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대한민국과학축전, 규모와 열기에 압도된 현장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대한민국과학축전, 규모와 열기에 압도된 현장

대한민국 교육부 2010. 8. 4. 09:27
일산 한국국제전시장(KINTEX)에서 어제(8월 3일) 시작되어 8월 8일까지 진행되는 2010 대한민국 과학축전에 다녀왔습니다. 지금부터 그 현장을 생생하게 보여드리겠습니다.



올해가 생물 다양성의 해(International Year of Biodiversity)라서 그런지 입구에 들어서자마자 '유네스코 생물다양성 특별사진전'이 눈에 들어옵니다.
 

유네스코 생물다양성 특별사진전 ⓒ이인옥

 
사진전시장 오른쪽으로 우리나라의 40여 개 연구기관 전시부스들이 꽃단장을 하고 모여있네요. 
 
 

예쁘게 꾸며놓은 재료연구소 부스 모습 ⓒ이인옥


국내 연구기관의 전시 부스들은 밝은 분위기로 관람객을 환영하고 있었습니다. 대부분이 체험하는 전시형태였고, 그래서 그런지 부스마다  많은 사람들이 열심히 참여하고 화기애애한 분위기였습니다. 준비해둔 브로슈어들은 새로 꺼내놓기 무섭게 동이나고, 행사 진행자들은 신이나기도, 지치기도 한 모습입니다.

폭염의 날씨에, 서울을 벗어난 전시라 관람인이 적을 것이라는 예상은 빗나가고, 방학을 맞아 과학체험을 하려는 초·중 학생들과 학부모님들의 뜨거운 열기가 느껴졌습니다.
  

로봇올림피아드 전국대회 ⓒ이인옥

 
로봇올림피아드 전국대회는 두 겹 세 겹으로 대회장을 둘러싼 관람객의 모습으로 인기를 짐작할 수 있었고요, '라맹알라파트'라는 프랑스 선진 체험 프로그램 부스에는 학생들이 자리를 꽉 채우고 진지한 모습으로 체험학습이 이루어지고 있었습니다.  또, 일본에서도 부스를 운영하고 있어서 눈길을 끌었으며, 로봇올림피아드 옆의 무대에서는 퀴즈 행사가 열리고 있었고, 그 앞으로 사이언스 북페어도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요코하마 물리서클 부스 ⓒ 이인옥

라맹알라파트 ⓒ 이인옥


 
과학창의체험교실과, 과학 체험 프로그램에서는 인기 있는 부스와 인기 없는 부스를 확연하게 알아볼 수(^^) 있었는데요, 아이들은 역시 뭔가를 만들어본 후 만든 것을 집으로 가지고 갈 수 있는 것을 선호하나 봅니다. ^^
 
이번 전시에서 체험을 한 학생들은 8시간의 체험활동 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데요. 입구에서 '사이언스 패스포트'를 수령하여 5곳 이상에서 체험학습을 하고 스탬프를 획득한 후 제출하면 체험활동 확인서를 발급해줍니다.
 
'과학체험프로그램'과 '과학창의체험교실'은 신청을 일괄적으로 받아 운영합니다. 등록작성대에서 신청서를 작성하여 등록접수대에 신청서를 제출하면 프로그램명과 부스번호가 적힌 수강확인 스티커를 발급받게 되고, 해당 부스에서 스티커를 확인 후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각 프로그램은 10시30분, 13시, 15시 이렇게 3회로 나뉘어 진행됩니다. 총 140여 개의 부스가 있으니 욕심을 좀 부려야 하겠지요?
  

과학창의 체험교실 ⓒ 이인옥


8월 7일 토요일 15:00~16:00 에는 킨텍스 211호에서 과학연극 '신데렐라 과학 도전기' 공연도 있습니다.
 
2010 대한민국과학축전의 전체적인 분위기는 연구기관 쪽은 주로 에너지 이야기가 강세였으며, 주 테마는 생물다양성인듯합니다.

전시장의 분위기는 밝고도 진지했고요, 전시기법이 매우 다양해진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특히 연구기관의 부스에서 시간과 공을 들인 전시물과 시연물을 많이 볼 수 있었고,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많았습니다. 체험 열심히 하고 퀴즈도 잘 맞추면 양손이 묵직하게 선물도 받아 귀가할 수 있습니다.
 
핵융합 연구소의 알록달록한 부스와, 한국표준연구원의 기차모양 부스가 특히 눈길을 끌었으며,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의 '땅속 지구의 보물을 찾아서' 부스에서 진행하는 화석발굴 체험은 인기가 높았고 꼬마들은 공룡 머리뼈 가면을 쓰고는 참 행복해 하는 모습이었습니다.  
 
 

공룡가면을 쓰고 사진찍는 아이들 ⓒ 이인옥

  
전시장을 나서는 아이들의 밝은 얼굴을 보고 있자니 이번 과학축전의 '꿈을 실현하는 과학'이라는 캐치프레이즈는 잘 지어진 것 같습니다.  

2010 과학축전은 8일(일요일)까지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진행되니 방학을 맞은 학생과 학부모님은 킨텍스로 피서를 다녀오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살짝 학부모님들께만 말씀을 드리자면 ^^ 아이들을 인솔하실 부모님들께서는 많이 걸어야 하기 때문에 편한 신발을 신고 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Comments