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보도자료) 201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탐구 영역 출제 방향 본문

교육부 소식

(보도자료) 201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탐구 영역 출제 방향

대한민국 교육부 2015. 11. 16. 16:17

201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탐구 영역 출제 방향



■ 4교시: 사회탐구 영역 

1. 출제의 기본 방향

사회탐구 영역은 교과목의 특성에 따라 윤리적, 역사적, 지리적, 사회적 상황 등을 소재로 제시하고, 인문․사회과학적 접근 방법을 사용하여 대학 교육을 받는 데 필요한 인문·사회과학적 탐구 능력과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창의적 사고력을 측정하는 문항을 출제하였습니다.


2. 출제 범위

평가 내용은 고등학교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한국사’, ‘한국 지리’, ‘세계지리’, ‘동아시아사’, ‘세계사’, ‘법과 정치’, ‘경제’, ‘사회·문화’ 10개 선택과목의 교육과정 내용과 수준에 맞추었습니다. 문항의 소재로는 교육과정이나 교과서 및 이와 연계된 일상 생활적인 내용, 기타 시사적인 내용 등이 활용되었습니다.


3. 문항 유형

사회탐구 영역에서는 시사적인 소재들을 활용하여 개념 및 원리의 이해, 문제파악 및 인식, 탐구 설계 및 수행, 자료 분석 및 해석, 결론 도출 및 평가, 가치판단 및 의사 결정 등 6가지 평가 요소를 골고루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하였습니다. 불교와 도가의 죽음관에 대한 이해,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과 중용개념에 대한 이해, 경국대전의 내용과 편찬 목적에 대한 개념 파악, 건조 지역에 나타나는 지형 및 토양의 개념에 대한 이해, 동아시아 서민 문화에 대한 개념 이해,메소포타미아 문명에 대한 개념 이해, 입헌주의와 국민주권의 원리에 대한 개념 이해, 다양한 유형의 실업과 그 대책에 대한 이해, 절대적 빈곤과 상대적 빈곤의 기본적인 개념과 특징에 대한 이해, 제2차 세계 대전 전후 처리에 대한 문제 파악, 백년 전쟁에 대한 문제 파악, 근로자의 체불 임금과 부당 해고에 대한 문제 파악,경기 변동과 그 대책에 대한 문제 파악, 스토아와 에피쿠로스의 사상적 공통성과 차별성에 대한 탐구 수행, 경국대전의 내용과 편찬 목적에 대한 탐구 수행, 영호남지역의 특성을 파악하는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조사 내용 탐구 설계, 북방 유목 민족의 통치 정책에 대한 탐구 수행, 진시황제의 정책에 대한 탐구 수행, 형사절차를 거친 상황을 전제로 구제 수단에 대한 탐구 수행, 민간 경제 흐름의 특징과사례에 대한 탐구 수행, 참여관찰법이 활용된 질적 연구 사례를 통한 사회·문화현상의 탐구 절차 파악, 장자의 사상적 입장이 드러난 원전 자료의 분석, 1960년헌법과 1987년 헌법의 주요 내용에 대한 자료 분석, 1차 에너지 생산에 관한 그래프에 대한 자료 분석, 남극 대륙 및 남반구 고위도 지방의 자연 지리적 특성에 대한 자료 분석, 일본의 신국 사상에 대한 자료 분석, 의화단 운동에 대한 자료 분석,위헌 법률 심판 제청 신청과 헌법 소원 심판 청구에 대한 자료 분석, 가격과 판매수입 변화에 대한 자료 분석, 윤리학의 구분에 따른 실천 윤리적인 문제에 대한 결론 도출, 1905년 이후 이루어진 민족 운동의 여러 유형에 대한 결론 도출, 자연재해 발생 특성에 대한 결론 도출, 멕시코 만 연안 지역을 사례로 다양한 지리 정보수집 방법의 특징 및 이의 활용 방안에 대한 결론 도출, 청과 일본이 서양과 맺은 불평등 조약이 끼친 영향에 대한 결론 도출, 세포이 항쟁의 결과에 대한 결론 도출,국제 환경 분쟁 사건에서의 국제사법재판소의 입장에 대한 결론 도출, 소득세제별소득 변화에 따른 세액 부담에 대한 결론 도출, 소크라테스가 지향한 삶의 태도에 대한 가치 판단, 베버와 마르크스 직업관에 대한 가치 판단, 기후 변화의 문제 쟁점에 담긴 가치 판단, 형식적 법치주의와 실질적 법치주의에 대한 가치 판단 및 의사결정, 다양한 금융 수단의 선택에 대한 의사 결정 등 주변의 생활 사례나 언론 매체에서 비중 있게 다루고 있는 시사성 있는 소재를 활용하여 다양한 유형의 문항들을 출제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유형과 내용의 문항들도 출제되었습니다. 스포츠에서 의도적인 규칙위반과 관련된 윤리적 태도를 묻는 문항, 이상사회에 대한 플라톤과 오언의 입장을 묻는 문항, 개성 만월대 유적 공동 발굴 사업을 소재로 남북 협력 사업에 대해 묻는 문항, 서로 다른 종교를 믿고 있는 아시아 국가의 국토 위치, 형태, 면적, 수도등에 대한 자료를 통해 해당 국가 및 각 종교의 특성을 도출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 동아시아 각국의 근대 문물 수용 양상을 비교한 문항, 근대 세계 교역망의 구조를 파악하는 능력을 측정하는 문항, 이자제한법의 내용을 통해 민법의 기본원칙에 대해 이해하고 있는지 묻는 문항 등 참신한 소재로 구성된 자료를 개발하거나 현장 학습 상황 또는 실생활의 상황을 고려한 자료로 구성된 문항들이 다수 출제되었습니다.


