넷)


▲ 2차산업(출처: 에듀넷)


▲ 3차산업(출처: 에듀넷)


▲ 4차산업(출처: 에듀넷)


▲ 5차산업(출처: 에듀넷)


최근에는 이들 산업 외에 1.5차 산업, 2.5차 산업, 6차 산업 등의 개념도 등장하기도 했습니다. 1.5차 산업이란 1차 산업과 2차 산업의 중간 성격을 띤 산업으로 농수산물을 가공하는 가공업 등이 그 예라 할 수 있죠.


2.5차 산업은 제조업의 제품과 서비스를 결합하여 2차와 3차 산업 사이의 연계성을 높여 경쟁력을 확보하는 새로운 산업을 말합니다. 2.5차 산업의 대표적인 예로는 애플사의 아이튠즈(iTunes) 서비스가 있습니다. 아이튠즈는 아이팟과 아이폰, 아이패드 등의 애플 제품에서 디지털 음악과 동영상 파일을 거래하면서 재생하고 정리하는 데 사용되는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 2.5차 산업의 대표적 예(출처: 에듀넷)



■ 6차 산업의 이해

최근에는 낙후된 촌락 지역의 발전과 성장을 위하여 6차 산업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6차 산업이란 1차 산업인 농·임·수산업과 2차 산업인 제조업, 그리고 3차 산업인 서비스업이 복합된 산업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1차 산업인 어업, 2차 산업인 해산물 가공, 3차 산업인 식당을 모두 한 주체가 실현하는 것이 6차 산업에 해당합니다. 이 경우 각 산업이 단순하게 결합된 것(1차+2차+3차=6차 산업)이 아니라 유기적이고 종합적으로 융합되어야(1차×2차×3차=6차 산업) 가장 큰 성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농업의 6차 산업화는 농촌 인구의 감소와 고령화, 수입 농산물의 개방으로 인한 경쟁력 약화와 같은 촌락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롭게 등장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농산물의 생산, 가공, 유통, 서비스를 결합하여 도시 지역에는 알맞은 가격에 안전하고 신선한 먹을거리를 공급하고 촌락 지역은 일자리 창출과 소득을 증대시켜 결국에는 지역을 활성화시키기 때문이죠. 



■ 농어촌 체험 마을

우리나라의 농림축산식품부에서는 농업의 6차 산업화를 도모할 목적으로 2000년대 초부터 전국에 체험 마을을 조성하였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지난 2010년에 개최한 G20 정상 회의를 계기로 우리 농어촌의 아름다움을 세계에 널리 홍보하고자 ‘Rural 20 프로젝트’를 기획하였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한국적 경관과 전통이 생생하게 살아있는 농어촌 체험마을 20곳을 선정하여 4가지 테마별(체험, 자연, 전통문화, 웰빙)로 이야기가 있는 여행코스 및 홍보 자료를 개발하였습니다. 


정서와 심신을 달래주는 촌락 체험 활동에는 농수산물 채취 및 수확과 관련된 농어촌과 산지촌의 생활 체험, 메주, 곶감 등 전통 음식 체험, 한지, 전통 염색 체험 등의 전통 문화 체험, 곤충 채집 등의 자연 생태 체험, 건강 및 레포츠 체험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6차 산업화 우수 마을로 지정된 마을들을 살펴보면, 촌락을 단순한 관광지가 아닌 소중한 가치를 지닌 우리의 터전이자 자연과 생명의 소중함을 일깨우는 참된 교육의 장(Edu-Farm)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 농어촌 체험마을에서 다양한 체험활동(출처: 에듀넷)


6차 산업을 완성시키는 농어촌 체험 마을은 농어촌의 자연 경관과 전통 문화 생활을 지역의 산업과 융합하여 도시민과 농어촌 주민 간의 교류 활동을 늘릴 수 있습니다. 또한 도시사람에게는 휴식과 새로운 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촌락에서는 소득의 증대, 촌락 지역의 활성화, 전통문화의 보전과 전승을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처럼 촌락이 가지고 있는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창조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우리 촌락도 다양성과 경쟁력을 갖춘 6차 산업의 발전 지역으로 거듭날 수 있지 않을까요. 



[자료출처: 에듀넷]





'학습자료 > 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구 온난화와 환경 변화  (1) 2015.10.05
지구촌의 인구 시계  (0) 2015.10.05
농업의 6차 산업화  (0) 2015.10.05
통계지도  (0) 2015.10.02
위치도  (0) 2015.10.02
중국의 전통 가옥, 토루  (0) 2015.10.01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