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위치란 무엇인가? 본문

학습자료/사회

위치란 무엇인가?

대한민국 교육부 2015. 10. 6. 16:39

위치란

무엇인가?



■ 지구상의 위치는 어떻게 나타날까?

우리가 어느 장소를 찾아 가려 하면 그 장소의 위치를 알아야 합니다. 여기서 위치란 대상이 지표상의 어느 곳에 자리 잡고 있는지 알려 주는 것으로 항상 정확해야만 누구나 틀리지 않고 찾아 갈 수 있습니다. 그러면 위치는 어떻게 표현하는 것이 정확한 것일까요? 지금부터 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치는 그 지역의 변하지 않는 고정적 정보를 나타내는 ‘절대적 위치’와 다른 지역과의 상대적 관계를 표현하는 ‘관계적 위치(상대적 위치)’가 있습니다. 여기서 절대적 위치는 또 어떤 지역의 위치를 대륙, 해양, 반도, 섬 등 지형지물의 관점에서 파악한 위치인 ‘지리적 위치’와 지구 표면상 일정 지점을 위도와 경도로 표시한 위치인 ‘수리적 위치’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의 지리적 위치는 ‘아시아 대륙의 동남쪽에 있는 반도국’이며, 수리적 위치는 ‘북반구, 중위도, 북위 33~43, 동경 124~132’입니다.


▲ 우리나라의 지리적 위치와 수리적 위치(출처: 에듀넷)



■ 지구 위에 그은 가상의 선

세계 지도나 지구의를 보면 가로, 세로 선이 그어져 있습니다. 이때 가로 선을 ‘위선’이라고 하며, 적도와 평행하게 그어진 가상의 선입니다. 반면 세로 선은 ‘경선’이라고 하는데 경선은 북극점과 남극점을 최단 거리로 연결하는 가상의 선입니다. 이 두 선은 지구 표면상의 각 지점의 위치를 누구나가 알 수 있도록 정확하게 표시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것으로, 그래프의 가로축과 세로축과 같은 관계와 같습니다.


▲ 위선과 경선(출처: 에듀넷)


위선과 경선의 특징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위선 

경선 

기준 

적도 

영국 그리니치 천문대 

표현 범위 

0°~90°

0°~180°

 

평행하다 

길이가 같다 

지역 차  

기후 차이 

시간 차이 

선의 간격 

모두 같다 

적도에서 가장 넓고, 극으로 갈수록 좁아진다 


그런데 지구 표면상의 각 지점의 위치는 위도와 경도로 나타냅니다. 위선과 위도, 경선과 경도의 관계는 무엇일까요? 위선은 지구 표면의 같은 위도의 지점을 잇는 가로의 선인데, 위도는 그 중에서 적도를 기준으로 북쪽(N) 또는 남쪽(S)으로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 나타내는 위치입니다. 마찬가지로 경선은 지구 표면의 같은 경도의 지점을 잇는 세로의 선인데, 경도는 그 중 본초 자오선을 기준으로 동쪽(E) 또는 서쪽(W)으로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 나타내는 위치인 것입니다.



[자료출처: 에듀넷]



'학습자료 > 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보의 홍수, 빅데이터(BIG DATA)란?  (1) 2015.10.06
전국 일주에 필요한 지도 읽기  (0) 2015.10.06
지구 온난화와 환경 변화  (3) 2015.10.05
지구촌의 인구 시계  (0) 2015.10.05
농업의 6차 산업화  (0) 2015.10.05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