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카르스트 지형과 형성 과정 본문

학습자료/사회

카르스트 지형과 형성 과정

대한민국 교육부 2015. 11. 4. 11:20

카르스트 지형과

형성 과정



■ 지하수가 만든 아름다운 자연, 카르스트

우리 주변의 아름다운 자연 경관은 오랜 세월에 걸쳐 물과 바람 등의 풍화와 침식 작용으로 만들어진 것이 많이 있습니다. 그 중 탄산칼륨으로 이루어져 있는 석회암은 탄산가스를 포함하고 있는 약산성의 빗물이나 지하수에 잘 녹게 됩니다. 이러한 화학적 풍화에 의한 작용으로 석회암으로 이루어진 지대에서는 석회동굴, 돌리네, 우발라 등의 독특한 지형이 발달하게 되는데, 이러한 지형들을 총칭하여 카르스트라고 합니다.


이러한 카르스트 지형은 강수량과 각종 식물들이 많은 열대와 아열대 기후 지역에서 더욱 잘 발달되어 있는데요, 그 이유는 하늘에서 내린 비가 땅속의 각종 식물들의 뿌리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를 흡수하여 탄산 함유율이 높은 지하수가 되어 석회암을 더 잘 용식시키기 때문입니다.카르스트 지형은 크게 지하수에 녹아 형성된 지형인 석회동굴, 돌리네, 우발라, 탑 카르스트 등과 지하수에 녹아 있던 탄산칼륨이 침전되어 형성된 지형인 종유석, 석순, 석주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지하수에 녹아 형성된 지형 ]

석회동굴 

 지하수가 석회암층에 생긴 절리를 따라 흘러 들어가 침식하여 생긴 동굴

돌리네 

 원형, 타원형으로 움푹 패인 지형

우발라 

 돌리네가 2개 이상 연결되어 움푹 패인 지형

탑 카르스트 

 유난히 물에 약한 부분이 빠르게 용식되고, 강한 부분이 남아 볼록하게 탑처럼 남은 지형


[ 탄산칼륨이 침전되어 형성된 지형 ]

종유석 

 석회동굴의 천장에 고드름처럼 매달린 모양으로 형성된 지형

석순 

 종유석이 발달하는 바닥 쪽에서 라나는 모양으로 형성된 지형

석주 

 종유석과 석순이 연결된 지형


▲ 카르스트 지형(출처: 에듀넷)



■ 아름다운 중국 운남성 석림

중국 윈난성의 수도 쿤밍에서 남쪽으로 120km 떨어진 곳에 위치한 세계에서 가장 넓은 카르스트 지형인 '석림’은 해발 2,000 미터 높이에 거대한 돌기둥이 만들어 내는 바위가 숲을 이루고 있습니다. 약 3천만 년 전, 지각변동으로 바다 속에 잠겨있던 석회암층이 융기한 뒤 풍화작용으로 약한 부분이 깎여 나가면서 광활한 바위 숲이 만들어진 카르스트 지형의 대표적인 곳으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도 등록되어 있습니다.


▲ 중국의 석림(출처: 에듀넷)



■ 신비한 알타미라 동굴

알타미라 동굴(Cueva de Altamira)

스페인의 세계유산으로서 문자 그대로 옮기면 "높은 곳에서 바라보는 전망"(High View)라는 뜻


알타미라 동굴은 칸타브리아 지방의 도시인 산탄데르에서 서쪽으로 30km 떨어져 있습니다. 이 동굴은 후기 구석기 시대의 유적으로서, 야생 동물의 뼈와 사람들의 손으로 그린 암벽화가 그대로 보존되고 있습니다. 이 동굴 역시 카르스트 지형의 일종으로 비스피에레스 산 밑의 지형이 붕괴되면서 생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고고학자들의 연구 조사에 따르면 동굴 내부의 유적은 대략 18,500~14,000년 정도로 추정되는데 크게는 유럽의 후대 구석기를 지칭하는 솔류트레 문화의 일부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이 기간에는 대개 야생 동물이 동굴에서 머물렀던 것으로 보이며 해안가에 접하고 산에 둘러싸여 있어 야생동물이 다수 분포했으므로 동물들이 머물렀던 흔적이나 잔해가 많이 남아있습니다. 또한, 대략 13,000년 전 산사태의 일종으로 동굴의 입구가 완전히 막히면서 이러한 흔적이 유지되고 있다고 합니다. 인류가 머물렀던 흔적은 동굴의 맨 앞부분에서만 찾아볼 수 있는데, 주로 숯이나 황토, 적철석으로 형상을 그리거나 자연 염료를 이용해서 그림을 그린 흔적이 있습니다. 명암법이 드러나 있어 일부 형상에는 3차원의 이미지가 나타나기도 하며, 여러 가지 색채가 나타난 천정이 가장 유명한데 두 마리의 말과 큰 사슴, 수퇘지가 그려져 있습니다.


▲ 알타미라 동굴벽화 복제본(출처: 에듀넷)



■ 영화 주인공은 제임스본드

태국 푸켓의 대표적인 관광지인 팡아만은 카르스트 지형으로 바다 위에 기암괴석들이 즐비하게 모여 있어 멋진 모습을 연출하고 있으며 바다의 아름다움과 함께 제임스본드 섬과 같은 신비한 모습들을 볼 수 있는 곳입니다.


▲ 태국 팡아만의 제임스본드 섬(출처: 에듀넷)


이처럼 전 세계 곳곳에서 찾아볼 수 있는 아름다운 경관은 자연이 우리에게 준 선물이 아닐까요?



[자료출처: 에듀넷]




'학습자료 > 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알뜰한 살림살이  (0) 2015.11.05
바다의 선물, 고소한 김  (0) 2015.11.04
카르스트 지형과 형성 과정  (4) 2015.11.04
해안 침식 지형의 특징과 형성 과정  (2) 2015.11.02
비닐하우스의 봄  (0) 2015.11.02
기업의 역할  (0) 2015.11.02
4 Comments
  • 프로필사진 이리저리 2019.04.09 12:00 석회암 침전 지형중에

    탄산칼륨이 아니라 탄산칼슘 아닌가요?

    화학식이 다른데 맞나요?

    제가 배운거랑 달라서요.
  • 프로필사진 이름 2019.10.08 09:04 첫번째 사진 그림 설명이 잘못 되어 있는것 같습니다.

    타 자료들을 확인해 본결과

    우발라 -> 돌리네

    폴레예 -> 우발라

    탑카르스트 옆의 평지 -> 폴리예

    로확인됩니다.

    구글 검색시 첫번째 뜨는 이미지인데 빠른 수정이 필요한거 같네요,,

  • 프로필사진 요글 2020.02.07 17:07 석회암이 지표수에 용식되며 형성되는 웅덩이, 즉 그림에 있는 작은 웅덩이들이 돌리네가 맞구요,
    우발라는 돌리네가 여러 개 합쳐져서 형성된 더 큰 웅덩이이고,
    폴리에는 우발라가 여러 개 합쳐져서 형성된 더 큰 골짜기입니다.
    결론적으로 크기로 봤을 때 아무 오류가 아닌 것 같습니다.
  • 프로필사진 2020.08.04 10:31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