4.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사회탐구 영역에서는 교육과정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내용으로, 학문적으로중요한 가치가 있거나 시사적으로 의미 있는 내용을 적극 반영하여 출제하고자 하였습니다. 그러나 검정 교과서를 사용하는 과목의 경우 특정 교과서에만 수록되어있는 지엽적인 내용은 출제에서 배제하고자 하였습니다.


5. EBS 연계 예시 문항

사회탐구 영역에서 연계하여 출제된 문항을 EBS 교재 문항과 비교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예시 문항 1 ] 생활과 윤리 18번


EBS 교재 「수능특강 - 생활과 윤리」 199쪽 7번



[ 예시 문항 2 ] 세계사 10번


EBS 교재 「수능특강 - 세계사」 65쪽 5번



[ 예시 문항 3 ] 한국 지리 2번


EBS 교재 「수능특강 - 한국 지리」 106쪽 대도시권의 공간구조, 108쪽 2번



[ 예시 문항 4 ] 법과 정치 15번


EBS 교재 「수능특강 - 법과 정치」 118쪽 7번



■ 4교시: 과학탐구 영역 

1. 출제의 기본 방향

과학탐구 영역에서는 대학에서 수학하는 데 필요한 과학 개념에 대한 이해와 적용 능력 및 과학적 탐구 사고력을 2009 개정 고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따라 다양한 탐구 상황에서 측정할 수 있도록 문항을 출제하였습니다.


2. 출제 범위

선택 과목인 ‘물리Ⅰ’, ‘화학Ⅰ’, ‘생명 과학Ⅰ’, ‘지구 과학Ⅰ’, ‘물리Ⅱ’, ‘화학Ⅱ’, ‘생명과학Ⅱ’, ‘지구 과학Ⅱ’ 8개 과목이 출제 범위에 해당하며, 이들 과목에서 다루는 주요 개념을 고루 평가할 수 있도록 출제하였습니다.


3. 문항 유형

과학적 상황과 일상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상황을 소재로 하여 ‘이해’, ‘적용’, ‘문제 인식 및 가설 설정’, ‘탐구 설계 및 수행’, ‘자료 분석 및 해석’, ‘결론 도출및 평가’의 6가지 행동 영역을 준거로 하여 종합적인 사고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였습니다.


