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도시 본문

학습자료/사회

도시

대한민국 교육부 2015. 10. 8. 13:58

도시



■ 도읍(都邑)+시장(市場)=도시

도시는 도읍(都邑)과 시장(市場)이 합쳐진 말입니다. 도읍은 행정 및 정치의 중심지를, 시장은 상업 및 경제의 중심지를 의미하지요. 이처럼 도시는 다양한 활동의 중심지로서 매우 많은 사람들이 모여 사는 특징을 가집니다. 도시라는 단어를 생각하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나요? 다양한 답이 나올 수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높은 아파트와 복잡한 도로의 모습을 생각할 것입니다. 도시에서는 좁은 지역에 많은 사람들이 모여 살다보니 장소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높은 빌딩이 많이 세워지고, 시가지가 발달해 있습니다. 그리고 마트, 은행, 병원 등 사람들의 생활을 편리하게 돕는 각종 편의 시설과 문화 시설, 교통망 등이 잘 발달하였지요. 이처럼 잘 발달된 생활 편의 시설과 교통망, 많은 일자리 기회는 사람들을 도시로 모이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또한 도시에 사는 주민들은 촌락에 사는 주민들과 달리 주로 제조업과 서비스업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 산업이 발달하면 도시도 발달할까?

원래부터 도시인 곳은 없으며, 도시가 아니었던 곳이 도시로 변화되는 상황을 거쳐 도시는 태어납니다. 도시의 수가 증가하고 도시 면적이 확대되며 도시 주민의 수가 증가하는 것을 우리는 ‘도시화’라고 하지요. 옛날에는 농업, 어업, 목축업 등의 일을 하는 사람의 수가 많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점차 공장 또는 사무실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수가 늘어났습니다. 농·임·어업과 같은 산업은 그 지역의 날씨, 산과 들의 분포 등과 같은 자연 환경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와 달리 공업과 서비스업 등의 산업은 물건을 생산할 많은 노동력과 이것을 구매할 많은 소비자를 필요로 하지요. 일자리나 교육, 각종 편의 시설의 이용 기회를 얻기 위해 사람들이 계속해서 도시로 모여들면 자연스럽게 도시 주민의 수는 늘어나고 그 면적 또한 늘어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산업의 발달은 결국 도시의 발달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산업의 발달과 도시 발달(출처: 에듀넷)



■ 도시가 하는 역할

도시에서는 물건을 만들고, 만들어진 물건을 사고파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이런 물건들이 원활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교통 시설을 제공하고 여가와 휴식을 위한 관광지의 역할을 하기도 하지요. 도시에서는 이러한 역할을 종합적으로 수행하기도 하지만, 지역의 위치적 특징, 보유하고 있는 자원의 종류, 국가의 정책 등에 의해서 특정 역할을 더 중점적으로 수행하기도 합니다. 다른 도시와 비교하여 가장 많은 지역 주민이 일하고 있는 산업이 무엇인지, 지역에서 가장 많은 이익을 내는 산업이 무엇인지 등을 살펴보면 도시의 중심 역할을 알 수 있습니다. 각각의 도시는 이러한 중심 역할에 따라 광업 도시(태백, 사북, 영월 등), 공업 도시(울산, 포항, 광양 등), 수산업 도시(주문진, 속초 등), 관광 도시(경주, 부여, 제주), 군사 도시(진해, 동두천, 오산 등), 교육 도시(공주, 춘천, 청주 등), 교통 도시(영주, 제천, 익산 등) 등으로 구분할 수 있어요. 한편, 서울, 부산, 대구 등의 대도시는 이러한 역할을 복합적으로 수행하는 종합 기능 도시에 해당한답니다. 


중심 역할에 따라 구분되는 도시

▲ 좌 - 공업도시(포항) / 우 - 관광도시(제주)(출처:에듀넷)


▲ 좌 - 군사도시(진해) / 우 - 수산업 도시(주문진)(출처:에듀넷)



[자료출처: 에듀넷]



'학습자료 > 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문화대국 백제  (0) 2015.10.12
촌락  (1) 2015.10.12
국민의 권리와 의무  (3) 2015.10.08
공정한 선거를 위한 제도  (0) 2015.10.07
기후도와 일기도  (0) 2015.10.07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