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바다의 선물, 고소한 김 본문

학습자료/사회

바다의 선물, 고소한 김

대한민국 교육부 2015. 11. 4. 11:39

바다의 선물,

고소한 김



■ 우리 식탁의 대표 반찬, 김!

가장 평범하게 도시락 반찬으로 즐기는 김, 우리 식탁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반찬인 김은 오래 전부터 먹어온 맛있고 영양가도 높은 음식입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김은 세계에서 우리나라와 일본에서만 먹었지만, 최근 우리나라를 찾는 여행객들의 단골 기념품 품목이 되면서 세계 여러 나라에 소개되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영양도 풍부하고 맛도 좋은 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김(출처: 에듀넷)


김에 대한 최초의 기록이 나타난 것은 13세기 말 [삼국유사]이지만, 지금처럼 판판하게 김을 만들어 먹기 시작한 것은 조선시대부터입니다. 초기에는 바다에서 자라는 자연산 김을 채취해서 먹었지만, 1650년경 김여익이라는 사람이 김을 양식해서 건조하는 방법을 최초로 개발하였습니다. 김이라는 이름도 김여익의 성을 따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 김의 효능

김에는 우리 몸에 좋은 여러 가지 영양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① 비타민A : 시력이 떨어지는 것을 예방해 주며, 특히 야맹증의 증상을 줄여줍니다.

② 타우린 : 치매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며 간을 튼튼하게 해 줍니다.

③ 칼륨 : 우리 몸의 효소들이 활발하게 작용하게 도와주고 나트륨을 몸 밖으로 내보내 줍니다.

④ 알긴 : 고혈압을 예방하고 증상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⑤ 요오드 : 탈모, 갑상선 질환, 피부 질환 등의 질병에 도움이 되며 아이큐 발달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 뿐만 아니라 꾸준히 섭취한다면 암을 예방할 수 있고, 면역력 증가에 효과적이며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또한 감기 예방에도 매우 효과적입니다.



■ 김의 종류

우리나라에서 생산되는 김의 종류는 약 200개가 넘지만, 우리가 주로 먹는 김은 재래김, 김밥김, 돌김, 파래김 등이 있습니다. 각 종류별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김의 종류별 특징(출처: 에듀넷)



■ 김의 생산 과정

그렇다면 김은 어떤 과정을 거쳐 생산될까요?


▲ 김의 생산 과정(출처: 에듀넷)


어린 아이들부터 어른, 어르신들까지 우리 나라 사람 대부분이 즐겨 먹고 있는 김은 풍부한 영양 성분 뿐 아니라 고소한 맛과 향, 바삭거리는 식감 때문에 앞으로도 오랫동안 식탁에 오를 훌륭한 식품입니다. 이 밖에도 우리나라의 청정 바다에서 깨끗하게 생산되는 다양한 식재료들을 알아보고 건강한 식생활을 하면 좋겠습니다.



[자료출처: 에듀넷]




'학습자료 > 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심지의 변화  (0) 2015.11.06
알뜰한 살림살이  (0) 2015.11.05
카르스트 지형과 형성 과정  (6) 2015.11.04
해안 침식 지형의 특징과 형성 과정  (5) 2015.11.02
비닐하우스의 봄  (0) 2015.11.02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