문항 소재와 관련해서는 과학계의 학문적 동향을 반영하여 다양한 학문적 소재를 활용함과 동시에 실생활과 관련된 내용과 실험 상황 등을 문항의 소재로 활용하였습니다. 실생활과 관련된 내용으로 저장 매체의 특징, 송전 원리, 철의 제련, 이산화탄소의 자원 재활용, 신경을 통한 흥분의 전도, 골격근의 수축 과정, 발효와 산소호흡, 환경오염, 친환경 에너지, 지질 명소 등을 소재로 활용하였으며, 실험 상황과 관련된 내용으로 한 쪽이 열린 관에서의 공명 실험, 자성체 실험, 물의 전기분해실험 장치 고르기, 불꽃 반응 실험, 과산화 수소의 분해 실험, 생쥐의 방어 작용실험, 현미경을 이용한 세포 크기 측정 실험, DNA 복제·전사·번역 실험, 풍화작용 원리를 알아보는 실험, 심층 순환에서 염분의 영향을 알아보는 실험 등을 문항의 소재로 활용하여 실험의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하였습니다. 이러한 소재들을 활용함에 있어서 표, 그림, 그래프, 삽화 등의 다양한 형태로 구성하여 문항을 출제하였습니다.


4.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 평가 목표의 내용 영역은 2009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선택 과목을 중심으로 출제하였고, 행동 영역에는 이해와 적용을 포함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한 탐구 능력을 측정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또한 종합적인 사고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의 출제를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 문항 번호는 교육과정의 순서와 문항의 난이도를 고려하여 부여하였고, 문항당 배점은 교육과정에서 다루는 개념의 중요도, 풀이 시간, 단원별 배점 총점 등여러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2점 혹은 3점을 부여하였습니다.

◦ EBS 연계는 연계율 70%를 목표로 설정하고 EBS 수능 연계 교재 및 강의와 연계하여 출제하였습니다. 학교 교육을 충실히 받은 학생들이 EBS 수능 교재 및 강의를 잘 이해하면 문항을 풀이하는 데 도움이 되었을 것입니다. 연계 방식은 EBS 교재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개념 및 원리를 활용하는 방식, EBS교재의 그림, 도표 등의 자료를 활용하거나 변형하는 방식, 답지나 <보기>의 일부를 활용하거나 변형하는 방식 등을 적절하게 활용하였습니다.


5. EBS 연계 예시 문항

과학탐구 영역에서 연계하여 출제된 문항을 EBS 교재 문항과 비교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예시 문항 1 ] 물리Ⅱ 7번


EBS 교재 「수능완성 - 물리Ⅱ」 59쪽 10번



[ 예시 문항 2 ] 화학Ⅰ 6번


EBS 교재 「수능완성 - 화학Ⅰ」 141쪽 3번



[ 예시 문항 3 ] 생명 과학 Ⅰ 18번


EBS 교재 「수능완성 - 생명 과학 Ⅰ」 96쪽 1번



[ 예시 문항 4 ] 지구 과학Ⅰ 7번


EBS 교재 「수능특강 - 지구 과학Ⅰ」 20쪽 6번



■ 4교시: 직업탐구 영역 

1. 출제의 기본 방향

직업탐구 영역은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마이스터고) 및 직업계열 특성화 고등학교 수험생이 동일 유사 계열 대학에서 전공 내용을 수학하는 데 필요한 교과내용 중심의 문제 해결 능력을 측정하는 데 초점을 맞추어 출제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2007 개정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기초하는 주요 교과 개념 및 원리에 대한 이해력과 문제 해결 과정에서 요구되는 사고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였습니다.


