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학교구성원이 함께 하는 안전점검의 날(10.5) 운영 본문

교육부 소식

학교구성원이 함께 하는 안전점검의 날(10.5) 운영

대한민국 교육부 2015. 10. 6. 17:41

학교구성원이

함께 하는

안전점검의 날

(10.5) 운영

- 쉽게 점검 가능하도록 체크리스트 등 개발‧보급 -

- 학생‧교직원의 역할 분담을 통해 학교안전 점검 -



교육부는 10월 5일 학교구성원이 함께하는 안전점검의 날을 처음 운영합니다. 「안전점검의 날」은 국민들이 안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안전점검을 실천하도록 국민안전처 주관으로 매월 4일 시행되고 있습니다.

※ 4일이 공휴일인 경우, 다음 평일을 ‘안전점검의 날’로 운영 

 

< 근거 법률 조항 >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제66조의3(국민안전의 날 등) 국가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국민의 안전의식 수준을 높이기 위하여 안전점검의 날과 방재의 날을 정하여 필요한 행사 등을 할 수 있다.

 

교육부는 매월 안전점검의 날을 통해 학교안전을 총체적으로 점검하고, 학교구성원들의 안전의식 제고의 계기로 삼을 예정입니다.

※ 10월 학교에서 체크리스트(시안) 점검 후, 11월 전면실시 추진 


교육부는 안전점검의 날을 다음과 같이 강화하여 추진하게 됩니다. 


① 학교안전관리 체크리스트 등 개발‧보급 

학생 안전을 위협하는 시설‧교통‧유해환경 등 학교 전반에 걸친 안전을 점검할 수 있도록 체크리스트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취약시설 뿐 아니라, 학교 환경을 종합적으로 지속 점검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향후에는 학교 시설 담당자 등이 학교안전을 쉽게 점검‧관리할 수 있도록 학교안전관리 매뉴얼을 개발하여 보급(’15.11)할 계획입니다. 매뉴얼에는 시설 점검 주기 및 항목, 관리 방법 등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 학교시설 관리의 어려움을 줄여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② 학교구성원(교사, 학생 등) 모두가 함께 하는 안전점검 실시 

학교 시설담당자가 참여하던 것에서 학교구성원 모두가 참여하여 교실 및 복도 등 주변 안전을 점검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교사와 학생들의 안전의식을 제고하고, 안전점검을 생활화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교육부는 안전점검의 날이 학교현장에서 조기에 정착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입니다. 학교 안전점검의 날 운영 우수사례를 발굴하여 표창 등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우수사례를 확산시켜 나갈 예정입니다. 또한, 시도교육청과 합동점검 등을 통해 실시 현황을 점검하고, 현장 의견수렴을 통해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계획입니다. 





10.5(월) 조간 보도자료_안전한 학교환경 조성을 위한 학교안전 점검의 날 운영.hwp


1 Comments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honeybeesting.tistory.com 벌침이야기 2016.01.21 17:39 신고 목요일입니다.추운 날씨에 건강유의하셔야 합니다.
    소중란 자료 감사히 보고 갑니다.
    편안한 날 되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피가 되고 살이 되는 벌침상식입니다.생명을 잃는 것은 사소한 것들이라고 생각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되니까요.

    <잘못된 벌침 상식 시정하여 국민생명 보호요청>

    벌에게 쏘였을 적에는 쏘이자마자 즉시(0.5초이내,가장 빠르게) 몸에 박힌 침을 자신의 손톱으로 긁어서 제거해야 벌독이 몸안으로 과하게 들어가지 않아 낭패를 당하지 않습니다.

    신용카드를 사용하려면 주머니에서 지갑을 꺼내고 지갑에서 카드를 찾아 사용하려면 시간이 많이 걸려(수초이상 수십초,카드가 야외에서 없으면 수시간 걸리므로)그러는 사이 벌독이 과하게 몸속으로 들어가서 사망하게 되거나 치명적인 낭패를 당하여 장례식장이나 병원응급실 매출 올려주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일부 불순한 의도를 가진 세력들이 종종 잘못된 벌침상식을 가지고 국민생명을 위협하기도 하니 제대로된 상식을 정통으로 습득하시어 생명보호에 만전을 기하시기 바랍니다. 때로는 소방 관련 기관에서도 아무 생각 없이 불순한 의도를 가진 세력들에게 놀아나기도 하니 믿음이 가지 않다면 직접 실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신용카드로 벌침 뽑다가 사망할 수도 있으니까요. 벌에게 쏘였을 적에는 침을 빼내는 도구의 문제가 아니라 침을 얼마나 빨리 빼내는 것이 관건이랍니다.그러므로 인간이면 누구나 항상 몸에 지니고 다니면서 즉시 사용할 수 있는 손톱이야말로 세상에서 가장 빠르게 침을 제거하는 도구랍니다.

    -벌침이야기 저자 올림-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