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알뜰한 살림살이 본문

학습자료/사회

알뜰한 살림살이

대한민국 교육부 2015. 11. 5. 14:32

알뜰한 살림살이



■ 가계경제를 알뜰하게 꾸리기 위한 방법, 가계부 작성하기

우리 가족이 살아가기 위해서는 입을 것, 먹을 것 외에도 많은 것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필요한 것들을 살 수 있는 돈 즉, 부모님이 벌어들이는 소득은 정해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가정경제를 알뜰하게 꾸려 나가는 일은 무척 중요합니다.


▲ 우리 집의 수입은 어디에 쓰일까?(출처: 에듀넷)


알뜰한 가정경제를 꾸리기 위해서는 돈을 언제 어느 곳에 어떻게 쓸 것인지 미리 계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돈을 쓴 내용을 자세히 기록해 둠으로써 우리 가정에서 돈을 어떻게 쓰고 있는지 알 수 있고, 앞으로의 생활에 참고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쓸 돈을 계획하고 정리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가계부를 쓰는 것입니다. 가계부는 가족의 경제 생활을 기록한 것을 말합니다.


▲ 가계부(출처: 에듀넷)



■ 다양한 형태의 가계부

요즈음에는 다양한 형태의 가계부가 있는데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보면 노트형, 엑셀형, 어플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용돈을 절약하기 위한 방법! 용돈기입장 작성하기

여러분들은 부모님에게 용돈을 받고 있나요? 만약 용돈을 받는다면 한 달 혹은 일주일 단위로 받을 텐데요. 여러분들이 받은 용돈으로는 사고 싶은 것을 마음대로 살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부모님께서 열심히 일해서 번 돈이므로 꼭 필요한 곳에 아껴 쓰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어떻게 하면 용돈을 알뜰하게 잘 쓸 수 있을까요? 바로 용돈기입장을 쓰면 됩니다. 용돈기입장은 용돈이 들어오고 나간 내용을 적는 장부입니다. 용돈을 낭비하지 않고 알뜰하게 쓰려면 용돈기입장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 용돈기입장(출처: 에듀넷)


그렇다면 용돈기입장은 어떻게 써야할까요? 용돈기입장을 쓰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 용돈기입장 사용 방법(출처: 에듀넷)


이처럼 용돈을 받고 어디에 쓸 것인지 먼저 계획을 세우면 용돈을 더 모아서 다른 하고 싶은 일에 사용할 수도 있으며, 꼭 필요한 곳에 돈을 쓸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용돈을 쓰기 전에 먼저 계획하는 일이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항상 ‘용돈을 계획적으로 사용하자’는 다짐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또, 용돈을 쓴 액수와 내용을 빠짐없이 기록하는 것도 쉬운 일은 아니지만 잊기 전에 바로 기록하여 두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기록한 용돈기입장의 내용을 보며 용돈을 어느 항목에 많이 썼는지 확인하고, 과소비한 부분은 없는지 확인하며 반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아직 용돈기입장을 활용하지 않고 있다면, 오늘부터 시작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자료출처: 에듀넷]



'학습자료 > 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달라진 의식주  (0) 2015.11.09
중심지의 변화  (0) 2015.11.06
바다의 선물, 고소한 김  (0) 2015.11.04
카르스트 지형과 형성 과정  (6) 2015.11.04
해안 침식 지형의 특징과 형성 과정  (5) 2015.11.02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