2. 출제 범위

직업탐구 영역에 속하는 5개의 시험과목별 출제범위 과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농생명 산업은 ‘농업 이해’와 ‘농업 기초 기술’, 공업은 ‘공업 입문’과 ‘기초 제도’, 상업 정보는 ‘상업 경제’와 ‘회계 원리’, 수산 해운은 ‘해양 일반’과 ‘수산 해운 정보 처리’, 가사·실업은 ‘인간 발달’과 ‘컴퓨터 일반’ 등 모두 10개 과목입니다. 이들 출제범위과목의문항은 2007 개정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맞추었으며, 국정 혹은 인정 교과서전 범위에서 출제하였습니다. 특히 출제범위 과목의 성격과 내용의 중요도 등을 고려하여 내용 영역 간 출제 비율을 적정하게 유지함으로써 수험생이 출제범위 과목 전반에 대해 폭넓게 이해하고 있는지를 평가하고자 하였습니다.


3. 문항 유형

직업탐구 영역은 출제범위과목의 성격과 내용 특성에 맞추어 지문 및 자료에나타난 문제 상황을 인식하고 해결해 나가는 문제 해결 중심의 5개 행동 영역을 활용하여 출제하였습니다. 즉 문제 상황을 인식하는 데 필요한 교과 개념 및 원리를 기억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측정하는 ‘개념 및 원리 이해’, 교과 개념 및 원리에 대한이해를 바탕으로 문제 상황 속에 내포된 의미나 관련 변인들 간의 관계를 인식하고 명료화하는 능력을 측정하는 ‘문제 인식 및 명료화’, 문제 상황을 해결하는 데 유용한 자료와 정보를 분석하여 다양한 대안을 탐색하고 선택하는 ‘대안 탐색 및 선택’,최적의 대안을 실행 및 적용하는 ‘대안 실행 및 적용’, 실행 및 적용 결과를 분석하여 문제 해결에 활용한 대안을 평가하고 일반화하는 능력을 측정하는 ‘대안 평가및 일반화’ 등 5가지의 행동 영역을 균형 있게 출제하고자 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문제 상황을 유도하기 위한 문두 표현 방식, 제시문의 문제 상황 구성 방식, 문제 해결에 요구되는 접근 방식 등을 각 행동 영역에서 측정하고자 하는 평가 요소 등에 따라 기출 문항들과 차별화되는 다양한 형태의 새로운 문항 유형을 개발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문제 해결 능력을 측정하는 데 필요한 제시문의 문제 상황(문항 소재)은 출제범위과목의 교육과정 내용과 수준에 근거하면서 평가 목표를 달성하는 데 적합한 학문· 이론, 실험·실습, 일상생활, 직장생활 등과 관련 있는 각종 지문 및 자료들을 활용하여 구성하였습니다.


첫째, 학문 이론과 관련해서는 잿빛 곰팡이병에 대하여 호박벌을 이용한 방제기술 분석(농업 이해 16번), 자전거 및 탑승자의 안전 보호 장비에 적용된 기술표준 사례(기초 제도 4번), 기업의 여유 자금 활용을 위해 타 회사가 발행한 주식을취득 및 처분하는 거래의 회계 처리 방법(회계 원리 10번), 컨테이너 추적 시스템(GCTS) 운영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수산·해운 정보 처리 12번), 이솝우화 ‘어리석은 당나귀’ 내용을 활용하여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 형성 이론에 근거한 강화와벌의 개념 분석(인간 발달 10번) 등이 출제되었습니다.


둘째, 일상생활과 관련해서는 ‘비료 공정 규격 설정 및 지정’ 고시에 신규 등록된 ‘동애등에’ 분변토에 관한 이해(농업 기초 기술 20번), 학교 안전사고 사례를 통해화재의 원인 및 화재 진압 방법 등을 분석하여 학교에서 필요한 안전 교육(공업입문 11번), 국제 환경 협약에 기초하여 일상생활에서 나타난 환경 보전 방안(상업경제 1번), 일상생활에서 흔히 접하는 굴의 생태적 특성에 대한 이해(해양 일반 7번),실생활에서 전자금융 사기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방안(컴퓨터 일반 3번) 등이 문항소재로 활용되어 출제되었습니다.


셋째, 직장생활과 관련해서는 시금치의 작물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대책(농업기초 기술 14번), 제품을 제작하기 위해 사용하는 가공 도면을 검사하는 상황에 대한 대처 능력 분석(기초 제도 20번), 선매품을 취급하고 있는 기업이 선택할 수 있는유통 경로 정책의 장단점 분석(상업 경제 9번), 양식장 수질 관리에서 용존 산소측정에 사용되는 기기의 현장 적용(해양 일반 6번), 어린이집 교사가 아동 관찰일지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수행한 다양한 아동의 발달 특성 분석(인간 발달 18번)등의 소재가 활용되어 출제되었습니다.


넷째, 실험·실습과 관련해서는 실습 계획서 작성을 통해 상추 재배용 양액 제조과정 분석(농업 기초 기술 6번), 주변 사물을 활용한 스케치도 작도 실습 시 물체의 형상에 따라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스케치 방법에 대한 이해(기초 제도 17번),기업이 거래 은행과 당좌 거래를 하는 경우 예금 잔액을 파악하기 위해 작성하는 당좌예금출납장 작성(회계 원리 13번), 삼투압에 대한 실험 결과를 통해 알 수 있는 현상이 해양 생물에서 나타나는 사례 파악(해양 일반 15번), 아동을 대상으로 한 실험을 통해 타인의 시각과 자신의 시각이 다르다는 것을 판단하는 능력이 존재하는지 분석(인간 발달 9번) 등의 소재가 활용되어 출제되었습니다.


4.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직업탐구 영역은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학습 내용이더라도 학문 기술적으로 변화 발달하였거나 전공과 관련된 각종 법률 규칙 기준 용어 등이 변화하여 그내용이 상이한 경우 최근 변화된 내용을 주석 등을 통해 제시하였습니다. 특히 상업정보 출제범위과목에 해당하는 ‘회계 원리’ 과목의 경우 일반기업 회계기준과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을 모두 적용하여 출제하되, 두 회계기준 내용이 다를 경우 문두에 어느 회계기준으로 처리할 것인지를 명시하고 다른 회계기준을 배운 수험생들의이해에 도움을 주는 내용을 주석으로 달아 출제하였습니다. 수산 해운 출제범위과목인 ‘수산 해운 정보 처리’ 및 가사 실업 출제범위과목인 ‘컴퓨터 일반’ 과목에서 응용소프트웨어 프로그램에 관한 내용을 묻거나 문항의 소재로 활용할 경우에는 프로그램의 종류 및 버전(version)을 명기하여 출제하였으며, 교과서보다 상위 버전의프로그램 기능을 묻는 경우에는 각 직업계열 특성화 고등학교의 교육적 여건과 상황을 충분히 고려하여 출제하였습니다.


5. EBS 연계 예시 문항

직업탐구 영역에서 연계하여 출제된 문항을 EBS 교재 문항과 비교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예시 문항 1 ] 농생명 산업 ②(농업 기초 기술) 11번


EBS 교재 「수능완성 - 농업 기초 기술」 41쪽 8번



[ 예시 문항 2 ] 공업 ②(기초 제도) 18번


EBS 교재 「수능특강 – 기초 제도」 118쪽 4번



[ 예시 문항 3 ] 상업 정보 ①(상업 경제) 6번


EBS 교재 「수능특강 – 상업 경제」 95쪽 7번



[ 예시 문항 4 ] 수산·해운 ①(해양 일반) 16번


EBS 교재 「수능완성 - 해양 일반」 45쪽 17번



[ 예시 문항 5 ] 가사·실업 ②(컴퓨터 일반) 6번


EBS 교재 「수능특강 - 컴퓨터 일반」 46쪽 4번

2016=수능_출제보도자료_4교시(최종본).pdf

정답표_과학탐구영역.pdf

정답표_사회탐구영역.pdf

정답표_직업탐구영역.pdf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